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디자인론] 천계영의 작품에 나타난 디자인적 요소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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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만화 속의 디자인 적 요소
2-1. 만화 속의 비주얼 디자인
2-2. 만화 속의 디자인적 사고

3. 천계영의 작품과 디자인
3-1. 컷 구성
3-2. 그림

4. 천계영의 작품과 디자인적 사고

5.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이 논문을 쓰기 이전에 전문 현장과 학문의 현장에서 최선을 다 하는 디자이너들, 그리고 자신의 철학을 펼치고 사회에서 정당한 대우를 받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하는 출판 만화 선배님들께 양해를 구하고자 한다.
현대 사회에서 디자인은 모든 사람들의 삶과 환경, 그리고 문화에 개입하는 미래지향적 삶의 한 방식으로 이해되고 있다 강현주, 영상 이미지 시대의 디자인 (2004)
. 다시 말해서 디자인은 그 전문성이 약화되는 대신, 패쇠성에서 벗어나 광범위한 분야를 망라하게 되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현대적 개념의 디자인이, 전문 디자인과 다른 문화 장르에 어떠한 방식으로 개입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는 흥미로울 것으로 사료된다. 출판만화라는 매체의 역사가 우리나라에서 시작된 지도 반세기가 넘는 시간이 흘렀으나 만화는 키치 (kitch) 문화의 대표적인 장르로 인식되어 평가절하 되어왔다. 그러나 기존의 선입견과 달리 만화는 각종 텍스트와 이미지, 내용이라는 요소들이 독특한 방식으로 혼재된 종합 예술 장르로서 비주얼 디자인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기 만화가 천계영 작가의 작품 속 디자인 적 요소들을 분석을 하고, 그 디자인 적 요소들이 작품을 완성시키고, 작품의 아이덴티티를 구현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끼치며, 어떤 효과를 발휘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만화 속의 디자인 적 요소
서문에서 언급했다시피, 출판 만화는 작가가 만들어 낸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여 텍스트와 이미지가 혼합되어 있는 종합 예술적 성격의 인쇄 매체이다. 출판 만화는,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일반 서적들과 달리 시각적 비주얼의 비중이 매우 높으며, 이러한 비주얼 적 요소들은 거의 대부분이 비주얼 디자인의 영향력 아래에 놓여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비주얼 디자인과 관련이 없다고 여겨지는 스토리와
참고문헌
•천계영 ILLUSTRATIONS & THE MAKING, 서울문화사 2002
•강현주, 영상 이미지 시대의 디자인. 2004
•백성호 매니저 있어야 만화가도 힘쓴다.
(99년 동아일보 기사 vangogh@joongang.c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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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냥..ㅡㅡ
  • milkyway1***
    (2006.12.05 14:2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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