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법률] 초코파이의중국진출과 관련법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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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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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코파이의 중국진출배경과 성과-------------------------------3
(1) 초코파이 중국진출배경
1) 국내시장 상황
2) 중국시장 상황
(2)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공
2.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광고전략 --------------------------------4
(1) 13억 중국시장 특징----------------------------------------4
1) 일반적 시장의 특성
2) 일반 소비자의 특성
3) 중국 현지의 상 관행
4) 중국시장 진출시 유의사항
(2) 오리온 초코파이의 마케팅전략------------------------------6
1) 광고( Advertisement)“하이리요유 파이, 하오펑요유”
2) 다양한 프로그램 및 소비자행사
3) 오리온 초코파이의 기술력
4) 유 통(Circulation)
3.한국의광고관련법규현황----------------------------------------9
(1) 광고의 이론적 입장과 광고 법규의 영역-------------------9
1) 광고의 자유론
2) 광고의 규제론
(2) 헌법과 광고---------------------------------------------9
1) 헌법 제 21조
2) 헌법 제 37조
(3) 한국 광고법규의 종류와 현황----------------------------10
1) 한국 광고법규의 현황
2) 한국 광고법규의 종류
3) 광고 법규의 매체별 적용 현황
4. 중국 정부의 광고법령-------------------------------12
(1) 중국정부의 입장
- 본문내용
-
(1)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 진출 배경
1) 국내시장 상황
- 한국시장의 불투명으로 인해 제과업과에선 Globalization 흐름이 확산되고 있었다.
① 9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경제침체와 함께 성장세 둔환
② 동양, 롯데, 해태, 크라운이 제과시장의 80%이상 장악 : 제과업 포화상태
③ 과자의 주 소비층인 저 연령측 인구감소
④ 패스트푸트와 외식산업의 발달
2) 중국시장 상황
① 제과시장은 계획경제의 잔재가 없어지기 전에 개방
② 세계 유수의 제과업체들이 진출하여 세계 제과시장의 각축장
③ 오리온이 진출하기 전인 1995년 10월부터 ‘낙천사통식품공사’가 먼저 초코파이 라인을 가동․생산
(1) 13억 중국시장 특징
1)일반적 시장의 특성
① 시장판매비중이 95%에 달하는 전환기 시장
- 각종 상품에 대한 가격이 국가통제에서 자유화되면서 소비재 공산품의 경우 시장조절 메카니즘이 점진적으로 확대됨.
② 공급자시장'에서 '구매자시장'으로 급격히 전환되고 있는 성장시장
- 중국경제의 재화 공급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전통적인 재화의 공급제약이 크게 완화됨.
- 비자의 선택의 폭도 넓어져 일부 고급품, 하이테크 소비재를 제외한 대부분의 소비재에서는 기업간 경쟁이 점차 치열함.
- 참고문헌
-
광고행정백서(공구처;1997)
중국읽기(문이당;2001)
kbs신화창조의비밀
광고정보센터(www.advertis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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