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이해] 에밀 -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5 / 2016.10.0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고전의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고전의이해 중간 과제물 참고자료 입니다.
과제물 요구사항에 맞게 작성하였습니다.
책의 흐름에 맞게 작성하여서 원하는 분량에 맞추어 편집이 용이하게끔 글을 구성하였습니다.
고교생 수준의 독후감이 아닌, 대학 수준에 맞는 글입니다.
불필요한 내용을 넣어 분량 늘리기를 하지 않았습니다.

▶ 과제물 필수 요구사항
1. 서론, 본론, 결론 형식
2. 서론 : 책의 선택 이유
3. 본론 : 전체 내용 정리 요약
4. 결론 :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
목차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루소의 『에밀(Emile)』처럼 후대의 교육사상과 교육실천의 역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책은 아마 플라톤의 『국가』를 제외하고는 없을 것이다. 교육에 관한 루소의 저술은 그 외에도 많지만, 에밀에는 루소의 교육사상과 유산을 관통하는 모든 아이디어가 들어 있다고 할 수 있다.


II. 본론

에밀은 루소가 제안하는 교육을 분명히 밝혀 주는 데 중요한 체계적 논의로 시작된다. 루소는 교육이 세 가지 원천, 즉 자연/인간/사물로부터 생긴다고 단정했다. 루소가 말하는 ‘사물로부터 생기는 교육’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교적 분명하다. 그것을 물리적 환경과 상호작용함으로써 우리가 얻는 지식이다. ‘인간으로부터 생기는 교육’은 다른 사람의 믿음과 생각을 내면화함으로써 우리가 얻는 것이다. ‘자연으로부터 생기는 교육’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곧바로 분명하지 않다. 여기서 ‘자연’이란 “우리의 기관이나 능력의 내면적 발달”이다. 따라서 ‘자연으로부터 생기는 교육’은 개인이 자신의 정신적/신체적 성장으로부터 배우는 것이다.
루소에 따르면,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 원천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우리의 심적-신체적 발달은 바꿀 수 없는 것이므로 ‘인간으로부터 생기는 교육’과 ‘사물로부터 생기는 교육’은 ‘자연으로부터 생기는 교육’에 맞도록 만들어야 한다. 루소의 교육과정은 개인의 정신적/신체적 발달에 긴밀하게 맞추어진 교육을 제시한다.
참고문헌
장 자크 루소 저/이환 역, 에밀, 돋을새김,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