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교육사상-1940년대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1 / 2016.09.21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서론
Ⅱ.1940년대 미국교육의 배경
Ⅲ.1940년대의 미국의 교육이념
Ⅳ.진보주의 운동과 교육사상
1.아동중심주의적 진보주의
2.실험중심적 진보주의
3.사회재건주의적 진보주의
Ⅴ.미국 교육사상의 발전과정
Ⅵ.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미국의 교육사상

Ⅰ.서론
우리나라의 교육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관여한 미국인의 일반철학이나 교육사상은 미국의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유산에 의한 산물이었다. 미국을 시찰했거나 미국에서 공부했거나 혹은 각종 수단에 의해 우리나라 사람들은 미국의 교육사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우리나라 교육사상에 영향을 준 미국의 여러가지 관전을 1940년대에 이루어진 미국의 교육사상을 분석하여 밝힐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이 논문에서는 당시 미국교육의 상황, 교육이념, 진보주의 운동 및 교육사상의 변천과정을 탐색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념적ㆍ논리적 분석법과 역사적 연구법을 사용하였다. 당시의 미국의 교육사상에 대한 용어를 정리하고 규범적 정의를 내리기 위하여는 개념적ㆍ논리적 분석법을 사용하였고, 1940년대를 전후한 각종 인쇄물을 분석하고 정리하기 위하여 역사적 연구법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는 몇가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연구기간을 1940년대로 한정시켰다는 점이다.

교육사상은 시기에 따라 명확히 구분되기도 어렵고 이 기간을 위한 교육이념이 따로 설정되지 않는다는 전제를 고려하지 않았다. 또한 각종 문헌에 나타난 교육사상이 당시의 전체적 미국의 입장을 나타내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들 교육사상을 주관적 소수 집단연구법 등을 통하여 재점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수행하지 못했다.

Ⅱ.1940년대 미국교육의 배경
20세기 이전까지의 미국의 교육은 보통 읽기, 쓰기, 셈하기와 같은 기본 기능의 훈련을 의미했다. 고등학교의 기본 목적까지도 이러한 기본 기능을 성취하는데 있었다. 20세기초반까지도 고등학교에서는 라틴어, 그리스어 및 영어와 그리스, 로마 그리고 유럽의 역사 및 수학을 주로 가르쳤다.

1905년에는 고등학교 학생수 98%가 영어를 배웠고, 87%이상의 학생이 대수와 기하과목에 등록했으며 50%이상의 학생이 라틴어를 수강했고 50%이상의 학생은 근대영어 코스에 등록했다.
참고문헌
Barlow, Melvin, "The Challenge to Vocational Education," in Melvin L. Barlw, ed., Vocational Education, The Sixty-fourth Yearbook of th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Part I, Chicago NSSE, 1965.
Brubacher, John S., "Comparative Philosophy of Education," in Nelson B. Henry, ed., Philosophy of Education, Forty-first Yearbook of th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Part I, Chicago :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42.
Carr, William G.,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in F. H. Spencer, ed., The Yearbook of Education, 1940, London : Hazell, Watson and Viney Ltd., 1940.
Conant, James B., "Contemporary Issues in Education," in Arthur M. Schlesinger, Jr. and Morton White, ed., Paths of American Thought, Boston : Houghton Mifflin Company, 1963.
Dewey, John, "Progressive Education and the Science of Education," Progressive Education, 5(1), 1928.
Dewey, John and Child, "The Underlying Philosophy of Education," in William H. Kilpatrick, ed., The Educational Fontier, New York : D. Appleton-century Company, 1933.
Mearns, Hughes, "The Creative Spirit and Its Significance for Education," in Getrud Hartman and Ann Shumaker, ed., Creative Expression : The Development of Children in Art, Music, Literature and Dramatics, Milwakee : E. M. Hall and Company, 1939.
Nash, Paul, "Philosophy of Education : Excellence and Quality in Education," in Deighton, ed., The Encyclopedia of Education, Volume Seven.
Reisner, Edward H., "Philosophy and Science in the Western World : A Historical Overview," in Nelson B. Henry, ed., Philosophy of Education, The Forty-first Yearbook of th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Part I. Chicago :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42.
Schlesinger, Arthur M. Jr., "Epilogue : The One against Many," in Arthur M. Schlesinger, Jr., and Morton White, The Paths of American Thoughts, Boston : Houghton Mifflin Company, 1963.
White, Morton, "Prologue : Coherence and Correspondence in American Thought," in Arthur M, Schlesinger, Jr., and Morton White, ed., The Paths of American Thought, Boston : Houghton Mifflin Company, 1963.
Birch, Jack W.,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in All America's School, Renton, Virginia : The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1982.
Bode, Boyd H., Progressive Education at the Crossroads, New York : Newson and Co., 1938.
Bowers, C. A., The Progressive Educator and the Depression, New York : Random House, Inc., 1969.
Brameld, Theodore, Patterns of Educational Philosophy : A Democratic Interpretation, New York : World Book Co., 1950.
Brameld, Theodore, Toward A Reconstructed Philosophy of Education, New York : The Dryden Press, Inc., 1956.
Breed, Frederick S., Education and New Realism, New York : The MacMillan Company, 1939.
Butts, R. Freeman, and Lawrence A. Cremin, A History of Education in American Culture, New York : Henry Holt and Company, 1953.
Cohen. Sol., ed.,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 A Documentary History, Volume One to Five, New York : Random House, 1974.
Dewey, John, Democracy and Education :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 New York : The MacMillan Company 1916.
Counts, Gerorge S., Dare the Schools Build A New Social Order? New York : The John Day Co., Inc., 1932.
Frost, S. E., Historical and Philosophical Foundation of Western Education, Columbus, Ohio : Charles E. Merill Books Inc., 1946.
Gerberich and others,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the Modern School, New York : David Mckay Company, Inc., 1962.
Good, Harry G. and James D. Teller, A History of American Education, New York : The MacMillan Company, 1973.
Hutchins, Robert M., The Higher Learning in America, New Haven : Yale University Press, 1963.
James, William, The Meaning of Truth : A Sequal to 'Pragmatism, New York : Longmans, Green, and Company, 1914.
James, William, Pragmatism : A New Name for Some Ways of Thinking, New York : Longmans, Green and Company, 1908.
Maritain, Jacgues, Education at the Crossroads, New Haven : Yale University Press, 1943.
Mason, Robert E., Contemporary Educational Theory, New York : Longmen Inc., 1972.
Muelder, Walter G. and Laurence Sears, The Development of American Philosophy, Cambridge, Mass : The Riverside Press, 1940.
Pulliam, John D., History of Education in America, Columbus, Ohio : Charles E. Merrill Publishing Company, 1982.
Rippa, S. Alexander, Education in A Free Society : American History, New York : Longman Inc., 1980.
Rugg, Harold and Ann Schumaker, The Child-centered School: An Appraisal of the New Education, New York : World Book Company, 1982.
Sahakian, William S., History of Philosophy, New York : Harper and Row, Publishers, 1968.
Schneider, Hervert W., A History of American Philosophy, New York : Colombia University Press, 1963.
Turner, Frederich J., The Frontier in American History, New York : Henry Holt and Company, 1920.
Ulich, Robert, Education in Western Culture, New York : Harcort Brace and World, Inc., 1965.
Wallace, Gerald and Stephen C. Larsen, Educational Assessm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과 제이 언어교육과정
  • 미국의 문화 교수는, 이론적으로는 언어와 문학 연구에서 교육적으로 귀중한 보탬이 되는 것으로 간주되었으나, 이러한 관점은 이론적 차원에만 머물렀을 뿐 실제 교육 현장에서 실천적으로 적용되지 않았다. 2.2. 인류학의 영향1940년대와 1950년대는 언어학의 영향력과 어학실습실이라는 교육 자재의 발전에 근거한 청각구두식 교수법이 언어 교수 분야를 주름잡았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미국의 전시 언어 강좌에 대한 이론의 영향으로 인하

