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생활지도, 인성교육
2. 청소년 범죄와 학생범죄의 증가
3. 학교 교육에서 규범 교육의 문제
4. 연구의 목적과 방법
Ⅱ. 현재 규범 교육의 문제점
1. 양 극단적 상황 - 인권 유린과 무질서 상태
2. 학생들의 인식
3. 문제점
1) 교칙 자체의 문제
- 교육적 관점이 아닌 교칙, 학생들이 공감하지 못하는 내용
2) 적용상의 문제 - 편의적 적용, 이유를 설명하지 않음, 지나친 방법
4. 원인 분석
1) 학교 상황 자체의 문제
- 학교 여건, 입시 위주 상황, 준비되지 못한 교사
2) 사회적 변화 - 세대간의 극심한 가치관의 차이
Ⅲ. 해결방안
1. 교칙의 바른 제정 - 바른 철학과 현실적 내용
2. 교칙의 바른 적용 - 이유 설명과 설득의 과정, 교육적 방법
3. 학생의 주체적 참여 보장
- 교칙 제정상의 참여. 교사와의 대화와 설득.
- 교칙 적용상의 참여.
4. 학부모의 공개적 참여 보장
5. 교사를 위한 장기적 계획
6. 교육 여건의 개선
Ⅳ. 결론
- 본문내용
-
1. 생활지도, 인성교육
**흔히 학교는 착하고 똑똑한 사람을 길러내야 한다고 한다.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 뿐 아니라 사회 속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바른 사람을 길러내는 것이 학교 교육의 목표라는 것이다. 학교 교육은 학업지도 외에도 행동습관, 예절 등 여러 부분에 대한 교육을 포함한다. 이런 영역을 학업지도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생활지도라고 한다. 흔히 인성교육이라는 영역도 이에 해당된다.
**학교 교육은 분명히 학업지도 뿐 아니라 생활지도의 영역을 충실히 담당해야 하지만 우리 한국 학교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학교가 입시학원화 되어가고 있다는 말이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이 말해주듯이 학교는 생활지도보다는 학업지도만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되어가고 있다. 그리고 생활지도의 영역을 학교에서 충분히 담당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현재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많은 일들이 증명해 주고 있다.
2. 청소년 범죄와 학생범죄의 증가
**생활지도가 바르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여러 현상들 중에서 가장 심각한 것이 바로 청소년 범죄의 증가일 것이다. 최근 청소년범죄는 계속해서 증가의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학생범죄는 급격하게 증가하여 그 증가율이 전체범죄 및 전체 소년범죄의 증가율을 크게 상회하고, 소년범죄 중 학생범죄가 차지하는 비율도 계속 증가 추세이다.
3. 학교 교육에서 규범 교육의 문제
**청소년 범죄의 양적, 질적 증가와 심각화는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겠지만 학교 교육의 영향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생활지도의 영역이 법적인 처벌의 대상이 되는 문제에만 제한되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히 지켜야 할 법질서를 지키는 것을 가르치는 것도 교육, 생활지도의 영역이다. 청소년, 특히 학생에서 학교가 끼치는 막대한 영향력을 생각할 때 청소년 범죄, 특히 학생범죄의 증가는 학교에서 법질서를 지키는 것을 가르치는 규범교육이 바르게 이루어지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학생들은 학교에서 단순히 지식만을 배우지 않는다. 학교라는 작은 사회 속에서 살아가면서 사회 속에서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배운다. 이 가운데에 법을 지키며 살아가는 의미, 필요성 등을 생활 가운데 배우게 되고 그런 법을 지키며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체득하게 되는 것이다. 어느 사회에나 법이 있듯이 학교라는 사회 속에도 '교칙'이라는 법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