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외식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4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외식산업과 관광


본론
1. 외식산업의 개념

2. 외식산업의 분류

3. 외식산업의 특성

4. 외식산업의 경영형태
(1) 소유직영방식
(2) 프랜차이즈 경영
(3) 경영계약
5. 국내외식산업의 현황

6. 외식산업의 전망과 변화
(1) 소비 트렌드
(2) 메뉴 트렌드
(3) 마케팅 트렌드
(4) 경영 트렌드



결론
본문내용
외식산업과 관광
인간의 먹는 것에 대한 문화는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 구조에서 볼 수 있듯이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다. 먹는 것에 대한 문화에서 나타난 산업의 한 분야인 외식산업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과연 외식산업과 관광은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관광이라는 것은 매력도가 높은 관광 자원을 찾아 떠나 즐기고 돌아오는 인간의 행위이다. 이러한 인간의 심리적 욕구에 대한 것이 충분히 충족되기 위해서는 그 이전에 먹을 것에 대한 인간의 기본 욕구가 충분히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보고 듣는 것에 대한 즐거움뿐 아니라 먹고 마시는 것에 대한 즐거움 또한 관광과 연계된 또 다른 즐거움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 로마의 중세 시대에서 관광이 식도락 문화로 인한 이동으로 나타난 역사가 있다. 이는 식문화가 관광을 위한 기본 욕구뿐 아니라 관광을 유발하는 중요한 동기로도 크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외식산업과 관광은 인간의 삶에 대한 다양한 욕구와 그 질을 향상 시킨다는 측면에서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고 하겠다.
현대의 외식산업은 사람들의 보다 다양한 기호와 입맛에 따라 갈수록 변화해 가고 있다. 최근 가처분 시간의 증대, 식생활 문화의 변화와 함께 특정 지역의 특정 음식을 찾는 사람들의 이동, 단순 외식문화의 증대 등은 관광과 더불어 외식산업에의 큰 기회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l 이후석, 이승곤, 윤병국, 이동희 공저 『현대관광의 이해』 학문사
l 박기용 『21세기 글로벌 경쟁 시대의 외식산업 경영학 Foodservice Operations and Management in the Age of Global Competition』
l 신재영 외 『외식사업 경영론』 백산출판사
l 원융희, 윤기열 공저 『외식산업의 이해』 두남
l 김근종 『외식사업 경영론』 대왕사
l 김태희, 이영남, 박홍현 『국내 외식산업 육성정책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경희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소비자 행동론] 한류의 힘-문화, 준거집단, 지각을 바탕으로 연구조사
  • 산업의 가요음반 제작 시스템에 관한 탐색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 중앙대학교 대학원 , 2003.한승희. 전게논문. 2005박정욱. 한류가 한국관광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2.신윤환. “동아시아의 한류현상 비교분석과 평가.” 관광학연구. 26권. 3호(2002).pp.90-97조영신. 한국 문화상품이 방한 잠재 홍콩 관광객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2006. p.12.서윤정. 한국전통음식에 대한 만

  • [국제경영] 화투의 마카오 진출 전략
  • 외식 산업관계 혜택이 몰입, 전환장벽, 고객 만족의 매개적 역할을 통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4. 문화체육관광부(2009). 『카지노통계, 2008』6. 윤여송, 이종주(2004). 고객의 카지노 선택 고려 요인분석7. 곽강희, 소국섭(2007) 카지노 서비스품질과 방문객의 행동특성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8. 김염제(1997) 소비자 행동론9. 서범석(1997) 광고 기획론- 참고 사이트 http://blog.naver.com/lucio65?Redirect=Log&logNo=140116622874http://kr.ma

  • [졸업][고객관리]외식산업에서의 고객만족을 위한 CRM방안
  • ■ 서론외식 산업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현재 한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이는 외식 산업이 차지하고 있는 우리국민의 소비생활 및 식생활에서의 비중이 점점 커져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외식사장의 성장은 경제적기술적 발전을 바탕으로 한 사회적문화적 변화에서 기인한 것이다. 즉, 과거 70-80년대의 눈부신 경제성장으로 인한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와 맞벌이 부부의 확산,

  • [졸업][관광경영] 서비스품질이 구매가치, 고객만족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외식산업은 연평균 10%에 달하는 성장률을 나타내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국내 외식산업의 규모는 국내 유수 대기업 등의 참여와 외국 외식기업들의 활발한 국내 진출에 힘입어 1998년에는 28조원, 2000년대에 와서는 30조원을 훌쩍 넘는 거대한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고 한다. 시장이 커지는 만큼 경쟁도 훨씬 치열해지게 되어 현재 우리나라의 외식시장은 과부하라고 할 만큼 여러 경쟁사들이 즐비하고 있다. 이러한 때 튼튼한 기반을 가지고 있지 않은

  • 외식산업에서의 가격, 메뉴, 소비자 행동
  • 잠깐의 유행이 아닌 이유2010/06/16 -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바꿀 새로운 세상에 대비하라!2010/06/25 -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출판의 미래가치를 바꾸다! 출판업계의 대비 전략은?‘스포츠 조선’ 2011.07.21 송진현 기자 기사‘창업길라잡이’ 김영문 조현숙 공저 집현재출판‘최신 관광학총론’ 김원인 김수경 공저 학문사출판‘마케팅’ 박명호 박종무 윤만희 공저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http://www.nl.go.kr/ 네이버, 다음 블로그 및 카페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