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주거문화] 중국- 북경, 상해, 복건성의 주택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중국 주택의 공간개념
3. 중국 전통 주택의 일반적 특징


Ⅱ. 북경의 사합원
1. 북경의 기후와 주거특징
2. 사합원
3. 사합원의 구조
4. 사합원의 공간특성
(1) 정방
(2) 상방
(3) 후조방
(4) 도좌방
(5) 수화문
(6) 이방과 화실
(7) 중정
5. 사합원 주거문화의 배경
(1) 중용적 사고와 풍수지리 사상
(2) 위계질서
(3) 내향성과 폐쇄성
6. 사합원 공간구성 원리
(1) 축(軸)을 중심으로 하는 공간구성
(2)가족 제도에 따른 공간구성 및 배치
(3)자연과 공간구성

Ⅲ. 상해의 석고문
1. 상해의 주거형태
2. 상해주거의 발생배경 및 특징
3. 석고문의 탄생배경
4. 초기의 석고문
(1) 구조방식
(2) 주거
5. 후기의 석고문
(1) 구조방식
(2) 발생배경
6. 초기와 후기의 변화


Ⅳ. 복건성의 토루
1. 기본적 특징
2. 복건성의 지형 및 기후
3. 구성
4. 건축방식
5. 생활공간의 배치
6. 원형토루의 경제적 특징
7. 토루의 문화적 배경
(1) 객가인의 문화
(2) 방어적 특징
(3) 대가족 제도
(4) 유가의 예제와 남존여비사상


Ⅴ. 결론
1. 각 지역 주택의 유사성
2. 북부와 남부의 차이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주택은 인간 주생활의 기본단위이자 인간이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곳이며 한 지역이나 한 시대의 거울이 된다. 또한 그 시대의 모든 인간 생활의 집약된 표현체가 되고 그 시대의 사회상을 대변하기도한다. 장경호, 한국의 전통건축, 문예출판사, 1996, p.487
즉, 자연환경과 사회·문화적인 환경에 그 기본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위와 같은 이유로 중국의 가옥 문화에 대해 조사하려고 한다.
중국의 가옥은 지역별로 다양한 형태를 띄는데 사용재료에 목조주택, 흙 또는 흙별돌롤 구축한 토조주택, 석조주택으로 크게 구분된다.
목조주택은 중국 전통주택의 분포지역이 가장 넓으면서 사용하고 있는 사람의 수가 가장 많은 주택 유형이다. 화북지방의 사합원이 목조 주택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으면, 길림성을 중심으로 하는 동북지방의 주택 또한 목조 주택의 특성을 유지하고 있다. 사합원의 전통을 이어받은 강소, 절강, 안휘 등 양자강 남부 여러 성의 민가 또한 목조주택의 한 형식이며, 객가족의 토루는 토조와 목조를 겸용했으나 근본적으로 목조주택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화남지방에 자리하는 삼합원 형식의 주택인 일과인 또한 목조 주택의 한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서남의 귀주, 광서, 운남의 여러 성을 특징짓는 주거형식인 고상식 또는 간락식 주택은 사합원과는 달리 지면으로부터 떨어진 바닥을 만들고 그 위에 주거공간을 형성하는 것으로서, 덥고 습하며 비가 많은 남부지방을 대표하는 목조 주택이다. 또한 시강, 운남 등에서 발견되는 정간식 주택도 목조 주택의 한 형식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국선, <<韓·中·日 住居文化 脈絡에서 본 傳統家具 디자인 特性 比較硏究>>,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4

이원식, <<생활행위별 韓·中·日 전통주거의 공간이용 특성에 따른 비교문화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강희, <<공간사용특성에 따른 한국과 중국 전통주거 비교연구: 조선시대 양진당과 명·청시대 사합원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손세관, <<중국 도시주거의 공간구조에 관한 유형학적 연구>>, 環境科學硏究(환경과학연구) Vol.5, 1994

