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생활지도, 인성교육
2. 청소년 범죄와 학생범죄의 증가
3. 학교 교육에서 규범 교육의 문제
4. 연구의 목적과 방법

Ⅱ. 현재 규범 교육의 문제점
1. 양 극단적 상황 - 인권 유린과 무질서 상태
2. 학생들의 인식
3. 문제점
1) 교칙 자체의 문제
- 교육적 관점이 아닌 교칙, 학생들이 공감하지 못하는 내용
2) 적용상의 문제 - 편의적 적용, 이유를 설명하지 않음, 지나친 방법
4. 원인 분석
1) 학교 상황 자체의 문제
- 학교 여건, 입시 위주 상황, 준비되지 못한 교사
2) 사회적 변화 - 세대간의 극심한 가치관의 차이

Ⅲ. 해결방안
1. 교칙의 바른 제정 - 바른 철학과 현실적 내용
2. 교칙의 바른 적용 - 이유 설명과 설득의 과정, 교육적 방법
3. 학생의 주체적 참여 보장
- 교칙 제정상의 참여. 교사와의 대화와 설득.
- 교칙 적용상의 참여.
4. 학부모의 공개적 참여 보장
5. 교사를 위한 장기적 계획
6. 교육 여건의 개선

Ⅳ. 결론
본문내용
1. 생활지도, 인성교육
**흔히 학교는 착하고 똑똑한 사람을 길러내야 한다고 한다.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 뿐 아니라 사회 속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바른 사람을 길러내는 것이 학교 교육의 목표라는 것이다. 학교 교육은 학업지도 외에도 행동습관, 예절 등 여러 부분에 대한 교육을 포함한다. 이런 영역을 학업지도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생활지도라고 한다. 흔히 인성교육이라는 영역도 이에 해당된다.
**학교 교육은 분명히 학업지도 뿐 아니라 생활지도의 영역을 충실히 담당해야 하지만 우리 한국 학교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학교가 입시학원화 되어가고 있다는 말이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이 말해주듯이 학교는 생활지도보다는 학업지도만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되어가고 있다. 그리고 생활지도의 영역을 학교에서 충분히 담당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현재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많은 일들이 증명해 주고 있다.
2. 청소년 범죄와 학생범죄의 증가
**생활지도가 바르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여러 현상들 중에서 가장 심각한 것이 바로 청소년 범죄의 증가일 것이다. 최근 청소년범죄는 계속해서 증가의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학생범죄는 급격하게 증가하여 그 증가율이 전체범죄 및 전체 소년범죄의 증가율을 크게 상회하고, 소년범죄 중 학생범죄가 차지하는 비율도 계속 증가 추세이다.
3. 학교 교육에서 규범 교육의 문제
**청소년 범죄의 양적, 질적 증가와 심각화는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겠지만 학교 교육의 영향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생활지도의 영역이 법적인 처벌의 대상이 되는 문제에만 제한되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히 지켜야 할 법질서를 지키는 것을 가르치는 것도 교육, 생활지도의 영역이다. 청소년, 특히 학생에서 학교가 끼치는 막대한 영향력을 생각할 때 청소년 범죄, 특히 학생범죄의 증가는 학교에서 법질서를 지키는 것을 가르치는 규범교육이 바르게 이루어지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학생들은 학교에서 단순히 지식만을 배우지 않는다. 학교라는 작은 사회 속에서 살아가면서 사회 속에서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배운다. 이 가운데에 법을 지키며 살아가는 의미, 필요성 등을 생활 가운데 배우게 되고 그런 법을 지키며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체득하게 되는 것이다. 어느 사회에나 법이 있듯이 학교라는 사회 속에도 '교칙'이라는 법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 레포트
  • 생활지도목차생활지도I. 활동내용에 따른 분류1. 교육지도2. 직업지도3. 인성지도4. 건강지도5. 사회성 지도6. 여가지도II. 활동영역에 따른 분류1. 학생이해활동2. 정보활동3. 상담활동4. 정치활동5. 추수활동* 참고문헌생활지도생활지도는 학생(교육생 포함)에게 각 교과활동 이외에 일상생활에 필요한 제반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베푸는 봉사활동이며, 학생(교육생 포함)지도 봉사활동이라고도 한다. 이런 생활지도의 관심 영역

  • [생활지도 사례연구 레포트] 생활지도 정의,목적,기능분석및 다양한 생활지도 사례연구및 생활지도에 대한 나의의견정리
  • 생활지도 사례연구 보고서CONTENTS1. 생활지도의 정의2. 생활지도의 목적 3. 생활지도의 기능4. 생활지도의 원리 5. 생활지도 사례(1) 영유아 식습관 생활지도 사례(2)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 생활지도 사례(3) 위축되고 불안,우울한 아동 생활지도사례(4)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 생활지도사례6. 결론 및 느낀점1. 생활지도의 정의생활지도는 학생들의 현실적응능력을 길러 주는 교육활동이자 영어의 ‘guidance’를 번역한 것으로써 학

  • 생활지도와 상담 레포트
  • 생활지도와 상담(2005-2학기, midterm)1. ABCD기법을 상담과 생활지도 실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라.→ 엘리스의 ABCDE기법이 어떻게 상담과 생활지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ABCDE기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자 한다. A(Activating)는 내담자가 노출되었던 문제 장면 또는 선행사건, 인간의 정서를 유발하는 어떤 사건이나 현상 또는 행위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낙방, 실직, 중요한 타자와의 결별

  • 상담이론과 실제 - 상담, 심리치료, 생활지도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이들을 비교 분석하여 논의하고
  • 상담이론과 실제목차I. 서론- 상담과 심리치료, 생활지도가 필요한 이유II. 본론1. 상담, 심리치료, 생활지도에 대한 개념2. 상담, 심리치료, 생활지도의 공통점과 차이점3. 상담, 심리치료, 생활지도가 필요한 구체적인 사례와 방법III. 결론 - 레포트를 쓰면서 느낀점IV. 참고 문헌I. 서론- 상담과 심리치료, 생활지도가 필요한 이유사람은 본능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교류를 하면서 무리를 이루고 소속감을 얻어 살아가길 원합니다. 하지만 현재 우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생활지도] dreikurs의 민주적 생활지도
  • (Dreikurs의 민주적 생활지도)1. Dreikurs의 민주적 생활지도의 기본 원리 Dreikurs는 정신의학자인 Adler의 제자로 Adler의 개인심리학과 성격이론을 부모-자녀 관계에 적용하고 발전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Dreikurs는 1939년 시카고에 부모상담센터를 설립한 이래 부모교육 및 가족상담 등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Dreikurs의 이론은 부모-자녀 평등한 관계에서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이라고 하며, 민주적인 갈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