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지하철 무료신문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제기
무료신문과 무가지
무료 신문≒공짜 신문?

Ⅱ. 이론적 배경
정치경제학적 접근
미디어 조직이론

Ⅲ. 연구방법

Ⅳ. 분석
신문별 광고 비중
신문별 컨텐츠 분석
기사의 출처 분석
설문조사

Ⅴ. 결 론
광고를 위한 매체 무료신문
무료신문이 유료신문을 대체할 수 있나
무료신문을 위한 제언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무료신문과 무가지
메트로, 포커스, am7, 굿모닝, 데일리줌, 스포츠한국 등 지하철을 중심으로 배포되는 무료일간지가 매일 아침 전국적으로 200만 부 이상 배포되고 있다. 이런 무료신문들은 서울뿐만 아니라 부산, 마산, 울산, 대구 등 지방광역시를 중심으로도 확산되고 있으며 발행부수 또한 종합일간지와 경제신문, 스포츠신문 등의 가판 배포 부수를 크게 웃돌기까지 한다. 이러한 무료신문의 등장은 2003년 광고계 10대 뉴스에 선정되기도 하였으며, 삼성경제연구소가 네티즌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올해의 10대 상품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이것을 우리가 ‘신문’이라 부르는 이유는 일단은 그 자체로서 종이를 통해 기사와 정보를 전달해주는 미디어 생산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점은 바로 이것이 ‘무료’로 대중들에게 전달되고 있다는 점일 것이다. 사실 우리는 무료로 신문을 받아보는데 낯설지 않다. 신문보급소에서 무료로 경품과 함께 제공되는 중앙일간지들의 판촉용 신문들을 많이 접해봤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분명한 구분이 필요하다. 무료신문이란 말 그대로 구독료를 받지 않고 무료로 제공되는 신문이고, 중앙일간지의 판촉용 신문들은 무가지로서 구독료를 받아야 할 유료신문임에도 그냥 무상으로 제공하는 신문을 말한다. 물론 둘 다 ‘공짜신문’이라는 점에서는 같지만 상당한 차이를 내포하고 있다. 전자는 애초부터 무료신문을 표방한 신문이기 때문에 현행법상 ‘공짜’라는 자체에 문제는 없지만 후자는 유료신문이 어떠한 이유든 편법으로 공짜신문을 제공하는 셈이 되므로 현행법(신문고시와 공정거래법 등)상 위법성 시비가 제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도 무료신문은 거래, 판매행위가 없기 때문에 공정거래법으로 규율한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았습니다.
  • whwh2***
    (2005.11.13 15:03:03)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와 광고 현대사회와 광고
  • 대한주부클럽연합회, 전국 주부교실중앙회 등이 중심이 되어 소비자보호단체협의회를 구성하였고, 1979년에는 한국소비자연맹, 1985년에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이 추가로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다.시청자운동은 1991년 YMCA산하에 서울 YMCA시청자시민운동본부가 결성되어 시청자 주권론을 바탕으로 활동하고 있다. 시청자주권론 역시 시청자가 신문이나 방송의 주인이라는 전제하에 신문이나 방송 등을 감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3) 수용자

  • 규제완화의 재평가 - 소비자를 중심으로
  • 목 차Ⅰ. 서론 11.1 문제의 제기 11.2 연구목적 31.3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3Ⅱ. 정부규제에 관한 이론적 고찰 52.1 규제완화의 개념 52.2 규제완화의 요인 52.3 경제적 규제의 완화 72.3.1 과당경쟁문제 8 2.3.2 독과점에 대한 우려 10 2.3.3 소비자보호 측면 11 2.3.4 제품 및 서비스 질의 저하문제 12 2.4 소비자보호를 위한 정부규제의 필요성 132.4.1 정보문제와 관련된 시장실패의 보안 13 2.4.2 형평성 16 2.4.3 외부성 17 2.5 사회적 규제의 강화 18Ⅲ. 정부규제완

  • [심리학] 광고와 심리학
  • 대한 이론이 실제 광고에서 어떤 식으로 작용하며 응용되는지 간략히 살펴보았다.광고의 표현기법은 날로 다양해지고 있다. 이는 기술의 진보를 통해 쌍방향(two-way)미디어의 보급,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매체의 급격한 증가가 이루어 졌으며, 그에 따라 기존의 공중파 중심의 광고시장에서 탈피하여 온라인 시장 등에서의 광고의 규모와 중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이번 연구를 통해 우리는 태도 형성과 인지 과정의 심리학 이론의 고찰과 더불어 공

  • [사회복지와 사회문제]국내외 사례를 통해 알아 본 성폭력 문제 연구
  • 국내외 사례를 통해 알아 본 성폭력 문제 연구1. 서 론2. 본 론 Ⅰ. 성폭력의 정의- 1. 추상적 정의- 2. 조작적 정의Ⅱ. 성폭력의 유형 및 현황- 1. 성폭력의 유형- 2. 성폭력의 현황 및 양상 (2004년 기준)Ⅲ. 성폭력의 원인 및 이론 - 1. 성폭력의 발생원인- 2. 이론적 고찰Ⅳ. 성폭력 문제의 해결책 및 대안- 1. 예방적 대책 (사전대책)- 2. 피해 상황 시 대책- 3. 사후적 대책- 4. 유형별 대처 방안 Ⅴ. 사회복지 적 차원에서의 성폭력 대처를 위한 전략- 1.

  •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
  • 지하철, 언론사(신문, 방송, 잡지, 생활정보지출처: 박경수(2001), 「기부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 한국비영리학회 춘계학술자료집2) 모금 현황214,742,000,000 원 (2005년 1월 1일 ~ 2005월 12월 31일)출처: 전국공동모금회 홈페이지 (http://www.chest.or.kr/)공동모금회의 지회별 실적이다총 2,147억원의 모금이 모아졌으며 중앙이 1,164억원, 서울이 218억원, 경기 117억원, 경북 76억원, 충남 68억원, 인천 64억원, 부산 61억원, 전남 61억원, 전북 51억원, 충북 48억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