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디자인론] 전통의 현대화와 한국디자인의 정체성― 말뚝이 탈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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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말뚝이를 소재로 택한 이유
1. 정형화된 전통과 차별화
2. 지역성과 인물의 개성

Ⅲ. 형상화 과정에서의 문제들
1. 맥락의 파편화
2. 입체의 평면화

Ⅳ. 결론: 문화적 정체성과 디자인
본문내용
Ⅰ. 서론

전문적 디자이너나 디자인을 배우는 학생들이 항상 고민하는 것은 바로 ‘내 스타일은 과연 무엇일까?’하는 자기 존재론적 질문이다. 자신의 스타일, 더 나아가 자기가 속한 사회 혹은 국가의 정체성에 대한 질문은 창조적인 작업에 종사해야 하는 디자이너에게는 일종의 숙명이라 하겠다.
언젠가 웹디자인 수업 시간에 필자가 한국의 전통을 가지고 무엇을 만들어 오겠다고 했을 때 몇몇 다른 학생들이 보인 반응은 필자를 매우 당혹스럽게 했다. 세련되고 도회적인 느낌을 생명으로 하는 디자인에서 한국적 전통이라는 테마는 별로 매력적이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한 개인의 정체성이 자신의 개인사, 부모를 중심으로 한 가족사, 더 나아가 자신이 태어나서 성장하고 있는 지역·사회·국가의 역사적 조건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라면, 전통의 문제는 그리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한국의 근대가 서구 모더니티에 대한 추종의 역사였기에 현대 한국 디자인 역시 서구 디자인을 모범으로 삼고 그것을 따라하기에 여념이 없다. 각종 스타일이라는 것은 대개 미국이나 유럽, 혹은 일본의 어떤 특정 스타일에서 그 이름을 그대로 따온다. 게다가 그 형태와 색감을 그대로 모방한 후 약간의 변형을 거쳐 제품디자인으로 내놓는다. 모방이 잘 된 디자인은 ‘굿 디자인’이 되어 세계시장을 목표로 한 상품을 ‘메이크업’한다. 이렇게 생산된 제품이 경쟁력을 가지려면 가격경쟁력이나 기술우위에만 의존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그 디자인은 모방된 것이므로 선진국의 디자인을 결코 넘어설 수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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