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시론] 박목월 시를 통해 본 한국적 리듬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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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들어가서 - 朴木月 詩의 리듬 읽기
1. ‘음위율, 음수율’ 읽기
1) <목단여정(牧丹餘情) > <산이 날 에워싸고>
2) < 윤사월(閏四月) > <삼월(三月)> <산유화1> <밭을 갈아>

2. ‘음향의 표현성’ 읽기 - <이별가(離別歌)>
3. ‘형태주의’ 읽기 - <산그늘> <달무리> <아가(雅歌)>
4. ‘음성상징’ 읽기 - <총성(銃聲)>


Ⅲ. 나오며

본문내용
시는 산문과는 달리 음악적 율조를 가지며 강한 정서를 그 자체의 고유한 특성으로 하고 있다. 그렇다면 ‘운문’에서 빼놓고는 생각할 수 없는 운율이란 무엇일까? 운율이란 정서의 음악적 흐름을 반영하며 주기적 반복에 의해 이루어지는 율조로서 시 문장의 고유한 형식적 요소, 즉 리듬과 상통하는 의미이다.
리듬의 본질을 자세히 살펴보면 물질적 기초와 정서적 기초, 이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먼저 리듬은 소리의 주기적인 교체에 의하여 일어나는 율동적인 현상을 말한다. 리듬은 자연과 인간 생활에서 다양하고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를테면 쏴-쏴-하는 파도 소리, 공장에서 윙-윙-하는 기계 소리, 똑딱똑딱하는 벽시계 소리, 일정한 시간적 간격을 두고 달리는 기차 바퀴 소리 등을 모두 리듬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리듬은 본래 자연 현상 자체에 의해 인간에게 암시된 것으로서 그것은 여러 예술 형태에 체현(體現)된다. 그 가운데 시에서 나타나는 리듬은 다른 예술 형태들의 그것과는 구별되는 특성을 가진다. 예컨대 시와 음악, 둘 다 리듬 현상을 가지고 있지만 시의 리듬과 음악의 리듬 간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음악에서의 리듬이 고저, 장단, 강약 등의 일정한 법칙적인 진행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서 순전히 음향 그 자체에 의해 조성되는 것이라면 시에서의 리듬은 음성과 뜻을 함께 체현하고 있는 시어를 통하여 의미적 표상을 주면서 청각적인 리듬을 조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시어의 음운적-음성적 요소는 시에서 운율을 조성하며 시에서 리듬이 객관적으로 존재할 수 있게 하는 물질적 기초이다. 하지만 단순히 운율을 음성적 요소들의 율동적인 반복에 의한 음조로만 보아서는 아직 그 본질을 완전히 해명하였다고 할 수 없다
참고문헌
박목월 (2003), 『박목월 시 전집』박맹호(편), 서울:민음사.
홍희표 (2002), 『목월시의 형상과 영향』, 서울:새미출판사.
박현수 (2002),『박목월』, 서울:새미출판사.
이승복 (1995), 『우리 시의 운율 체계와 기능』, 서울:보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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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목월 시의 향토성과 세계성 분석
  • 한국적 자연) 정한모(1985), 청록파의 시사적 의의, 『현대시론』, 보성문화사, 201202면.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이런 논의는 정창범) 정창범(1979), 박목월의 시적 변용, 《현대문학》, 1997.2. 여기서는 한양문학회 편(1983), 『목월문학 탐구』, 29면 재인용. 이건청) 이건청(1983), 박목월론의 방향, 한양문학회 편, 위의 책, 134면. 신동욱) 신동욱(1981), 박목월의 시와 외로움의 의식, 『우리 시의 역사적 연구』, 새문사, 265266면. 등에게 이어진다. 그러나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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