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구위계이론]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욕구단계), 매슬로우 이론의 강약점, 매슬로우 욕구단계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I. 매슬로우 이론의 개관
1. 결핍욕구
2. 성장욕구

II.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1. 생존의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소속 및 사랑의 욕구
4. 자존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III. 매슬로우 이론의 강점과 약점

IV. 매슬로우 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I. 매슬로우 이론의 개관

매슬로우(Maslow; 1908-1970)는 러시아계 부모에 의하여 미국에서 태어난 2세이다. 20세가 될 때까지 매우 수줍고 민감한 성격을 가졌다고 한다. 그는 만물의 영장인 사람이 감정, 사고, 및 태도에 있어서 도저히 동물과 비교할 수 없는 '인간적' 차원에서 행동하고 생활하여 그 내용이 매우 복합적이어서 단 순하게 표현되지 않으므로 관찰된 것 표현된 것만 가지고는 논할 수 없다고 하였다. 인간행동은 자신의 삶을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으로 만드는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하려는 욕구에서부터 비롯된다고 가정하였다. 인간은 개인적 발달을 위하여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선하고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을 위해 노력하는 존재로 보았다(1954, 1968, 1971). 인간의 여러 욕구는 생득적인 것이며, 각기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위계를 이루며 인간은 궁극적으로 선천적 이고, 긍정적인 가능성을 개발하고 성취시키려는 경향이 있다고 보았다.
인간의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고 생리적인 욕구를 지니고 있으며 순차적으로 위계에 따라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려 한다고 하였고 욕구의 최종적으로 자아를 실현하고자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욕구는 낮은 단계의 욕구의 충족이 있어야 더 높은 단계의 욕구에 대한 인식과 동기가 부여된다고 보았고 욕구의 위계를 통해 설명하였다.
매슬로우는 인간은 선천적으로 자신의 삶을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으로 만들기 위해 행동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고 이러한 욕구를 자아실현의 욕구라 명명하였다. 인간의 욕구는 생득적인 것이며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위계를 이루는 것으로 보았다. 인간의 욕구를 결핍욕구와 성장욕구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원하는 내용이 아니네요.. 아쉽습니다.
  • 20443***
    (2016.12.16 21:05:30)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