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도자론 2016/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간호지도자론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이론) 간호지도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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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
하고 싶은 말
간호지도자론 2016년 2학기 중간과제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이론) 입니다.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조사해 놓았습니다.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여 기술하였습니다.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했습니다.
+실제 케이스에 맞게 적절한 비교를 기술했습니다.
+간호지도자론 과제시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겁니다.
목차
I.서 론
II.본 론
1.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의 이론적 기초
2)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의 4가지 리더십 유형
3)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의 구성원 성숙도 단계
2.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 이론
1)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 이론의 이론적 기초
2)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 이론의 특성
3)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 이론의 가정 및 조직관리 스타일
3. 효과적인 간호 리더가 되기 위한 감성적 요소
4.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 – 구성원 성숙도 진단, 지도자 행동 스타일 결정, 현재 지도자와 비교
1) 자신이 속한 부서의 구성원 성숙도 진단
2) 구성원 진단 결과에 따른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
3) 지도자의 행동 스타일과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
5.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이론 - 구성원 성숙도 진단, 지도자 행동 스타일 결정, 현재 지도자와 비교
1) 자신이 속한 부서의 구성원 성숙도 진단
2) 구성원 진단 결과에 따른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
3) 지도자의 행동 스타일과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
III. 결 론
IV.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간호지도자론에서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 이론은 간호실무 환경에서 근무하는 다양한 위치의 인력들의 작업 수행 능력도를 평가하여 적절한 역할 수행 능력에 대한 방향을 설정해 준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가진다. 간호지도자는 사람들이 자신의 일이 중요한지 알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간호지도자란 사람들이 스스로 파워를 갖고 자신의 비전에 흥미로워 하도록 고무시키며 사람들이 목적의식과 자신의 일에 긍지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간호지도자의 가장 기본적이고 변하지 않는 과제 중 하나가 간호 구성원을 동기부여하고 성과를 지도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간호조직 내에서 뛰어난 리더만큼이나 그렇지 못한 간호리더도 흔히 보게 된다. 의료환경의 인재확보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한 가운데 간호인재유치는 시작일 뿐 진짜 중요한 것은 간호조직 내부에서 지속적으로 직원들의 실력을 키우고 열정을 고무하는 일이다. 따라서 앞서 언급된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 성숙 미성숙 이론은 간호지도자가 배워야할 이론들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문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여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2.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의 이론적 기초
허시와 블랜차드는 모든 상황에 맞는 유일한 리더십 유형의 발견에 집착하지 않고 리더십 유형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밝히려고 하였다. 변화하는 조건들과 함께 어떤 조합의 스타일이 가장 적절한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동기부여 또는 경험을 끊임없이 평가해야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구성원들의 성숙도에 따라 리더십 유형의 변화를 통한 효과성 향상을 논의 하려고 하였다. 따라서 허시와 블랜차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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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민환, 부하성숙도에 따른 군 리더십 유형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2003
황성우, 간호관리자의 계층에 따른 지도자 특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7
이보혜.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인력의 감성리더십 유효성검증.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9
양기성, 목회자의 리더십 유형이 목회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2003
조인석, 동기부여이론의 관리상적용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1989
설현도, 송상호, 조직행동론, 한경사, 201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영학개론, 4강 비전의 리더십
김광점 외, 핵심 조직행동론, 시그마프레스,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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