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와 노년기의 인간발달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실천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0 / 2016.07.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기와 노년기의 인간발달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실천과제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와 노년기의 인간발달
1) 청소년기
2) 노년기
2. 사회복지사의 실천과제
1) 청소년기
2) 노년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삶의 과정은 역동적인 안정과 변화의 연속이며 이러한 변화를 발달이라고 지칭한다. 발달은 유기체의 생물적 발달에만 국한되지 않고 심리적 발달과 사회적 발달까지를 포괄하며 양적으로 증대하고 구조적으로 분화, 정밀화, 그리고 통합되고 기능적으로 유능화되는 상승적 발달과 양적으로 감소하고 구조적으로 단순화되며 기능적으로는 무능화되는 퇴행적 발달 모두를 포함한다. 즉 인간발달은 인간이 태아이면서부터 이 세상을 하직할 때 까지 전생애를 통해서 일어나는 발달과 변화를 말한다.

.
.
Ⅱ 본론
1. 청소년기와 노년기의 인간발달
1) 청소년기
청소년기는 아동기로부터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도기이다. 연령적으로 대략 12~24세까지 지속되며 이것은 18세를 기준으로 전기와 후기로 구분할 수 있다. 전기에는 급속한 신체적 변화와 인지적 발달을 경험하게 되며 후기에는 자아정체감 확립과 더불어 청년으로 나아가기 위한 여러 가지 준비 과제에 집중하게 된다. 청소년기의 신체적인 특성은 한 마디로 남자는 남성으로, 여성은 여성으로서의 신체적 성숙이 이루어진다는 말이다
참고문헌
- 황성진, “발달이론에서 본 청소년문화사역 가능성 모색”, 한일장신대학교, 2010
- 민영순, “발달심리학”, 서울:교육출판사, 1997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전재일외, “사회복지개론”, 형설출판사, 2006
- 김융일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0
- 권중돈, “노인복지론”, 학지사,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