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문명론] 노자와 하이데거를 통해 본 현대문명과 그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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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4.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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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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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1. 역설과 메타언어
1. 도와 존재
1. 현대 문명의 세계
1. 대 안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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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문명은 어디로 향해 가고 있는가. 하이데거가 현대 기술에 대해 처음으로 비판적으로 언급한 때는 1945년 경이다. 당시의 사람들은 그의 얘기들에 대해 전혀 관심갖지 않았다. 그러나 지금에 와서 우리들은 비단 하이데거의 언급을 꺼내놓지 않더라도 현대 과학 기술 문명에 대한 비판과 질의를 던지는데 열성을 바치고 있다. 현재 우리의 생활은 기술에 의해 점령당하고 있다고 말하는 편이 옳을 것이다. 기술이 없다면 인간다움도 없는 것이 된 듯, 기술은 우리 삶에 필수적인 요소로 들어오고 있다. 또한 그러한 기술이 위험성을 지니고 있으며, 자칫 인류종말의 위기로까지 기술이 발전할 수 있음에 대해서도 이제 지성인들의 지적이 아니라도, 인식하고 있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러한 기술들은 어디서 왔는가. 그것은 바로 서양 형이상학의 산물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기술로서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은, 자연과 세계를 분석하고 나아가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어온 서구적 사고방식의 결과물이다. 산업혁명의 시대, 혹은 그 이전과 이후, 그래도 인간은 언제나 주체의 입장이었고 자연은 대상이었다. 그러나 하이데거는 분명히 이에 대해 ‘기술은 존재의 역운이며, 기술이 인간을 닦달하게 될 것’이라 경고한다. 그리고 이제 하이데거의 경고처럼 사람들은 기술의 의지에 지배될 것에 대한 불안감을 감추지 못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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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자 도덕경》. 老子. 박경희 역. 청도관. 2001.
2. 《중국 고대철학의 이해》. 이강수. 지식산업사. 1999.
3. 《노장철학》. 정세근. 철학과 현실사. 2002.
4. 《노자에서 데리다까지》. 한국도가철학회 엮음. 2001.
5. 《존재와 시간》. M. 하이데거. 이기상 옮김. 까치글방. 1999.
6. 《하이데거 철학과 동양사상》. 한국하이데거학회 편. 철학과 현실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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