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문학과 권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권력이란 무엇인가?
1.1 권력의 의미
1.2 문학측면에서 본 권력
1.3 탐구 방향
2. 권력의 문학화
2.1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2.1.1 줄거리
2.1.2 이 작품에 나타난 권력
2.2 우상의 눈물
2.2.1 줄거리
2.2.2 이 작품에 나타난 권력
2.2.2.1 두 권력의 성격
2.2.2.2 두 권력의 충돌
3. 문학의 권력화
3.1 지금까지의 문학 권력의 전반적인 흐름
3.2 등단제도와 문학상 그리고 문학권력
3.3 문학권력가로서의 이문열
4.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 권력이란 무엇인가?
1.1 권력의 의미
표준국어대사전에는 ‘남을 복종시키거나 지배할 수 있는 공인된 권리와 힘.’ 이라고 되어있다. 조금 더 덧붙이면 다른 사람을 복종시키거나 지배할 수 있는 것은 많은 것 들이 그중에서 문학도 권력이란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문학이라는 측면에서의 권력을 조사해보았다. 푸코가 말한 “사회의 위로부터가 아니라 그 안에서 행사되고 있다”는 권력에 대해 잘 말해주고 있다. 즉 주권이나 법뿐 만아니라 우리 주변에 있는 느끼지 못하는 권력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문학측면에서 본 권력
윤지관은 「푸코에 들린 사람들」을 통해 문학권력 논쟁에 대해 "이것들을 힘들여 통독하고 난 가련한 내 머릿속에는, '대화하자, 대화하자, 왜 대화를 거부하느냐, 대화하자'는 소리만 주문처럼 빙빙 돌 뿐, 무슨 대화를 어떻게 하자는 것인지는 딱히 떠오르지 않았다."(346쪽)고 적고 있다. 이것은 권력이 일방적 통행으로서 주기만 하기 때문이다. 문학 안에서 권력을 표출하면 그것으로 권력이 표현되고 그로인해 권력을 쥐지 못하는 쪽에서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아도르노는 정치적 영역 속에서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고 여기는 것(예를 들어 평등한 투표권)은 추상적 동등성이며 이는 공 구체적인 비동등성을 위장하는데 이용된다. 아도르노는 이것이 바로 이데올로기의 문제라고 지적한다. 이데올로기는 선과 악을 엄격히 나누듯 (자신과 타인간의) 이분법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세계가 단일화되고 엉터리로 균등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서도 마찬가지로 절대적 권력이 사회 안에 만연하다는 것처럼 문학권력도 만연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미셸 푸코, 오생근 옮김, <<감시와 처벌>>, 나남 출판, 2003.
아도르노, 호르크하이머, 김유동 외 옮김, <<계몽의 변증법>>, 문예출판사, 1995.
콜린 고든, <<권력과 지식>>, 나남 출판, 1997.
김철, <<국문학을 넘어서>>, 국학자료원, 2000.
강준만 외, <<문학권력>>, 개마고원, 2001.
김준태, <80년대의 민중문학 : 운동성․실천성․역사성에 접근하여>, <<순천대학 학보>>, 1987년 11월호.
루카치, 박정호, 조만영 옮김, <<역사와 계급의식>>, 거름출판사, 1986.
전상국, <<우상의 눈물>>, 민음사, 1996.
반경환,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고발한다.>>, 종려나무, 2004.
이문열 외,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 문학사상사, 1987.
이명원, <<파문>>, 세움, 2003.
문학과비평연구회, <<한국문학권력의 계보>>,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