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경관의 이해 및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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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경관의 이해 및 설계
목차
1. 교통기술 R&D

2. 복지도로

3. 미래의 도로

4. 도로 경관의 개념과 유형
1) 경관의 개념
2) 도로 경관의 개념
3) 도로 경관의 유형
4) 도로 경관의 시각적 특성
5) 고속도로 경관의 특성

5. 도로 경관의 구성요소
1) 도로요소
2) 연도요소
3) 원경요소

6. 도로경관 설계
1) 기본원칙
2) 노선계획

7. 도로경관 유형별 설계기법

8. 도로경관 디자인 평가
1) VR을 활용한 단계별 경관평가 방법
2) 바람직한 설계 사례
3) 피해야 할 상황들
4) 한국의 경관도로 52선
본문내용
교통기술 R&D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건설교통기술연구개발사업 기획(2013)-교통체계효율화사업
§ 교통사고 및 사망자 최소화를 위한 사고없는 안전교통 (Safe Mobility)
§ 교통혼잡 최소화 및 도로용량 확대를 위한 막힘없는 첨단교통 (Smart Mobolity)
§ 도로교통 배출가스 최소화를 위한 공해없는 청정교통 (Eco Mobility)
§ 공정하고 이용하기 편리한 차별없는 복지교통 (Welfare Mobility)
§ 물류비용 최소화 및 효율증대를 위한 단절없는 물류교통 (Logi Mobility

복지도로
지역균형개발의 핵심 요체인 농어촌, 산지 내의 낙후된 도로(모세혈관) 확충 국민 모두가 함께 행복해지는 복지사회국가 로 앞당길 수 있는 고용복지도로 대상 도로 67,000km
- 지자체도로 낙후구간 21,000km, 농어촌도로 기준미달/미개설 도로 46,000km
- 1단계 시범 확충 5,000km : 연간편익 1조7,600억원 2단계 장래 확충 62,000km : 연간편익 17조
- 소요예산 201조 원 ( km 당 3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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