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의 원리(윤리과학, 이상적 인간, 도리의 근원과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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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윤리의 원리

I. 윤리과학

II. 이상적 인간

III. 도리의 근원

IV. 도리의 발견
본문내용
윤리의 원리

I. 윤리과학

윤리는 매우 사소한 것 같으면서도 실상은 사회의 근본 질서를 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숙종 때의 일이다. 어떤 사람이 중죄를 범해 몸을 숨기고 있었다. 그를 체포하러온 포교는 범인을 잡을 수 없어서 범인이 숨은 곳을 알고 있다고 직감되는 아들을 구슬려서 범인을 체포하였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숙종은 법인을 체포한 포교와 포도대장을 파직시킨다. 범인을 잡는 것은 사소한 일이나 자식으로 하여금 부모를 고발케하는 것은 동기야 어떻든 천륜을 어기는 행위로 중차대한 일이라고 하였다. 이 사실의 역사성이나 진위를 떠나서 우리는 중대한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윤리는 그리 거창한 것이 아니다. 우리의 생활에 녹아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것들이다. 예컨대 제 방 청소를 하고 정리를 하라든지, 어른을 공경하라든지, 인사를 하라든지 하는 것들이 사회의 근본 질서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어른을 공경하고 인사를 잘하는 예의바른 학생이 범죄행위를 한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 이러한 생활 속의 규범들이 무너지면 사회가 혼란스럽고 사회가 혼란스러우면 개인의 행복한 삶도 추구하기 어려운 것이다. 오늘날에 있어서 청소 같은 기본적 행위를 가지고 자녀의 인성교육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잣대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하는 말을 새겨들을 필요가 있다. 따라서 윤리는 생활 속에서 깨닫는 데서 스스로 그 원리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윤리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결속고리를 말하며 결속고리가 어떻게 하면 이상적인 것이 될 것인가의 문제이다. 이를 위해 결속고리의 원리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속의 구성요소와 작용을 현상으로서 파악하여 관계를 명료히 하는 것이다. 당위성은 이러한 관계에서 자연히 나오게 된다고 본다. 현대 윤리는 특정한 덕목이나 덕목의 실천을 강조함으로써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본다. 스스로가 관계의 원리를 깨달음으로서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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