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또래관계] 아동의 또래관계, 또래접촉의 빈도, 아동기 또래의 기능, 또래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아동기에 또래집단이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기 또래관계

I. 또래의 정의, 아동기의 또래

II. 또래접촉의 빈도

III. 또래의 기능

IV. 또래가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식
1. 강화와 모델링
2. 또래집단의 규범 기능
3. 비판과 설득
4. 또래와 성인의 상반된 영향
본문내용
아동기 또래관계

I. 또래의 정의, 아동기의 또래

또래란 사회적 위치, 인지능력, 행동의 복합도가 유사한 사람(Lewis et al., 1975)이다. 생태학자들은 또래상호작용의 적응적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가령, 아이들 간의 장난감쟁탈전은 공유하기와 같은 익사회적 해결책을 발달시킨다. 또한 3-5세 아동 간의 적대적 행동도 또래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힘과 지위를 정하는 지배위계를 형성시킴으로써 미래의 공격발생을 최소화시킨다는 점에서는 적응적이다.
아동은 부모, 언니, 형과는 동등한 위치에서 상호작용하기가 어렵다. 아동은 대개 손아래 입장에 있으며, 그들은 아동을 가르치고 나무라고 지시한다. 이에 비해 또래가 아동에게 비난하거나 지시하는 경우는 드물다. 또한 아동은 또래와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할 때 새로운 역할, 아이디어, 행동을 보다 자유롭게 시도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아동은 자신과 타인에 대해 중요한 사실을 익히게 된다. 예를 들어 "내가 번갈아 하지 않으면 순희는 놀이를 그만두고 가버려."라든가 "내가 밀치면 철수는 나를 때려."라든가 "아무도 거짓말쟁이를 좋아하지는 않아." 하는 등의 사실을 익히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또래관계는 동등한 지위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에게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고 평가하게 해주며, 가정에서는 습득하기 어려운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연령차가 있는 아동 간의 상호작용도 사회성과 성격의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Hartup, 1983). 연령차로 인한 불균형은 아동으로 하여금 동년배 또래들로부터는 배우기 어려운 사회적 능력을 습득하도록 도와준다. 가령 아동은 손아래 아동을 통해 상호 이해, 동정, 배려와 같은 익사회적 경향, 가르치는 기술, 주장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한 어린 아동은 손위 놀이친구의 직접적 가르침을 통해서나 그들의 유능한 행동을 관찰하여 모방함으로써 적응적 행동양식을 습득할 수 있다. 2살밖에 안 된 어린 아기도 18개월 된 아기와 놀 때는 주도권을 잡고 반복적 놀이를 제계하는 식으로 리더십을 발휘한다(Brownell,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또래관계(청소년의 교우관계, 청소년기 부모관계 및 친구관계, 또래동조성과 비행)
  • 또래 동조성과 비행* 참고문헌청소년과 또래관계청소년기는 발달단계상 신체적, 심리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고 이에 따른 도전과 위기를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다. 아동기까지는 부모, 형제 등 가족과의 관계가 주된 사회적 관계였지만, 청소년기는 가족으로부터의 독립욕구가 강해지면서 평등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또래집단에 몰입하는 발달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리하여 청소년기에는 상대적으로 또래관계의 영향력이 강해지고 사회적 동조

  •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학교 폭력
  • 또래집단의 중요성과 영향이 증가하는데, 그 이유는 청소년기에는 그 이전의 발달시기에 비해 친구의 수가 더욱 많아지며, 개인시간의 반 이상을 친구들과 보내는 반면,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은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청소년의 의사결정에 있어서도 가족 영향력은 친구에 비해 약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청소년들은 아동기에 비해 친구들과 더욱 친밀한 관계를 맺으며 더 많은 사고와 감정을 공유하고, 또래들로부터 많은 정서적 지지를 받고, 다양한

  • 성 장애 및 성정체감 장애
  • 빈도 높아짐. - 집단으로 몰려다니면서 이성과의 접촉에 관심.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성사춘기- 청소년의 46%, 청소녀의 24%가 자위행위 경험 있음. - 친밀감을 나타내는 표시로, 신체적인 접촉을 시도하고, 강도 깊어짐. - 우리나리도 이제 대체로 중학교에서 남녀 교제를 많이 시작하기에 남녀 상이에 성적인 접촉이 많아지면서 성관계도 많이 증가하는 추세. 성장애 및 성정체감 장애성장애 및 성정체감 장애의 유형:(1) 성기능 장애(sexual dysfunctions):

  • [사회체육프로그램] 운동발달 센터 스누짐
  •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 까지 전 생애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는 학부모들의 인식이나 지식습득이 필요할 것이다. 3. 총평 < 후기 >체육학과 0431005 김경애 우리 조는 지난 5월 2일 삼성동에 위치한 SNU GYM을 방문하였다. SNU GYM은 서울대 전문 연구진들과 연계되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동발달 센터를 모토로 한 유아체육 시설이다. 유아체육 관련 기관을 방문한 경험도 처음이었지만 운동발달 기관을 경험한 것도 처음이었다. 처음 접해

  • 청소년 비행 레포트
  • 영향을 미치는데, 아동기 후반이나 청소년기 초기에 범죄 경력을 시작한 조기 비행 자는 만성적인 비행 자가 된다고 보았다. 이들은 이미 아동 전기에 품행장애를 보이고, 학업성적이 부진하여, 이로 인해 또래로부터 배척된다. 이들이 아동 후기나 청소년기에 이르면 일탈또래 집단에 가입하여 청소년의 만성적인 비행에 가입된다는 것이다. 조기 비행자의 경우, 사회규범에서 벗어나 폭력적이거나 반사회성이 두드러지고, 법적 처벌이 무거운 중비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