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전용게시판이 여성에게 주는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1. 여성들만을 위한 공간
2. 인터넷의 발달과 여성
3. 글의 전개 방향

Ⅱ. 여성 전용 게시판이란?
1. 여성 전용 게시판의 정의와 운영 예
1.1 여성 전용 게시판의 정의
1.2 여성 전용 게시판의 운영 예
2. 여성 전용 게시판의 특징
2.1 자유로운 의견의 표현
2.2 성(性)에 관한 내용

Ⅲ. 여성 전용 게시판의 부정적인 측면
1. 남녀 대립 관계의 심화와 고립화 될 가능성
2. 성(性)에 관한 글에 대한 논란

Ⅳ. 여성 전용 게시판이 여성에게 주는 의미
1. 인터넷상의 쉼터
1.1 차별 없는 공간
1.2 다양한 사람들의 집합소
1.3 비밀을 털어 놓을 수 있는 곳
2. 여성들만의 쉼터
2.1 여성 중심의 공간
2.2 인터넷 성폭력으로부터 안심
2.3 마음이 잘 맞는 사람의 모임

Ⅴ. 나오며

본문내용
1. 여성들만을 위한 공간

한 달 전쯤, 필자가 자주 가던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을 했을 때였다. 여느 때의 화기애애한 분위기와는 달리 그 날은 분위기가 살벌하였다. 무슨 일인가 하며 글을 읽어보니, 문제가 된 것은 바로 ‘남자의 출현’이었다. 그것이 무슨 문제가 되느냐는 의문을 가질 수 있겠지만, 그 곳은 ‘여자’들만을 위한 공간이었기에 ‘남자의 출현’이 큰 사건이었던 것이다.
그 사이트는 앞으로 필자가 이야기 하고자하는 ‘여성전용 게시판’이 있는 사이트 중의 하나로 이화이언(ewhaian) http;//www.ewhaian.com
이라는 곳이다. 이화이언은 이화여대생들이 자발적으로 운영하는 비영리 사이트로, 주 이용자는 당연히 이화여대생 즉 ‘여성’이다. 이화여대생이 아니라도 이화여대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학생, 일반인 까지 모두 가입을 할 수 있는 곳이지만, 이화여대생이 아니면 출입이 금지되는 게시판이 있다.
여자들만의 공간, 거기에다 익명성이라는 점 때문에 그 게시판의 이용자들은 자유롭게 자신들의 생각을 이야기한다. 이용자가 많은 시간에는 1000여명이 접속 중이기도 할 정도로 많은 이화여대생들이 그 게시판을 이용한다. 그 곳에는 ‘세상엔 이러한 일들도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다양한 이야기들이 올라온다. 미용, 남자친구 등에 관한 이야기부터 고민, 외설, 남녀평등 등 남자들과 함께 있을 때에는 쉽게 이야기하기 할 수 없는 것까지 사용자들의 이야기는 끝이 없다.
참고문헌
김종래(1996), “사이버스페이스는 남녀평등의 사회인가?”, 『과학동아』, 11월호.
장상희(1998), “사이버스페이스는 여성에게 해방의 공간인가, 억압의 공간인가?”,『여성학연구』, 8권 1호.
장상희(1999), “사이버스페이스에 나타난 성역할 이데올로기”, 『여성학연구』, 9권 1호.
Brantenberg Gerd(1996), 『이갈리아의 딸 들』, 노재욱 외 역, 황금가지.

이화이언 http://www.ewhaian.com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주는 30대 중반의 여성들을 나오미족이라고 부른다 Not old image라는 뜻으로 정해진 이미지가 없이 보다 젊은 이미지로 다가간다는 의미애서 쓰인다.나우족New Older Women.가정은 물론 자신에게도 투자를 아끼지 않는 중년여성을 부른 말로 새로운 여성의 계층으로 인식되고 있다.줌마렐라가정과 사회생활 모두에 철저한 중년여성으로 신데렐라와 아줌마의 합성어신데렐라처럼 궂은 일 험한일을 다 척척 해내면서 아줌마의 강인함까지 같고 있다는 한

  • [소비자행동분석] 고급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창출한 빈폴의 마케팅전략
  • 여성이다. 그리고 이들에게 빈폴은 세련되고 고품격의, 그러면서도 일상적인 캐주얼 브랜드를 제공하고 있다. 즉 명품을 바라지만 가격의 부담을 안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적정선의 가격에서 명품에 견줄만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있는 것이다. 합리적인 가격과 고품질의 제품, 명품의 대중화 바람을 타고 빈폴은 매스티지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확립해 나가고 있다. 이것이 바로 빈폴이 중상위권 가격대이면서도 폭넓은 타

  • [마케팅전략] 삼성라이온즈 CRM
  • 여성을 위한 편의 시설은 생각할 수 없었다. 하지만 최근 야구장을 찾는 여성 고객들은 거의 남자고객들과 대등할 만한 수를 자랑하고 있으며 입장권 판매에 무시할 수 없는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야구장에 여성고객의 편의 시설이 없어서는 안되는 시대가 온 것이다. 특히 여성들의 야구장 방문 시 불편한 점들은 화장실과, 가방휴대의 불편함 등이 있었다. 그래서 경기장 내에 여성전용 화장실을 확충하고, 파우더룸, 그리고 여성들의 가방을 보관할 수

  • [청소년복지] 청소년 성문제의 실태와 대책
  • 주는 사람이 없고, 여성이 직접 원조교제 상대자와 연결전화방 폰팅거리원조교제PC원조교제전화방을 통해서 연결되고, 서로 조건이 맞으면 원조교제를 함.거리에서 이루어지는 원조교제 PC를 매개로 하는 원조교제 원조교제의 유형자료: 이용교. “원조교제의 형태와 구제대책:,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2000. p.46 현재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 성매매의 형태는 인터넷 채팅 혹은 전화방을 통하여 여자 청소년과 성

  • [마케팅조사] 화장품 `미샤`의 마케팅전략
  • 주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면 뷰티넷 만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4) PLACE1)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대안 미샤의 성공은98년쯤부터 확산된 인터넷의 발달로부터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제품의 사용자자 반응을 알아볼 요량으로 만든 인터넷 홈페이지를 제작하였고, 인터넷 게시판에 글을 많이 올리는 사람들에게 17000원짜리 화장품을 공짜로 보내주었던 것이 시초가 되었고, 여성 회원들이 많아 화장품 외에 영화, 드라마, 여행 등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