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언어발달이론을 정리하고 자신이 가장 찬성하는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8 / 2016.09.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지도] 언어발달이론을 정리하고 자신이 가장 찬성하는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발달이론에 대해 정리
1) 행동주의 이론
2) 생득주의 이론
3) 상호작용주의 이론

2. 가장 찬성하는 이론 - 상호작용주의 이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인간의 삶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능력이다. 인간은 언어를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자신의 욕구나 의도를 나타낼 수 있으며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언어는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익히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언어 능력은 영유아기나 아동기의 발달을 좌우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전 생애를 통틀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능력이다. 아동의 언어 발달에 관한 이론은 크게 행동주의와 생득주의, 그리고 상호작용주의로 나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언어발달이론을 정리하고 자신이 가장 찬성하는 이론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한유미 외(2007).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학지사.
이차숙 외(2008).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한성경(2004).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이론과 초등국어교육에의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4공통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부모효율성훈련 PET프로그램 설명하고유아교육기관적용할 방안 논하시오0k
  • 자신이 못생겼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아동이 문제를 소유한 경우이다. 문제의 소유자를 파악한 후에는 적합한 기술을 적용하여야 한다.양육원리에서는 의사소통은 중요시하는데 이는 조력기술로서 세 가지의 방법을 강조하였다. 즉, 적극적 경청, 나-메시지, 무승부법으로서 이를 구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다. 적극적인 경청에서는 자녀가 문제를 이야기할 때에 부모의 태도로서 ① 자녀가 말하는 것을 듣도록 하고 ② 구체적인 문제에 대

  • [유아교육]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대해서 모두 인식하고 있으나 장애아동이 일반학급에 배치되었을 경우 이들에 대한 지식이나 교수방법 등을 몰라 이를 거부하거나 매우 부담스러워 한다. 교사양성을 하는 대학에서 특수교육에 대한 과목을 반드시 개설해야 할뿐더러 이미 재직하고 있는 교사들에게도 지속적인 연수과정을 통하여 장애아동교육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넓혀나가게 해야 한다. 또 특수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에서도 장애아동을 직접 교육하는 것에만 교육내용을 치중하지

  • [국어교육론] 글의 목적의 분류에 따른 분석
  • 지도 않았다. 체포되어 고문당할 경우에 다른 동지들의 신변을 보호하기 위해서였다. 의열단의 이와 같은 수칙을 이육사는 철저하게 지켰다. 일본 헌병이 모진 고문을 할 때 육사는 “너희들이 나를 고문해서 내 육체를 으스러뜨릴 수 있을지라도 내 정신만은 어쩌지 못할 것이다.”라고 크게 외쳤다. 그는 문단 생활을 하면서 친형제 이상의 우애를 나누었던 신석초에게도 자신의 신분을 밝히지 않았다. 분부의 부름을 받아 만주나 베이징에 갈 때에도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 대해서는 찬성하지만, 학습의 사회적 측면을 지나치게 경시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Dewey의 노력은 두 가지 목적간에 조화를 추구하는 일이었다. Dewey 교육론의 핵심 아이디어는 ‘진정한 학습은 오직 경험을 통해 가능하다.’고 하는 생각이다. 한 개인이 자유롭게 성장 발달하기 위해서는 그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나 교사들은 흔히 학생들에게 어떤 교과의 내용을 지도하면서 그것이 학생들의 직접적인 경험과 관

  • [아동발달]유아들의 사회정서적 발달을 돕기 위한 양육자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자신의 분노에만 몰두하는 것에서 벗어나 타인의 슬픔과 분노 등의 정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6) 자아의 발달이 시기의 유아는 애착 대상과 격리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의연히 대처할 수 있게 되면서 개체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한다. 유아의개체화를 뒷받침해 주는 발달은 사물을 스스로 조작할 수 있는 조작능력의 발달과 자신이 부모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인식이다. 이 시기에 자기를 돌볼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