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그리고 문화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9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중문화의 정의와 형성과정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가. ‘시장 논리’의 지배를 받는 문화
나. ‘대중 사회’의 등장
다. Mass culture/popular culture
라. 대중문화는 ‘대중매체의 문화’
2. 대중문화의 형성과정
가. 근대이전의 사회적 배경
나. 9세기의 사회적 배경 및 대중문화에 대한 논란


Ⅱ. 대중문화의 긍정론, 부정론

1. 대중문화의 긍정론
가. 대중문화에 대한 호칭의 문제
나. 대중사회를 다원적 민주주의로 보는 대중문화
2. 대중문화의 부정론
가. 대중문화 비판론의 특성
나 .문화적 기준에 대한 대중문화 비판론
다. 대중문화 비판론의 고찰

Ⅲ. 미디어와 성

1. 언론의 성차별적 보도와 성의 상품화
2. 성묘사와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
3. 미디어 성차별 현상
4. 성차별 개선을 위한 미디어의 과제

Ⅳ. 스타와 문화산업

1. 스타와 스타시스템
2. 문화산업의 개념과 범위
3. 문화산업의 분류와 범위
4. 문화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5. 문화산업에 미치는 스타의 효과

본문내용
가. ‘시장 논리’의 지배를 받는 문화

우선 문화라는 말의 의미부터 짚고 넘어가겠다. 영어에서 문화(culture)라는 단어는 토양이나 식물을 경작(cultivation)한다는 데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나중에 ‘마음의 경작’ 이라는 의미로 쓰이게 되었다. 그리하여 문화는 흔히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 그리고 그 밖에 사회의 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획득된 능력과 습관 등을 포함하는 모든 것”으로 정의되어 왔다.
그러나 좁은 의미에서의 문화는 흔히 예술을 가리키는 것이었으며 이는 소수의 귀족들만이 누릴 수 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보통 사람들도 그들의 사회적 지위와 권리가 신장되면서 문화 활동에 참여하게 되자 큰 변화가 일어났다.
보통 사람들이 참여하기 이전의 문화 활동은 귀족들이 주는 돈에 의해서 이루어졌으므로 예술가들은 귀족들의 취향을 만족시키는 것으로 족했다. 귀족들은 소수에 지나지 않았고 그들의 문화적 취향은 비슷했으므로, 예술가들은 비교적 자신이 원하는 대로의 활동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보통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예술 활동은 경제적으로 관객의 입장료에 의존했기 때문에, 늘 보다 많은 관객을 끌어들여야 할 필요성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른바 ‘시장논리’의 지배를 점차 받게 된 것이다. 보다 많은 관객을 불러 모으기 위해서는 예술적 수준이 낮은 사람의 취향도 만족시켜야 했으므로 이는 불가피하게 예술의 ‘하향 평준화’를 초래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대중문화사? 인가 ,
  • redc***
    (2006.06.07 22:44:4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1
  • cho7568***
    (2005.10.11 18:58:27)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아시아 영상 예술의 흐름 -한류
  • 1.문화적 측면에서의 한류1-1 문제 제기.최근 3-4년간 한국의 주요 언론들이 내세운 가장 큰 이슈들 가운데 하나는 바로 한류다. 한류열풍이라는 단어를 중심으로 아시아 지역 간의 대중문화의 흐름과 신세대 소비자, 그리고 문화산업시장에 대해 분석하고 논의하기 시작한 것이다.중국에서 불기 시작한 한류현상은 동남아, 베트남으로 확산되었고, 이제는 전세계적으로 막강한 대중문화의 전파력을 가진 일본으로까지 확산되었다. 초창기 한류열풍의

  • 대중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
  • 문화. 2.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현대사회의 지배적인 문화 형태로 다양한 관점으로 대중문화를 볼 수 있다. 또한 관점에 따라 긍정적인 면 또는 부정적인 면을 부각시킬 수도 있다.3. 대중문화의 특성 ID4 첫째, 문화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분리되어 있다. 여기서 말하는 대중문화의 생산자는 신문방송잡지출판영화음반광고패션 등과 같은 NDPAGE#1 대중문화산업이 된다. 그리고 소비자는 대중문화산업이 생산한 문화상품을 소비하는 불

  • 자본주의 체제에서 신용카드광고의 기능 - 아도르노의 ‘문화산업론’을 통한 고찰
  • 대중문화의 한 장르로서 기능하고 있는 TV 광고의 다양한 양상을 살펴보고 분석해 봄으로써 우리는 대중문화가 우리의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수업 시간에 배운 아도르노의 문화산업론의 내용 중에서 문화산업이 체제 유지에 기여한다는 측면을,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체제에 TV 광고가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통해서 고찰해 볼 수 있다.2. 연구 방법

  • [영화론] 헐리우드 중심으로 살펴 본 사회 속 스타
  • 그리고 스타개런티 관계A.스타들의 개런티B.제작비와 흥행기록6. 스타를 바라보는 시각: Reflect? or Shape?A. Reflect???B. Shape!!! 현대 사회에서 대중들의 주목과 관심을 받는 스타들은 영화․ 방송․ 음반․ 스포츠 등 문화산업 전반에 걸쳐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또한 스타는 한 사회의 유행과 변화의 조류, 가치체계를 대변한다는 점에서 주요한 사회적 현상이고 동시에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
  • 문화산업을 옹호하면서, 문화산업이 문화발전과 문화의 민주주의적 실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들은 문화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의 의사에 반해 강매한다는 것은 결코 가능한 일이 아니며, 문화산업으로 대중이 다량의 문화 정보 및 지식을 얻을 수 있고, 창조적 예술가들과 그들의 작품이 대중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개발도상국들의 경우 종속의 위험성은 있으나 문화산업에 따른 생산능력을 확보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