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여성] 영화 속의 전사적인 여성 캐릭터와 여성으로서의 한계 극복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여는 글

Ⅱ. 여성으로서의 한계 극복의 시나리오 -- 영화 들여다보기
1. G.I. 제인
2. 롱키스 굿나잇(Long Kiss Good Night)
3. 니키타
4. 미녀삼총사

Ⅲ. 남성적인 여성 캐릭터의 창조에 대한 전반적 평가

Ⅳ. 닫는 글
본문내용
Ⅰ. 여는 글

페미니즘은 남녀동등권을 목표로 여성의 사회적, 정치적, 법률적 권리를 확장하고자 하는 주의이다. 페미니즘이란 말이 더 이상 어색하지 않게 들리는 것처럼 페미니즘은 이제 사회에서 무시할 수 없는 힘을 발휘하고 있다. 이런 영향을 반영하는 듯이 여성의 역할을 이전과는 다르게 형상화하는 영화들이 많이 제작되고 있다. 특히 우리 사회보다 몇 십 년 앞서 이런 논의들이 존재해왔던 유럽, 미국에서는 다양한 영화들이 제작되어 왔다. 그러한 영화들은 대게 여성의 자신의 자아를 찾는 과정을 보여준다거나 강한 여성상을 보여줌으로써 여성들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는 강한 여성상을 보여주는 영화들에 대해서 생각해 볼 것이다.
특히 블록버스터(block buster)일수록 강한 여성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80년대 이후로 가련하고 청순한 여인들 대신 두 가지 강력한 여성상이 상업영화에 등장한다. 뇌살적인 미모를 바탕으로 남자를 파멸로 이끄는 팜므파탈(Femme Fatale) 의 성격을 가진 여성상과, 월등한 육체적 능력으로 남자들을 압도하는 강력한 여전사 성격의 여성들이다. 하지만 <원초적 본능>의 샤론스톤 같은, 팜므파탈의 성격을 가진 여성상을 형상화하는 것은 여성의 위치를 성적 매력 속에만 가둔다는 비판 때문인지 요즘 스크린에는 잘 등장하지 않는다. 대신 남자와 동등한 정신적, 육체적 능력으로 스크린을 지배하려는 여왕들이 그 왕관을 이어 받고 있는 것 같다.
우선 무엇보다 강한 여성상의 표상을 보여준 최초의 작품은 <에일리언>일 것이다. 작품에서 시고니 위버는 4편의 시리즈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 산업의 발전과 종합 상사 기능의 변화 -삼성 LG 효성
  • 대한 이자부담을 가져다주었는데, 반도상사는 이러한 내외적인 어려움 속에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변화를 시도한다. 경공업제품 위주의 수출을 과감히 탈피하고 중화학 공업 제품을 주종으로 한 수출과 해외 자원개발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채택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반도상사는 서울혁재와 도영피혁을 정리(1982.6)하고 피혁사업을 축소, 폐쇄한다. 결과적으로 1983년 반도상사의 수출상품 구도는 중화학제품(석유화학, 전기전자, 통신, 전선, 비철

  • 컬러마케팅 사례연구
  • (2003)2. IRI 색채연구소,『감성만족! 컬러마케팅』, 영진.COM(2004)3. 다카사카 미키,『잘되는 가게의 이유있는 컬러마케팅』, 이손(2004)4. 경향신문, 김중식, ‘뮤지컬 ‘블루 사이공’ 굿바이 공연‘(2004. 2. 4) 5. LG주간경제, 정지혜, ‘감성마케팅에 대한 몇가지 오해’6. 삼성경제연구소, 「기술과 감성의 융합 시대 -상품 트렌드와 선도기업들의 대응-」(2003)7. 하재윤, ‘|특집1| 컬러와 커뮤니케이션 - 컬러와 광고’※1, 2번 도서 중심으로 사례 연구.

  • [마케팅] 마케팅 성공전략 - H Igor Ansoff의 이론을 바탕으로
  • 영화나 외식등도 마찬가지지요. 핵심사업인 제과와 확장을 추진한 엔터테인먼트 사업이 서로 관련된 업종이라는 얘기지요.”이런 관련성에 대한 재미있는 사례가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스포츠 토토이다. 최근 인수한 스포츠 토토도 오리온 그룹의 기존 사업과 관련성을 들 수 있을까? 스포츠 토토 인수 초기에는 이에 대해 부정적인 대답이 지배적이었다.오리온이란 기업을 정의하면 오리온은 제과기업이나 외식, 영화기업이 아니고 고객의 즐거움

  • [브랜드마케팅] 삼성물산의 래미안 브랜드 및 마케팅분석
  • 대한 선호도 지속적 증가 추세아파트와 침대로 대변되는 서구형 주거 형태에 대한 선호가 해마다 증가하여 한국인 10명 중 6명 이상이 단독주책보다 아파트를, 온돌보다 침대를 더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수치는 10년 전과 비교했을 때 약 20% 정도 증가한 것이며 서구형 주거형태에 대한 선호도는 20~40대일수록 높게 나타나고 있다. 서구형 주거생활에 대한 선호도가 늘어난 이유는, 가족해체로 가구 구성원 수가 감소한데다, 여성들의

  • SSAT시험 종합분석과 삼성의 인재상 및 SSAT 지적능력검사 직무능력검사 풀이 및 상식 용어정리
  • 대한 자부심 : 장인정신․어떠한 어려움도 도전할 수 있는 패기․어떠한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는 투지 (접대 / 야근 / 출장 등)․자신이 한 일에 대한 책임(3) 열린 행동 열린 사람은 세계시민으로서의 국제감각과 능력을 갖춘 사람입니다. 명확한 목표와 목적의식 속에 자신의 위치를 입체적, 국제적으로 파악하는 자세를 가지고 치열한 무한 경쟁의 열린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기본기와 능력을 갖춘 사람인 것입니다. 열린 사람은 국제화된 사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