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인터넷신문에서의 리플게시판(댓글) 이대로 좋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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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리플 게시판의 현황

리플 게시판의 두 가지 측면
1. 리플 게시판의 순기능
2. 리플 역기능
본문내용
서론
Communication을 “의미체계의 공유” 라고 정의할 때 공유한다는 의미는 단순히 공유의 상태를 지칭하는 결과론적인 의미에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공유의 계약 즉, 다양한 의사들이 합치되어 가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상호성을 중시하는 communication 원래의 의미에도 부합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상호성을 담보할 수 없는 기술적, 구조적인 한계를 지닌 기존의 매체들-특히 현대 매스컴의 주류를 자처하는 방송과 종이신문들-과는 달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손쉽게 구현해 낼 수 있는 인터넷 언론의 등장은 가히 새로운 차원으로의 이행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신문의 등장은 우리의 언론 환경에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들은 기존의 매체와는 다른 인터넷이라는 매체적인 특성을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수용자와의 의사소통을 시도하고 있다. 그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이 바로 인터넷상의 ‘게시판 문화’이다. ‘게시판 문화’는 인터넷상의 게시판에서 이용자들 사이에 주고받는 글쓰기 문화를 통틀어 일컫는 개념으로 인터넷 신문들은 기사의 게재와 함께 수용자와의 혹은 수용자간의 상호 작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강력한 상호 작용기제인 ‘게시판’을 주요한 수단으로 하고 있다. 게시판에는 기사에 대한 네티즌들의 다양한 ‘리플(reply의 약칭)’이 개진되고 게시판은 다양한 리플 자체로 또 다른 언론으로 작용하게 되는데 이를 두고 ‘리플 저널리즘’이라는 말이 생겨나기도 했을 만큼 게시판 문화는 날로 활성화 되어 가고 있다(이러한 의미에서 이 글에서 통칭되는 ‘리플’은 단순히 개인적인 감상을 표현하는 ‘반응’이라기보다는 여론주도 수단으로서 사회적인 의미를 갖는 의사표시라고 하겠다).
하지만 게시판 문화가 활성화 되어감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점이 노출되면서 인터넷 신문들이 기존의 매체와는 차별되는 새로운 차원의 매체로 거듭날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비판적인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다음에서는 인터넷 신문의 리플 게시판 문화를 진단해 보고 인터넷 신문이 올바른 토론의 장으로 기능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리플 게시판의 현황
인터넷 신문을 중심으로 실시간 양방향 의사소통의 대표적 상징으로 불리는'리플' 문화가 사회적으로 확산되면서, 대부분의 인터넷 신문들은 기사에 대해 '100자평' 혹은 '200자평' 이라든가, 분량이 무제한인 답글을 달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리플 작성은 인터넷 신문 웹사이트에서 뿐만 아니라 여러 포탈 사이트에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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