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인터넷쇼핑에 대해 조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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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프로포잘

-본론-
1. 인터넷 쇼핑의 정의 및 장, 단점
1)정의
2)장, 단점
2. 인터넷 쇼핑의 발전 과정
3. 인터넷 쇼핑의 현황 및 정책
1)현황
(1) 시장규모(사업체수, 대학생 인터넷 쇼핑몰, 거래액)
(2) 포털 사이트 방문자수
(3) 인터넷 사업을 위한 준비과정
(4) 인터넷 쇼핑(전자상거래)의 특성
(5) 인터넷 쇼핑의 새로운 경향
2)정책
(1) 관련 법규
(2) 피해 사례(소비자, 판매자)

-결론-
1. 인터넷 발전방향
2. 인터넷 쇼핑의 미래
3. Report를 마치며
4. 참고(한림대학교 인터넷 쇼핑관련 설문자료 및 결과)
본문내용
1. 인터넷 쇼핑의 정의 및 장, 단점
1) 인터넷 쇼핑의 정의
먼저 인터넷 쇼핑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았다. 인터넷 쇼핑이란 인터넷상의 상점이나 점포에 접속해서 사용자가 쇼핑몰을 방문해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뜻한다. 좁은 의미의 전자상거래와 같다.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상거래를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라고 한다. 여기서 의미하는 상거래 활동은 인터넷, 전용선, PC통신망 등을 이용하여 일상적인 상거래 활동뿐만 아니라 마케팅, 광고, 조달, 서비스의 범위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넓은 의미로서의 전자상거래는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하여 광고, 주문,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을 포함한 모든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라고 하면 좁은 의미의 전자상거래를 의미한다. 좁은 의미의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거래를 말한다. 판매자들은 소비자들이 컴퓨터 화면을 통해 상품을 볼 수 있도록 진열해 놓고, 소비자들은 네트워크를 통하여 주문을 한 후 주문 상품이 도착하면 대금을 지불하면 된다. 이와 같은 일련의 상거래 과정을 전자적(electronically)으로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는 Esprit에서 4가지유형으로 분류한다.
1. B to C ( Business - Consumer ) : 사이버쇼핑몰을 개설해 최종 소비자와 전자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유형
2. B to B ( Business - Business ) : 원료공급자와 수요자인 기업 간의 거래 및 기업과 금융기관의 자금결재가 포함하는 기업 간의 거래 유형
3. B to A ( Business - Administration ) : 조달청과 같은 정부기관과 전자매체를 이용, 일반 기업체와 거래하는 정부기관과 기업 간의 거래 유형
참고문헌
※ 관광정보의 이해 - 김동진 지음
※ 입소문 전파자 - 에드 켈러, 존 베리 지음
※ IT혁명 지금부터가 진짜다 - 미쓰비시종합연구소 정보기술연구회, 마키노 노보루 지음
※ 전자상거래와 창업 - 조동훈 지음
※ 마케팅 - 최종필 지음
※ 통계청 (http://www.nso.go.kr) 웹 사이트
※ 메트릭스(http://www.metrixcorp.com) 웹 사이트
※ 코리아리서치센터(http://www.kric.com) 웹 사이트
※ e-창업신문(http://www.twobiz.co.kr) 웹 사이트
※ 믿을 수 있는 전자상거래 쇼핑몰 - 변대호 지음
※ 인터넷 탐색 가치에 의한 소비자 유형별 특성. 2000년도 한국 소비자학회 학술 대회 자료집, 박철(2000) p175-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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