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 올란도의 간호과정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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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4.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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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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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이론의 배경
3. 이론의 개요 : 간호과정의 이론
4. 올란도 이론의 4가지 메타패러다임
1) 인간
2) 환경
3) 건강
4) 간호
5. 이론의 적용
6. 이론의 평가
7. 결론
- 본문내용
-
올란도(Ida Jean Orlando)는 뉴욕의과대학 병원 간호학교를 졸업한 해인 1947년부터 간호직에 종사하기 시작하였다. 1951년 뉴욕의 세인트 존 대학교에서 보건간호학 학사학위를 받았으며, 1954년 뉴욕의 콜롬비아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전신건강상담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예일대학교의 연구원으로 있으면서 정신건강의 개념을 기본 간호교육과정에 통합시키는 연구를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간호사와 환자의 역동적관계 즉 기능, 과정, 원리(1961)를 펴내게 되었으며 이것이 이론 형성의 기초가 되었으며 이를 더욱 발전시켜 1972년 간호과정의 훈련과 교육을 발간하게 되었다. 올란도는 전문직 간호에 필요한 독특한 관점응 기초로 그 기능을 명백히 해주는 구성원리를 발견하고자 하였고 건강관리기관에서 의학모델이 주종을 이루던 시대에 이론을 만들었다.
올란도의 간호과정은 모든 개인이 행동하는 방식에 기초를 두며, 간호과정은 도움을 받고자 하는 환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간호사가 사용하는 것인데 이러한 요구의 충족은 환자의 행동을 증진시킨다는 원리이다. 이 과정은 다른 건강관리요원에 의해서도 사용되는데 올란도의 간호과정이론의 요소는 환자의 행위, 간호사의 반응, 간호사의 행동 등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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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Ruby L Wesley, 1995.간호이론. 현문사
이소우, 김주현,1997.간호론의 이해.수문사
김명애, 고성희,1995.간호이론.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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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ywin***
(2007.03.04 18:1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