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는 내재된 측면이 참 많은 것 같다. 남을 측은히 여겨 사랑할 줄 아는 마음의 내면에 사자가 사슴을 뜯어 먹는 것 보다 더 잔인한 습성과 그러하고 싶은 욕망을 지닌 참으로 알 수 없는 동물이다. 이 책은 내게 그런 인간성의 추악함을 다시금 상기시킨 책이다.
‘나의 이웃을 사랑하는 일’ 그것이 뭐가 그리 어렵겠는가.. 인간의 선함과 악함은 백지장 한 장의 앞뒤와도 같은 것 같다. 동일 민족이 아니라는 이유로 사랑하던 이웃을 잔인하게 죽일 수 있다니 말이다. 분명 어제는 피 붙이 보다 가깝던 사랑하던 이웃이었는데 오늘은 내 손에 죽임당하여 마땅한 타 민족..
언뜻 보스니아네 세르비아네 사라예보네 하는 단어들을 들었던 것 같다. 그러나 난 그것이 나라이름인지 사람이름인지 전혀 관심이 없었다. 이 책을 읽으며 그리 오래된 일도 아닌데 지구 저편에서 있던 일을 전혀 알지 못했던 내가 한심스러웠다. 나뿐만이 아니라 엘리트라는 대학생(지금은 아닐지도 모르지만)들도 이 사건을 아는 사람이 얼마 안 된다는 것 그것 또한 부끄러웠다. 세계화가 무엇이란 말인가.. 어제 나온 브리트니의 팝송은 흥얼거릴 줄 알지만 정작 수만 명이 죽어가는 전쟁은 모르고 있었다니..
함께 융합되어 문제화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21세기를 살아감에 있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세계의 정치 관계를 얼마나 다양한 시각으로 보는가 하는 점일 것이다. 나는 이번 독후감 과제를 하면서 반 학기 동안 수업시간에 배웠던 이론적인 문제들을 책을 통해서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앞으로는 더 많은 국제 상황을 분석한 책들을 읽고 신문을 읽고 그것들을 정리함으로써 국제적인 상황을 읽는 눈을 길러야겠다.
읽고 내 나름의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도덕교육을 시행 할 시에 가르쳐야 할 개념과, 구체적인 방안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 책은 나에게 도덕교육적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데 있어서 매우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안겨주었다. 첫째는 리코나가 제시하고 있는 인격의 개념은 우리의 도덕과 교육목표를 설정하는데 있어 귀중한 단서를 제공해준다. 훌륭한 인격을 갖춘 사람은 도덕적으로 아는 것, 느끼는 것, 행동하는 것이 모
를 하늘호수라는 예쁜 곳으로 보이게 하지는 않았을까? 이책을 읽고 나서 나도 모르게 인도라는 나라를 가고 싶었고 또 책을 읽은 지 한달안에 인도로 두달간의 여행을 다녀왔다. 큰 대륙만큼이나 다양한 그들의 문화, 작은 것에 감사할 줄 알며, 순박하며 거짓 없는 솔직한 웃음을 아무렇게나 지을 수 있는 그들, 류시화에게 인도라는 곳을 하늘호수라 생각하게끔 한 그 무엇을 직접 피부 깊숙이 느껴보고 싶어서 물론 책으로본 인도와 다녀온 인도
고등학생이 쓴 독후감 40개 8목차자유는 시련이다완득이과학 선생님 독일 가다빨간머리 앤유토피아카메라와 워커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8. 역사를 바꾼 17가지 화학이야기9. 극한의 우주10. 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다섯 가지11. 성공하는 10대들의 7가지 습관12. 오늘은 어제 죽은 사람이 그토록 살고 싶어하던 내일이다13. 1Q8414. 수학콘서트15. 범죄 수학16. 덕혜옹주17. 세상의 비밀을 밝힌 위대한 실험18. 신19. 네 멋대로 해라20. 모두가
를 둠으로서 구약의 당시에도 빌리고 빌려주는 행위가 있었음을 확실히 볼 수 있다. 단지 오늘날과 다른 것은 오히려 이 당시의 규례가 더 인간적이며 약자를 보호하는 성향이 있다는 것이다. 문명에 있어서는 현대가 월등히 앞선다고 할 수 있으나, 이와 같은 면을 보았을 때 이웃을 생각하는 마음은 현대가 더 메말라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 채무 상환의 의무와 보증에 대한 내용을 읽을 때에는 우리가정의 과거 사건이 생각나서 더욱 절실하게 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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