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 B]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8 / 2016.09.18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B형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B형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교직윤리의 개념 및 필요성
2. 교직윤리의 특징
3. 1992-1997 징계 재심위원회 주요 결정문과 사례
4. 교직 윤리 확립 방안 및 제안점
본문내용
1. 교직윤리의 개념 및 필요성
인간은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도리가 있고 직업에는 그 나름대로의 직업윤리가 있으며 교직에는 교직자가 지켜야 할 특수한 윤리가 있다. 즉 교직윤리는 교직자가 지켜야 할 구체적인 규범윤리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와 같이 ‘성직적인 성격이 강한 그리고 개방적인 전문지’으로서의 교직에 요구되는 윤리는 어떤 것인가. 즉 교사라는 직업에 요구되는 독특한 규범은 무엇인가.

1) 교직윤리의 의미
교직윤리는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교육현장에서 지켜야 할 윤리 규범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의미의 교직윤리는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누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학생에 대한 윤리이다. 교육은 뭔가 가치 있는 것이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전달되고 있거나 전달되었다는 것을 함의하고 있다. 또한 ‘교육한다’고 하는 것은 비단 어떤 일을 성취했다는 것만이 아니라, 그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어야 한다는 뜻도 그 속에 들어 있다. 결국 교사는 학생들에게 도덕적으로 가치 있는 것을 가르쳐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도덕적으로 대해야 한다.
둘째, 교사 자신에 대한 윤리이다. 교직은 전문직이며, 교사는 전문직 종사자이다. 교직에 있어서 전문성을 확립하는 일은 다른 어느 것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교사는 아무나 될 수 없고 또 되어서는 안 된다. 교육을 하는 사람은 자신이 먼저 폭넓은 교양을 갖추어야 하며, 아울러 전문지식과 기술에 숙달해야 하며, 인간발달과 학습심리 등에 대한 소양도 지녀야 한다. 더욱이 오늘날과 같이 지식과 정보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급속하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자기계발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 B형,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유아3
  • 교직실무 B형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목차서론1, 교직윤리의 개념과 의의1) 교직윤리의 개념 2) 교직윤리의 의의2, 교직윤리의 성격3, 교직윤리의 필요성4, 교직윤리의 내용5. 교사에게 요구되는 윤리본론: 교직윤리 조성의 필요성과 제안점본론결론참고문헌서론‘교직윤리’는 강제와 타율로 확립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이며 능동적으로 세워지는 것이다. 마땅히 그래야 의미가 있다. 이것은 스스로 실천하기를

  • [방통대 2016-2]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B형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Ⅰ. 교직윤리의 필요성Ⅱ. 교직 윤리의 성격1. 비공식적 규범으로서의 성격2. 교직행동에 대한 포괄적 지침으로서의 성격3.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요소로서의 성격Ⅲ. 교직윤리의 덕목1. 공식적 규율2. 비공식적 규율Ⅴ. 교직윤리의 개념Ⅵ. 교원 윤리 강령1. 공무원 윤리2. 교육자 윤리3. 외국의 교원윤리강령Ⅶ. 윤리적 문제 사태-신문기사-Ⅷ. 교직 윤리 제안

  • [교직실무 3학년 B형] 교직윤리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유치원에서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가상으로 예를 들고
  • 교직실무 3학년 B형 교직윤리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유치원에서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가상으로 예를 들고 그에 따른 교직윤리 이슈를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직윤리의 개념2. 교직윤리의 필요성1) 도덕공동체2) 교사의 역할 수행의 질적 향상과 개선3) 사회에 미치는 영향4) 교사의 모든 행위5) 교육의 질 결정6) 실천적 행동 강령3. 유치원에서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가상으로 예를 들고 그에 따른 교직윤리 이슈1) 윤리적 딜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1) TV말해 보라.일본의 역사왜곡에 맞서는 사학도의 자세에 대해 말해 보라 2) .세계사와 한국사의 상관관계에 대해 말해 보시오 3) .종교학과 현대인에게 있어 종교의 필요성에 대해 말해 보시오 1) .종교와 과학은 양립할 수 있는가 2) ?정보화 사회에서 종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3) ?철학과 철학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1) ?현대사회의 철학부재 현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2) ?철학이 왜 모든 인문학의 기초

  • [교육] 부경총련 학부제 연구 자료집
  • 대해 나간다.대학원생지 원 대학원생에 대한 장학금 급여, 등록금 면제, 연구보조비 지급 등의 특전을 부여한다.대학원생에 대한 장학제도 확충, 기숙사 마련 등 학문 후속세대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체제를 구축하도록 한다.연구교수제 지식의 생산과 공급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하여 연구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연구교수제를 마련한다.연구교수에게는 수업담당의 의무를 면하게 하며, 연구비를 지급하여 연구활동을 조장한다.교수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