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평가 방법 및 절차,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평가 방법 및 절차,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의 질 평가

2.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1) 어린이집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1) 어린이집 평가의 필요성
(2) 어린이집 평가의 목적
2) 유치원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1) 유치원 평가의 필요성
(2) 유치원 평가의 목적

3. 영유아교육기관 평가 방법 및 절차
1) 어린이집 평가 방법 및 절차
(1) 1단계 :인증신청
(2) 2단계 :자체점검
(3) 3단계 :현장관찰
(4) 4단계 :인증결정
2) 유치원 평가 방법 및 절차
(1) 자체평가
(2) 서면평가
(3) 현장평가

4. 영유아교육기관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
1) 어린이집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
(1)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
(2) 평가대상 기관의 특성 반영
(3) 평가단의 전문적인 구성과 체계적인 훈련 필요
(4) 평가인증기준의 세부적인 지침
(5) 보육교사의 질적 수준 향상
(6) 평가의 지속적, 순환적, 질적 개선
2) 유치원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
(1) 유치원 평가를 위한 독립적인 기관 필요
(2) 행정지원 확대
(3) 다양한 재정적 지원을 통하여 참여 유도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의 질은 단일한 차원에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평가의 차원을 갖는다. 즉 양질의 보육을 한다면 갖추어야 할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다. 보육의 구성요소는 보육에 대한 역사적, 사회적 변화 추세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고, 학자들마다 견해가 조금씩 다르다. 평가 영역은 어떤 관점에서 어떤 준거에 비추어 무엇을 강조하여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실질적인 부분으로, 평가의 내용은 평가의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애 외(2015).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최미현(2004). 영유아 보육의 이해. 창지사.
서영숙 외(1997). 보육학개론. 양서원.
임재택 외(2000).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강수경(2009). 유치원 평가의 과정과 지표에 대한 교사와 평가위원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정은(2009). 유치원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궁지영(2001). 유아교육기관의 평가방법 비교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현미(2008). 유치원 기관 평가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 E형]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평가로서 대단원의 수업이 종결되거나 또는 학기말과 같은 시기에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교수학습의 방법학습의 조직방법, 허용되는 자유와 융통성의 정도, 상 벌 체계, 세워진 규칙과 그에 따른 강화, 개별 혹은 집단 활용 등의 모두가 유아의 사회적 개념과 이해를 발달시키는 데 기여한다.(1) 모델과 동기 부여유아기는 모델을 통한 모방과정을 거쳐 행동형성 및 수정에 많은 영향을 받는 시기 이고, 특히 사회교육에서 교사의 행동과 태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보완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필요성과 발전적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비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지체, 시각, 청각장애인에 대한 대학 및 전문대의 특례 입학 제도를 도입하여 1995년부터 각 대학이 정하는 방법에 의하여 정원 외 입학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2002년에는 장애인들의 전문적인 대학교육을 위해 국립한국재활복지대학을 개교하여 운영 중에 있다. 장애유아교육은 그동안 특수학교 유치부나 유치원 특수학급 등의 특수교육기관에 취원한 장애유아에 한해 학비를 전액 지원하여 무상교육을 실시해 왔으나,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그 필요성과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를 논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그 필요성과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를 논하시오.방과 후 보육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과 기능1) 개념2) 기능3) 유형2. 방과 후 보육의 개념3. 방과 후 보육의 목적과 필요성1) 목적2) 필요성4. 방과 후 보육의 현황1) 일과 운영2) 운영의 특성5. 방과 후 보육의 문제점1) 교사와 학생의 부담 증가2) 사교육비 경감효과 미흡3) 농어

  • 아동복지4E)영유아보육서비스선택하여 필요성질적수준향상을위한 과제논하시오00
  • 운영할 수 있도록 건물의 매입 또는 임차비 융자 제도 도입 - 교구비 등 지원 : 3천5백만원 한도, 소요비용의 50∼80% 지원 - 시설운영비(보육교사 인건비) 지원 : 사업장 근로자(고용보험 피보험자) 자녀비율이 전체 보육아동의 1/3초과시4. 외국의 보육제도1) 스웨덴스웨덴의 유아교육․보육제도는 7세 이하의 모든 영유아들을 위한 교육과 보육시설을 하나의 통합된 체제로 관리하는 형식을 갖추고 있다. 1998년 이전까지 유아교육․보육제도는 사회복지

  • [교육학] 영아보육시설의 필요성과 바람직한 운영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기관에서 어린이를 보호하는 탁아의 개념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보육(Childhood care education)은 1991년 영 유아보육법이 제정된 이후부터 종전의 “탁아”라는 용어대신 보육이라는 법적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보육의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다르게 정의하고 있으나 영 유아를 보호하고 교육한다는 것에는 공통적으로 동의하고 있다. 보육에 대한 다양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사전에서는 “낮 동안 다른 사람의 보호를 받아야 할 아동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