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문학과 권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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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권력이란 무엇인가?

1.1 권력의 의미

1.2 문학측면에서 본 권력

1.3 탐구 방향

2. 권력의 문학화

2.1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2.1.1 줄거리

2.1.2 이 작품에 나타난 권력

2.2 우상의 눈물

2.2.1 줄거리

2.2.2 이 작품에 나타난 권력

2.2.2.1 두 권력의 성격

2.2.2.2 두 권력의 충돌

3. 문학의 권력화

3.1 지금까지의 문학 권력의 전반적인 흐름

3.2 등단제도와 문학상 그리고 문학권력

3.3 문학권력가로서의 이문열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권력이란 무엇인가?

1.1 권력의 의미

표준국어대사전에는 ‘남을 복종시키거나 지배할 수 있는 공인된 권리와 힘.’ 이라고 되어있다. 조금 더 덧붙이면 다른 사람을 복종시키거나 지배할 수 있는 것은 많은 것 들이 그중에서 문학도 권력이란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문학이라는 측면에서의 권력을 조사해보았다. 푸코가 말한 “사회의 위로부터가 아니라 그 안에서 행사되고 있다”는 권력에 대해 잘 말해주고 있다. 즉 주권이나 법뿐 만아니라 우리 주변에 있는 느끼지 못하는 권력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문학측면에서 본 권력

윤지관은 「푸코에 들린 사람들」을 통해 문학권력 논쟁에 대해 "이것들을 힘들여 통독하고 난 가련한 내 머릿속에는, '대화하자, 대화하자, 왜 대화를 거부하느냐, 대화하자'는 소리만 주문처럼 빙빙 돌 뿐, 무슨 대화를 어떻게 하자는 것인지는 딱히 떠오르지 않았다."(346쪽)고 적고 있다. 이것은 권력이 일방적 통행으로서 주기만 하기 때문이다. 문학 안에서 권력을 표출하면 그것으로 권력이 표현되고 그로인해 권력을 쥐지 못하는 쪽에서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아도르노는 정치적 영역 속에서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고 여기는 것(예를 들어 평등한 투표권)은 추상적 동등성이며 이는 공 구체적인 비동등성을 위장하는데 이용된다. 아도르노는 이것이 바로 이데올로기의 문제라고 지적한다. 이데올로기는 선과 악을 엄격히 나누듯 (자신과 타인간의) 이분법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세계가 단일화되고 엉터리로 균등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서도 마찬가지로 절대적 권력이 사회 안에 만연하다는 것처럼 문학권력도 만연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미셸 푸코, 오생근 옮김, <<감시와 처벌>>, 나남 출판, 2003.
아도르노, 호르크하이머, 김유동 외 옮김, <<계몽의 변증법>>, 문예출판사, 1995.
콜린 고든, <<권력과 지식>>, 나남 출판, 1997.
김철, <<국문학을 넘어서>>, 국학자료원, 2000.
강준만 외, <<문학권력>>, 개마고원, 2001.
김준태, <80년대의 민중문학 : 운동성․실천성․역사성에 접근하여>, <<순천대학 학보>>, 1987년 11월호.
루카치, 박정호, 조만영 옮김, <<역사와 계급의식>>, 거름출판사, 1986.
전상국, <<우상의 눈물>>, 민음사, 1996.
반경환,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고발한다.>>, 종려나무, 2004.
이문열 외,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 문학사상사, 1987.
이명원, <<파문>>, 세움, 2003.
문학과비평연구회, <<한국문학권력의 계보>>,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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