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사회적 발달] 유아의 성역할 발달(유아의 사회적 발달, 유아기 성역할발달이론, 유아기 사회성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유아기 사회적 발달

I. 자아에 대한 개념

II. 성역할 발달
1. 성차와 성정체감
2. 성역할 발달에 관한 이론
1) 생물학적 관점
2) 정신분석적 관점
3) 사회학습 이론 : 사회화 이론
(1) 부모의 영향
(2) 또래의 영향
(3) 대중매체의 영향
4) 인지발달적 관점
(1) 콜버그(Kohlberg)의 인지발달이론
(2) 성도식 이론

본문내용
유아기 사회적 발달

유아기의 사회적 발달은 자아개념, 성역할 행동, 또래관계 및 도덕성 발달이 그 중심과제가 된다. 아래에서는 그 각각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I. 자아에 대한 개념

자아개념 (self-concept)은 학자에 따라 자아상(self-image)이나 자아인식(self awareness)과 혼용되기도 한다. 자아개념은 인지적 요소와 정서적 요소를 포함하며, 신체, 가족, 외모, 능력 등 자신의 어떤 특정측면들에 대한자기평가, 또는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느낌으로 정의된다. 특히, 인지발달 이론에 의하면 자아에 대한 이해 즉, 자아인식(self awareness)은 자기의 역할이나 자기가 속한 집단에 기초를 둔 자아에 대한 인지적인 표상으로서 자아개념의 핵심이 된다.
자아인식은 자기와 타인이 서로 독립된 존재라는 행동주체로서의 자기에 대한 인식(I-self)으로 시작되며, 점차 평가의 대상인 객체로서의 자기에 대한 인식(me-self)즉,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18개월-24개월경 사이의 영아는 거울에 비친 코에 입술연지가 묻은 자기의 모습을 보며 자기의 코에 손을 대며 멋쩍어한다. 이러한 시각적인 자기인식(self-recognition)행동은 영아의 초보적인 자기이해 능력을 의미한다.
초보적인 자기이해에 기초한 주관적인 자아(I-self)가 확고해짐에 따라 유아는 점차 자신의 심리적인 특성에 대한 지식과 평가인 객관적인 자아(me-self)를 발달시켜간다.
영아기와는 달리 의사소통이 수월해지는 유아기에는 면접을 통해 자신에 대한 유아들의 생각을 알 수 있다. 즉, 언어로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게 되는 18개월-30개월경에는 '아기', '남자' 등 연령이나 성에 근거하여, 또는 신체적 특징이나 물질적 특성으로 자기를 정의한다. 예를 들어 3-4세 유아에게 자신에 대해 설명해 보라고 하면, 나는 4살 이구요, 키가 커요. 내 친구는 작아요, 나는 착해요, 나는 노란 티셔츠를 입었어요, 나는 이를 잘 닦아요, 나는 레고를 아주 잘해요 라는 식의 대답을 한다. 유아들은 연령이나 성, 신체적 크기나 소유물 등 구체적인 내용으로 정의하며, 좋고 나쁨 등 정서적 특성이나 능력,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자신을 기술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
  • 성의 통제방법 3. 정서발달3-1) 정서란? 3-2) 정서의 기능 3-3) 정서발달의 접근법 3-4) 정서발달의 이론 3-4-1) 영아기의 정서발달 3-4-2) 유아기의 정서발달 3-4-3) 아동기의 정서발달 3-5) 정서표현의 발달 4. 발달상의 문제4-1) 방어적 심리작용 5. 성 역할의 발달 및 성 고정관념의 발달5-1) 성 역할5-2) 성 역할 발달의 영향 6. 사회성성격 발달에 미치는 영향6-1) 가족 6-2) 또래의 영향6-3) 매체의 영향 참고서적 1. 친사회적 행동 발달1-1) 친사회적 행

  • 발달 유아기 레포트
  • 성, 손상된 사회적 기능④ 음식물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상황⑤ 적은 활동2. 운동발달유아기에는 대근육과 소근육이 발달하고 신경계통이 점차 성숙함으로써 운동능력이 크게 발달한다. 이 시기 운동발달은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사회성 및 지적 발달에도 영향을 준다. 또한 유아기 운동발달은 학령기에 시작될 스포츠나 춤 등의 운동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은 전생애를 통하여 지속될 수 있다.1) 이동운동- 유아기에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유아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특징을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우리 4조는 유아기를 태어나 변화에 적응하는 생후 1개월 시기를 신생아기, 성장의 급등기가 이루어지는 생후 1개월부터 2살까지를 영아기, 성적역할을 알게 되고 언어를 통해 사회화과정을 겪는 2살 이후부터 7살까지를 유아기로 구분하여 설명할 것이다. 각 기간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통해 유아를 이해하고 이론을 접목해 봄으로써 유아기 발달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발달하기 시작한 시기를 말한다. 신경계의 발달신경계는 보조세포와 신경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보조세포는 신경이 죽거나 손상되었을 때 그것을 제거하거나 서로 분리시켜 뇌를 단단히 지탱하고 연결시켜주는 일종의 접착제의 역할을 한다. 신경세포는 뇌의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혹은 신체의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 보조세포는 임신 13주 경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생후 2년경까지 발달하고, 신경세포는

  • 아동발달 사회성 발달 자기 이해 성역할 발달 사회 인지 마음의 이론 성항상성 성역할 고정관념 성역할 발달이론
  • - 아동발달 -사회성 발달INDEXⅠ. 자기 이해Ⅱ. 사회 인지와 마음의 이론Ⅲ. 성역할 발달Ⅳ. 또래관계Ⅴ. 우정Ⅰ. 자기 이해영유아기의 자기중심적 사고로부터 벗어나 점차 타인의 시각에서 사물과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사회적 상호관계에 대한 인식 능력Ⅱ. 사회 인지와 마음의 이론연령인지단계사회역할 수용3~6세전조작기자기중심적6~8세전조작기, 초기 구체적 조작기주관적: 다른 사람의 견해가 다르다고 인정하거나 결과가 나쁠때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