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 수유의 영양] 임신과 영양(임신 중의 영양관리), 수유기 영양, 수유부의 식사(모유영양법, 인공영양법, 혼합영양법,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31 / 2016.08.31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임신과 수유의 영양
I. 임신의 성립과 태아 발생
II. 임신과 영양
1. 임신 전반기의 영양
2. 임신 후반기의 영양
3. 임신과 병태영양
1) 입덧
2) 임신중독증
3) 임신성 빈혈
4) 임신성 당뇨
5) 영양실조의 영향
III. 수유기 영양
1. 열량
2. 단백질
3. 철분(Fe)
4. 요오드(I)
5. 비타민류
1) 비타민 A
2) 비타민 D
3) 비타민 C
IV. 수유부의 식사
1. 모유영양법
1) 무유의 분비
2) 모유의 성분
3) 모유영양의 이점
2. 인공영양법
1) 모유와 우유의 화학적 조성의 차이
2) 조제분유
3) 인공영양의 문제점
3. 혼합영양법
4. 수유기 영양 장애
1) 모체
2) 유아
5. 이유
1) 이유의 의의
2) 이유의 개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임신과 수유 영양
임신기 동안 태아는 생리적 또는 생화학적으로 급속한 발달과전을 거치며, 따라서 모체의 영양상태나 실체적, 정신적 상태는 태아의 출생 전후에 걸친 정상적인 발육, 성장발달 및 건강유지에 대단히 큰 영향을 미친다.
I. 임신의 성립과 태아 발생
남녀의 생식세포인 정자와 난자의 결합을 수정(Impregnation)이라 하며, 임신(Pregnancy)이란 수정란이 여성의 몸속에서 발육을 계속하는 상태를 말한다. 임신은 수정란의 착상을 출발점으로 하여 분만에서 끝난다.
II. 임신과 영양
1. 임신 전반기의 영양
임신 전반기(임신1-5개월)는 임신 전보다 더 많은 영양을 필요로 하며 태아가 발육함에 따라 점점 더 증가한다. 그러나 임신 2-3개월은 입덧 때문에 식욕이 떨어지므로 무리하게 먹는 것보다 양질의 식품을 섭취하여 영양의 균형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신 전반기에는 태아의 골격이나 내장 기관의 형성기이므로 양질의 단백질 및 칼슘을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한다. 또한 임신 중에는 일반적으로 소화 기능이 저하되고 저항력이 약화되기 때문에 설사나 변비 등을 일으키기 쉽다. 설사는 영양소의 손실은 물론 장의 연동 운동을 항진시키며, 이로 인해 자궁이 자극을 받게 되면 유산의 위험도 커진다. 따라서 신선하고 소화되기 쉬운 식품의 섭취와 변비를 방지할 수 있는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 과실 등의 섭취를 권장한다.
- 참고문헌
-
질병예방관리와 건강증진 / 남철현 저, 계축문화사, 2009
질병의 예방과 관리 / 이택구 저, 계축문화사, 2000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 조병희 저, 집문당, 2015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임상 영양관리 / 장유경, 변기원 외 4명 저, 효일,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 시, 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활동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화장품의 유효성분이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이 되려면 피부의 생리적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켜져야 하는데, 피부와 화장품의 흡수 작용과 피부 장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피부의 생리적 기능을 바탕으로 화장품의 피부 유입 경로를 설명하고 화장품 흡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 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 교과목에서 학습한 다섯 가지의 상담이론(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 인지행동, 현실치료) 중 자신이 상담자라면 상담 실제에서 어떤 상담이론(들)을 선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인간관, 주요 개념, 기법 차원을 중심으로 설명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