[미디어사회학] 휴대폰이 개인주의 사회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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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및 문제제기


Ⅱ. 본론 ①

1. 개인주의

1) 개인주의의 형성 과정과 흐름
2) 개인주의의 기본개념
3) 개인주의의 한계

2. 공동체주의

1) 공동체주의의 기본개념
2) 공동체주의의 주장과 그 의미
3) 공동체주의의 한계

3. 기존연구논의 검토

1) 행위자에 의한 이동성
2) 일상적 측면에서 본 개인주의화
3) 대인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이동전화
① 대인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논의
② 사회적 실재감 및 정보풍요에 관한 논의
4)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5) 미디어 이용동기 - 이용과 충족의 관점
① 대인간(interpersonal) 커뮤니케이션의 동기에 관한 연구
② 대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를 통한 접합으로서 이용동기
③ 이동전화의 이용동기
Ⅲ. 본론 ②

1. 현상분석

1) 휴대폰의 사용자 현황
2) 매체 통합으로 인한 새로운 모바일 공동체 출현
① 새로운 모바일 커뮤니티의 등장
② 국내외 모바일 커뮤니티 연구
a. 국내 모바일 커뮤니티
b. 해외 모바일 커뮤니티
c. 모바일 커뮤니티의 개념
d. 국내외 모바일 커뮤니티 사례 연구
③ 국내 모바일 커뮤니티 현황과 사례
a. 국내 모바일 커뮤니티 현황
b.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
c. 커뮤니티 사례(1) : 싸이월드
d. 커뮤니티 사례(2) : 다음 폰세상
e. 유럽/미국의 모바일 커뮤니티 현황과 사례 
- 미국/유럽의 모바일 커뮤니티 현황
- 유폭(UPOC)

2. 휴대폰과 사회

1) 개인 정체성 형성에 영향
① 미디어에 의한 정체성의 구성
② 휴대폰에 대한 감정 이입
a. 기계화된 감정 : 다양한 휴대폰 꾸미기
b. ‘애완동물’ 같은 휴대폰
2) 장소 정체성의 약화
① 가정내 사적 영역의 세분화
② 공적 영역에서의 휴대폰 사용
- 휴대폰을 통한 ‘방어벽’ 만들기
3) 자아 재현의 다양화 - 과시적 통화에 의한 자아의 재현
4) 현재에 대한 집중도 증가
- 현재에의 몰입
① 끊임없는 문자 ‘날리기’와 통화하기
② 찍고 바로 즐기는 카메라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및 문제제기


유선 전화나 텔레비전과 달리 모바일 폰은 새로운 기술적인 측면에 있어서 혁명적이지도 선구적이지도 않다. 단지 기존의 전화가 지닌 속성을 재생산하는 것뿐이다. 그러나 그것은 모든 것을 전혀 새로운 국면으로, 이전엔 가능하지 않았던 상황으로 몰아가고 있다.(Chantal de Gournay, 2002)

휴대폰 기술적인 측면에서 ‘휴대폰’이라는 용어는 정확한 것이 아니다. 전파전달 방식에 의한 기술적 명칭은 PCS(Personal Communication Service) 혹은 셀룰러폰(Cellular phone)이다. 그러나 한국에서 현재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일상적으로 이동통신전화를 휴대폰, 이동전화, 휴대폰 등으로 부르고 있기에 본 연구에서는 ‘휴대폰’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이후 인용되는 자료들에 따라 이동전화, 셀룰러 폰 등의 용어들을 변경하지 않고 자료에 표기된 대로 사용할 것이다.
은 1990년대 이후 한국 사회에서 급속한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적 변화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휴대폰의 사업자 선정, 국제적 표준의 통신 기술 채택, 새로운 휴대폰 사용 예절, 개인 사용자들의 기기 선택, 휴대폰 꾸미기, 마케팅 전략들, 사생활 보호, 개인의 자율성 등 휴대폰에 관한 무수한 논의들이 날마다 등장하고 있다. 사람들은 신문과 잡지 그리고 텔레비전 등에서 CDMA, IMT-2000, 로밍(roaming), MagicN, 무선인터넷, 패킷, Nate, GPS, SMS(단문 메시지 서비스short message service), TTL 등 정보통신 용어들과 기업들의 브랜드 명이 뒤섞인 알 수 없는 언어들에 둘러싸이게 되었다. 또한 항상 새로움을 추구하라는 메시지와 이를 위해 새로운 서비스와 기기들을 구입하라는 이미지 광고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무선호출기, 일명 삐삐에 놀라던 이들이 어느새 휴대폰에 연결된 핸즈프리(handsfree)를 귀에 꽂고 마치 ‘미친 사람이 혼잣말 하듯’ 거리를 걸으며 통화를 하고 있다. 일상적인 차원에서 휴대폰의 사용은 매우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휴대폰은 비디오 플레이어나 컴퓨터처럼 아주 새로운 기기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단지 ‘이동하며 통화할 수 있게 된 전화기’로서 휴대폰은 전화, 삐삐(무선호출기)등 통신 매체의 계보를 잇는다. 동시에 문자 메시지 전송처럼 새로운 기능은 인터넷의 이메일과 연장선상에 놓여 있다. 이렇게 전화와 인터넷 사이에 위치한 휴대폰은 이미 사람들에게 매우 익숙한 것이었고 하나의 스타일이나 유행을 위한 장신구처럼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휴대폰이라는 이동통신 수단은 점점 국가차원의 정보통신 정책들과 기업들의 이윤추구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은 물론 개인들이 기술을 급속히 받아들이고 이용하며 욕망하는 방식에 의해 전혀 새로운 사회 ․ 경제 ․ 문화적 효과들을 발생시키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 휴대폰의 침투율과 기술발전의 속도가 보여주는 드라마틱한 변화들은 국가의 정책, 기업의 생산, 개인들의 소비가 어떻게 충돌하며 조우하는가를 보여준다. 또한 휴대폰은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산물이며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지만 무엇보다 전형적인 문화적 산물이다. 바로 우리의 삶을 조직하는 방식들과 우리가 타인과 관계 맺는 방식,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렇게 휴대폰은 사람들로부터 동일한 시간대에 널리 공유되면서 일상적인 삶의 일부가 되었다. 이제 사람들에게 휴대폰에 대해 묻거나 이야기하는 것은 새로운 휴대폰의 모델이나 기능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 이상 ‘대수롭지 않은’ 무언가를 쓸데없이 끄집어내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대수롭지 않음’이 우리를 둘러싼 사회성의 보고이며, 아무 것도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때,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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