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 C형] 존슨의 7개 행동체계 적용 1) 주어진 이론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기 2) 대상자(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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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간호이론
C형 존슨의 7개 행동체계 적용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B형] 존슨의 7개 행동체계 적용
1) 주어진 이론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기
2) 대상자(만성질환자: 당뇨, 고혈압, 관절염, 암환자 등)를 선정한 후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특성 기술하기
3) 대상자에게 이론가의 제시된 주요 개념을 적용하여 사정하기
4) 간호계획 작성
5) 환자간호와 관련해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결론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로시 존슨(Dorothy E. Johnson)
2. 존슨의 행동체계 모형의 주요 개념
1) 이론의 개요
2) 주요 개념
3. 행동체계이론(Behavioral system theory)
1) 7개의 하위체계(Subsystems)
2) 하위체계가 가진 구조적 요소
3) 하위체계의 기능적 요구
4. 존슨의 행동체계모델과 간호의 메타패러다임
5. 존슨의 7개 행동체계 적용
1) 사례대상자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특성 기술
2) 주요 개념을 적용하여 대상자 사정
(1) 애착-친밀 하부체계
(2) 의존 하부체계
(3) 소화 하부체계
(4) 배설 하부체계
(5) 생식 하부체계
(6) 공격 하부체계
(7) 성취 하부체계
3) 간호계획 작성
(1) 사정에 따른 간호문제
(2) 간호중재

Ⅲ. 결론 - 이론적용에 대한 나의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도로시 존슨(Dorothy E. Johnson)
존슨(Dorothy E. Johnson)은 1919년 8월 21일, 미국 조지아주 사반나에서 태어났다. 1942년 테네시주 내쉬빌에 있는 벤더빌트 대학교에서 학사학위, 1948년 하버드 대학교에서 보건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존슨의 경력은 1943년부터 1944년까지 임상간호사로 근무하였고 1949년부터 1978년 은퇴할 때까지 30년간 밴더빌트 대학교 간호대학에서 아동간호학 교수로 근무하였다. 그 사이 소아간호학 자문가로서 일했고, 임상전문가 자격규정을 개발하는 위원회의 의장을 맡기도 하였다. 존슨의 저서로 4권의 책이 있고, 30여편의 소아간호관련 논문과 많은 보고서 및 발표 자료가 있다. 존슨은 1940년 간호학을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모형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교과과정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이 어떤 지식과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식인가에 관심을 가졌다. 그리고 1977년 캘리포니아 간호사협회로부터 루루하센프르그 공로상, 1981년 벤더빌트 대학교로부터 간호대학표창을 받은 적이 있다. 졸업한 학생들로부터 1975년 가장 자랑스러운 교수상을 받았다. 1999년 2월 80세로 인생을 마감했다.

2. 존슨의 행동체계 모형의 주요 개념
1) 이론의 개요
간호를 위한 행위체계모형은 간호가 전통적으로 아픈 사람에 대해 관심을 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는 질병예방과 질병 중의 환자가 효율적이며 효과적으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환자의 복지를 생각하는 철학배경에서 구상되었다.
<간호의 목표>
① 사회적 행동을 하는 사람
② 생물학적 요구를 지지해줌으로써 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사람
③ 의학적 지식과 기술로 어느 정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
④ 질병의 결과로써 불필요한 외상의 증거를 남기지 않을 행동을 하는 사람을 돕는 것
이론의 초점은 행동체계로서의 인간이다. 관심영역은 전체 또는 하위체계로서의 행동체계가 가진 구조적, 기능적 문제들이다. 특히 이 이론은 두 가지 형태의 행동체계상의 장애, 즉 생물학적 체계의 부분에서 나타나는 장애와 통합적 생물학적 체계의 장애에 관심을 둔다. 존슨의 행동체계 이론은 환자와 간호라는 두 가지 중요한 요소로 이루어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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