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론] 인터넷 사용자 조사 -소수 사용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연구의 의의 ---------------2
Ⅱ.기존의 논의와 연구과제 제시 ---------------2
Ⅲ.실제인터뷰
1.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는 소수이용자 중 자발적 비이용자 ---------------6
2.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는 소수이용자 중 비자발적 비이용자 ---------------7
3. 인터넷을 이용하는 소수이용자 중 자발적 이용자 ---------------7
1) 주부 김영희씨와 김송분씨
2) 노인 Jeannette Voelcker씨와 이청씨
Ⅳ.사례 분석 ---------------8
Ⅴ.결론 --------------10
- 본문내용
-
Ⅰ. 서론-연구의 의의
기존의 인터넷 사용자 연구들은 대부분 사용자 조사에 초점을 맞춘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다 보니 ‘비사용자’들은 관심의 사각지대에 밀려나 있기 일쑤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처럼 기존에 논의되지 않은 사용자-비사용자를 포함하는-에게 초점을 맞추어 그들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어떻게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이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사실 수용자 연구라는 것은 매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필수적인 항목이다. 하지만 그동안의 연구에서 수용자상은 수동적인 수용자상과 능동적인 수용자상으로 양분되어 그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은혜정 외, 「인터넷 시대 수용자 연구」,2001, 한국 방송진흥원, p12
따라서 궁극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수용자상을 만들어내는 것은 수용자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전제하는 것이며 본 연구에서 진행하는 ‘소수 사용자’ ‘소수 사용자’라는 용어는 본 연구를 위해서 만들어 낸 용어로서 기존의 인터넷 사용에 관한 고정관념이나 주된 패턴과 일치하지 않는 사용 행태를 보이는 인터넷 사용자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20대의 인터넷 사용률이 95퍼센트라고 가정했을 때, ‘다수’의 사용자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집단으로 분류된다. 그렇지만 나머지 5퍼센트, 즉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소수’의 사용자를 우리는 ‘소수 사용자’로 정의하고 편의상 이 용어를 계속 사용하도록 한다. 연구가 이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기존의 논의를 살펴보면 10대와 20대, 즉 젊은 층의 인터넷 사용비율이 4-50대 노년층보다 절대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고, 학력별로도 고학력으로 갈수록 사용비율이 현저히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직업별로는 학생의 인터넷 이용률은 95퍼센트에 달하고, 전문직이나 사무직의 인터넷 이용률 역시 높았으나 주부나 무직의 경우에는 현저히 낮은 비율을 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이었다. 그리고 남성과 여성의 비율을 볼 때는 그 격차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남성의 이용률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살펴 보면, 현재 상황에서 볼 때 인터넷 자체를 뉴미디어라고는 하기 어렵지만, 사용행태의 측면에서는 고학력, 젊은층, 그리고 남성이 더 많이 이용한다는 뉴미디어적 그것을 답습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런데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가 아닌, 그 틈새에 주목해 보았다.
- 참고문헌
-
은혜정 외, 「인터넷 시대 수용자 연구」,2001, 한국 방송진흥원
한국 인터넷 정보센터, 「인터넷이용자수 및 이용행태조사 요약 결과보고서」
자료평가
- 생각보다 별로...네요..
- apples***
(2010.05.29 01:52:50)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론] `DCINSIDE` 디시인사이드를 중심으로 본 아햏햏 문화현상의 분석
- [온라인뉴스] 오마이뉴스를 중심으로 언론 환경의 변화와 한계
- [정보윤리교육]정보윤리교육의 성격, 목표, 정보윤리교육의 필요성, 기본원칙, 정보윤리교육의 영역, 향후 정보윤리교육의 과제 분석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하여 각 예들에서 어떤 표현적 장치가 사용되었는지, 그리고 그러한 표현적 장치가 어떤 효과를 위한 것인지를 분석해 보시오.
- [뉴미디어]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보고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여태껏 가정 안에서 연로한 어르신을 돌봤습니다그러나 맞벌이부부 증가, 핵가족화,산업화,수명연장 등 다양한 변화로 인해 노인부양은 더이상 가정 안의 가족들의 몫이아닌 공공 및 민간차원에서 그 부양의 몫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이와 관련하여 다음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 개천에서 용난다는 말이 현대사회에서 실현가능한지 여부와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와 관련하여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행정사회복지실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통학시간 성적간의 관계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소득재분배 찬성
- 우리 나라 장애유형과 그 유형별 특성에 대해서 정리하세요
-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한 의사소통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이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