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자와 유기치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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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후쿠자와 유기치, 그는 누구인가?
(1) 하급 무사의 아들
(2) 나가사키 유학
(3) 오가타쥬구(緖方塾) 그리고 네덜란드어에서 영어로
(4) 미국여행과 유럽견학 시절
(5) 메이지 유신 이후의 후쿠자와

II. 유기치가 살던 시대의 역사적 배경
(1) 유럽 내부의 상황과 대외적 팽창
(2) 일본 국내적 상황
(3) 러시아의 팽창과 일본의 위기의식
(4) 당시 조선의 상황

III. 후쿠자와 유기치의 사상
(1) 민권론자로서의 유기치
(2) 국권론자로서의 유기치
(3) 유기치의 문명론
(4) 정한론
(5) 탈아론

IV. 일본 제국주의의 대변자로서의 유기치
(1) 민권론자에서 국권론자로의 사상적 전환
(2) 정한론과 탈아론의 제국주의적 요소
(3) 일본 국내 정치, 경제적 상황에 근거한 대외적 팽창
(4) 나카에 조민(中江兆民)과의 비교

V. 동아시아 근대화의 주도자로서의 유기치
(1) 서구 문물의 수용 주장 및 교육적 노력
(2) 의도와 결과의 문제에 대한 분리된 인식의 필요

VI. 결론
본문내용
I. 후쿠자와 유기치, 그는 누구인가?

(1) 하급 무사의 아들

후쿠자와 유기치(福澤諭吉)는 1835년 1월 10일 오사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하쿠스케(百助)가 43세, 어머니 오쥰(於順)이 31세 때 태어난 그는 2남3녀 가운데 막내였다. 아버지 하쿠스케는 나카쓰번의 가신(家臣)이었지만 계급이 극히 낮은 하급무사에 불과했다. 후쿠자와 유기치는 자서전에서 “아버지는 번의 어려운 재정을 꾸려 가기 위해 상인들에게 머리를 숙이고 때로는 비위를 맞추지 않으면 안 되어 굴욕감을 느꼈다.”라고 적고 있는데 이러한 아버지의 쓰라린 경험이 유기치의 장래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음은 말할 필요도 없다. 하쿠스케는 ‘상유조례(上諭條例)’ 라는 책을 구한 기쁨에 아들 이름을 상유조례의 유(諭)자를 따서 유기치(諭吉)라고 지었다고 한다.
후쿠자와가 생후 18개월이 되었을 때에 그의 부친이 44세의 젊은 나이로 갑자기 사망하여 그의 모친은 자식들을 데리고 고향인 나카쓰로 돌아가야 했는데 그곳은 에도시대의 정치 중심지로 신분제도가 엄격했다. 공적인 장소에서 제약과 일상생활의 어린이들 사이에 교제조차 상하귀천의 차별이 심했다. 유기치는 이런 문벌제도를 아버지의 적이라고 개탄했다.
후쿠자와는 13-14세쯤부터 숙(塾)에 다니기 시작하여 한학 즉, 유학(儒學)공부를 통하여 그의 학문을 형성하면서 성장했다. 4-5년 가량 배운 후 경서(經書)와 좌전(左傳)을 통달했다. 이 무렵 그는 여러 가지 미신에 근거를 둔 초자연적인 권위에 대한 의심을 갖고 있었다. 후쿠자와에게 참을 수 없었던 것은 엄중한 문벌제도였다. 이러한 사회규범에 대한 의문과 혐오를 갖게 된 후쿠자와는 나카쓰를 탈출할 결심을 하게 되었다.

(2) 나가사키 유학

미국 페리함대의 일본 출현이 직접적인 계기였다. 페리함대의 파문은 날이 갈수록 크게 확대되었는데 특히 탑재하고 있던 대포에 대한 관심은 대단했다. 나카쓰번은 외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서양식 포술이 필요하다며 대책을 강구하고 나섰는데 외국원서를 읽어야 하는 독해력이 선결 과제였다. 당시 일본에 알려진 서양어는 쇄국시대 일본과 교류한 네덜란드어가 유일했고 배울 수 있는 곳은 나가사키뿐이었다. 나가쓰번의 중역들은 우선 유럽서적을 읽을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기로 하고 난학을 배울 생각이 있는 지원자를 찾기 시작했다. 당시만 해도 일본은 철저한 봉건제로 번민(藩民)들의 출입을 엄격히 규제하여 번의 허가 없이는 여행이
참고문헌
김용구, 『세계외교사』,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마루야마 마사오, 김석근 옮김, 『현대정치의 사상과 행동』, 서울:한길사, 1997.
임종원, 『후쿠자와 유키치 연구 - 문명사상』, 서울:신일본문학연구총서, 2001.
정일성, 『후쿠자와 유키치, 탈아론을 어떻게 펼쳤는가』, 서울:지식산업사, 2001.
久野收 鶴見俊輔 지음, 심원섭 옮김, 『일본 근대 사상사』, 서울 : 문학과지성사, 1994.
Fukuzawa Yukichi,『The Autobiography of Fukuzawa Yukichi』, NY: Columbia University Press, 1966.
전파연구모임, “후쿠자와 유기치 <문명론의 개략>” (http://plaza.snu.ac.kr/~ysha/index2.htm)
이또 나리히코(伊藤成彦), “새로운 천년의 보편적 윤리”
(http://altair.chonnam.ac.kr/~cnu518/conf/simpo0192.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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