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구위계이론]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욕구단계), 매슬로우 이론의 강약점, 매슬로우 욕구단계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2023 교육심리학] 1.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인간과교육_1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2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 교육심리학 202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 2021학년도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교육심리학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I. 매슬로우 이론의 개관
1. 결핍욕구
2. 성장욕구
II.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1. 생존의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소속 및 사랑의 욕구
4. 자존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III. 매슬로우 이론의 강점과 약점
IV. 매슬로우 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
- 본문내용
-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I. 매슬로우 이론의 개관
매슬로우(Maslow; 1908-1970)는 러시아계 부모에 의하여 미국에서 태어난 2세이다. 20세가 될 때까지 매우 수줍고 민감한 성격을 가졌다고 한다. 그는 만물의 영장인 사람이 감정, 사고, 및 태도에 있어서 도저히 동물과 비교할 수 없는 '인간적' 차원에서 행동하고 생활하여 그 내용이 매우 복합적이어서 단 순하게 표현되지 않으므로 관찰된 것 표현된 것만 가지고는 논할 수 없다고 하였다. 인간행동은 자신의 삶을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으로 만드는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하려는 욕구에서부터 비롯된다고 가정하였다. 인간은 개인적 발달을 위하여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선하고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을 위해 노력하는 존재로 보았다(1954, 1968, 1971). 인간의 여러 욕구는 생득적인 것이며, 각기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위계를 이루며 인간은 궁극적으로 선천적 이고, 긍정적인 가능성을 개발하고 성취시키려는 경향이 있다고 보았다.
인간의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고 생리적인 욕구를 지니고 있으며 순차적으로 위계에 따라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려 한다고 하였고 욕구의 최종적으로 자아를 실현하고자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욕구는 낮은 단계의 욕구의 충족이 있어야 더 높은 단계의 욕구에 대한 인식과 동기가 부여된다고 보았고 욕구의 위계를 통해 설명하였다.
매슬로우는 인간은 선천적으로 자신의 삶을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으로 만들기 위해 행동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고 이러한 욕구를 자아실현의 욕구라 명명하였다. 인간의 욕구는 생득적인 것이며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위계를 이루는 것으로 보았다. 인간의 욕구를 결핍욕구와 성장욕구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자료평가
- 제가 원하는 내용이 아니네요.. 아쉽습니다.
- 20443***
(2016.12.16 21:05:30)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형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매슬로우동기위계설 2.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_매슬로우동기위계설 2)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_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 교육심리학4공통)매슬로우(Maslow)동기위계설과에릭슨(Erikson)성격발달8단계설설명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