손세관, <<중국 전통주택의 구성원리에 관한 연구>>, 한국건축역사학회, p.1-24

손세관, <<깊게 본 중국의 주택(중국의 주거문화下)>>, 열화당

손세관, <<북경의 주택>>, 열화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 중국시장에서의 한국기업의 현지화 전략
  • 유형을 살펴보면 (1) 자기 지역의 제품 및 서비스만을 이용하게 하는 지방의 행정규제 (2) 도로, 기차, 항구 등에 지역보호를 위한 검문소 설치 (3) 타지역 제품에 대한 차별대우 (4) 타지역 제품에 대한 현지 기술표준 적용과 검증 (5) 타지역 경쟁자에 대한 불공정한 경쟁을 목적으로 하는 지방기업에 대한 지원 (6) 타지역 기업, 조직의 시장진입 방해 (7) 지역기업에 적용되지 않는 규제 등을 타지역 기업이나 조직 등에 적용하는 행위 등이다. 중국의 지방

  • [중국의이해] 중국
  • 중국의 중심지(문화전통), 문화적 우월감, 고(古)중시, 전통상품의 발로, 여행업이 강세.5)호남인 -성실, 근검, 다재다능, 품질중시, 대담, 호방한 기품, 성격이 급함, 정치계군계 인물 다량 배출, 매우 유연하다.6)상해인 -경제적 이익이 상거래의 유일한 기준, 합리적 계산, 작은 문제에 집착, 일단 해결되면 빠르게 진행, 규칙준수, 계약체결이 이루어지면 빠르게 진행, 신용거래 중시.7)광동인 -금전 없는 교류는 필요 없다고 여김, 외양중시, 과시욕, 사

  • [홍콩] 홍콩의 기본정보, 홍콩의 경제, 홍콩의 공공주거, 홍콩의 대중국투자, 홍콩의 영화산업 심층 분석
  • 홍콩의 기본정보, 홍콩의 경제, 홍콩의 공공주거, 홍콩의 대중국투자, 홍콩의 영화산업 심층 분석Ⅰ. 서론Ⅱ. 홍콩의 기본정보Ⅲ. 홍콩의 경제1. 중개항적 발전에서 수출주도 성장으로2. 산업구조의 전환Ⅳ. 홍콩의 공공주거1. 홍콩의 공공주거 개발 배경2. 홍콩의 사회적 상황에 따른 주택 상황 3. 홍콩의 공공주거 개발 정책 Ⅴ. 홍콩의 대중국투자1. 홍콩의 대중국투자2. 홍콩의 중국 남부지역에 대한 투자Ⅵ. 홍콩의 영화산업1. 영화산업2. 감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중국의 통계연감을 보면 경제 성장 초기에는 식비와 의류비가 많고, 중반에는 가정과 편의 설비가 많았고 90년대 후반까지는 문화 설비 즉, 의료, 보건, 교통, 오락, 교육, 문화, 주거 공간의 시설 확대, 그리고 건강 관련 상품과 문화시설의 소비가 급증하였다. 그리고 21세기에는 식비, 의류비는 기본이고(높은 생활 수준) 주택과 자동차에 많은 소비가 될 전망으로 중국의 당국은 밝히고 있다. 특히 광주, 북경, 심천, 천진시의 도시는 개발도상국 중 최고

  • [졸업][마케팅원론]Dream Mart를 가상 자회사로 하여 대형 할인마트 마케팅 전략 수립
  • 중국의 통계연감을 보면 경제 성장 초기에는 식비와 의류비가 많고, 중반에는 가정과 편의 설비가 많았고 90년대 후반까지는 문화 설비 즉, 의료, 보건, 교통, 오락, 교육, 문화, 주거 공간의 시설 확대, 그리고 건강 관련 상품과 문화시설의 소비가 급증하였다. 그리고 21세기에는 식비, 의류비는 기본이고(높은 생활 수준) 주택과 자동차에 많은 소비가 될 전망으로 중국의 당국은 밝히고 있다. 특히 광주, 북경, 심천, 천진시의 도시는 개발도상국 중 최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