  • 조지 로젠과 공중보건의 역사
  • 미국에만 치우친 역사 분석이 바로 그것이다. 오늘날 인종문제를 다루지 않고 도시의 보건문제, 건강, 빈곤, 복지에 대해 생각할 수조차 없다. 또한 출산문제, 낙태문제, 성교육, 가정폭력, 아동학대 등과 관련하여 성의 문제를 다루지 않았다는 점은 너무나도 아쉬운 부분이다. 한편, 공중보건의 ‘큰 틀’이 변화되는 과정을 정치경제적 이념의 변화-중상주의, 재정주의, 계몽주의, 급진주의 등-와 연관지어 폭넓게 다루고는 있으나, 이러한 분석이 오

  • 한국 여성운동 레포트
  • 교육운동으로 시작되었다. 당시 서민 여성들은 지주와 봉건국가의 수탈, 유교적 가부장제의 통제 속에서 생산과 가사의 과중한 부담을 지고 인간 이하의 대우를 받으며 살았다. 일찍이 개화사상에 눈뜬 진보적인 여성들은 여성이 교육을 받아 지식이 생기면 남자에게 억눌리지 않고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으리라고 기대했다. 이들의 여성교육에 대한 주장은, 제국주의의 침략으로 인한 국가의 위기 상황에서 여성교육은 서양처럼 문명에 눈뜬 현모양

  • [의학] 인간중심 치료이론
  • 교육에서 가장 현저하게 쓰이고 있는 방법들은 아마도 인간중심접근법일 것이다. 그 한 가지 이유는 이 기법이 갖는 확고한 안정성 때문이다. 이것은 능동적인 경청과 내담자에 대한 존경, 내담자의 내적 준거체제 선택, 내담자?? 앞지르지 않고 내담자와 보조를 맞추어 해석해 주는 접근법이다. 인간중심치료자는 보통 내담자의 경험의 내용과 감정을 반영하고 느낀 점을 명백히 전달하며 내담자가 자신의 능력을 통합하여 해결책을 발견하도록 격려하

  • 사회정치복지이론 자유주의패러다임 The Liberal Paradigm
  • 미국 사회사업 교재로 한개 이상 노출되기 쉽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1985년과 1995년 사이에 발행된 미국 사회사업 개론 교재를 분석한 결과 진보주의와 여성 사회사업 학문은 최소한이고, 이러한 두 학문 분야중 정치적인 책임과 변동적인 잠재력은 한 방식으로 줄였으며,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적 접근방식에 제시된 주요이론의 이론적 기초는 좁히고, 대부분은 자유주의 페미니즘이며, 자본주의에 대한 냉철한 분석은 없다(Mullaly and Wachholz, 1996).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