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추천레포트]보육교사와 학부모 관계의 중요성과 효과적인 상호작용 방안(교사 -교사간 상호관계도 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1 / 2016.06.21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보육교사 - 학부모 관계

1. 보육교사 - 학부모 관계의 의미와 중요성 ........................................
2. 보육교사 -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 유형 및 해결 방안
(- 보육교사의 입장을 중심으로) .................................................
3. 학부모와의 관계를 위한 바람직한 교사의 자세 ....................................
4. 학부모와의 효과적인 상호작용 방안 ...................................................
5. 실제 사례 ( 사례 연구 ) .....................................................................

Ⅱ. 교사 - 교사 관계

1. 교사와 교사의 관계의 의미와 중요성 .................................................
2. 교사 - 교사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 유형 및 해결 방향 ....................
3. 교사 - 교사 간의 바람직한 관계를 위한 교사의 자세 ....................
4. 교사와의 효과적인 상호작용방안 ...................................................
5. 실제 사례 ( 사례 연구 ) .....................................................................

본문내용
Ⅰ. 보육교사 - 학부모 관계

1. 보육교사 - 학부모 관계의 의미와 중요성
우리는 타인들과의 만족스럽고 효과적인 인간관계의 경험을 통하여 보다 풍부하고 보다 완성된 인간으로 발달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의 대인관계가 만족스럽고 효과적일 때, 바로 그러한 인간관계의 경험을 통하여 우리는 한 인간으로서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하게 된다. 반대로 우리의 대인관계가 불만스럽고 비효과적일 경우 우리의 성장, 발달은 방해를 받게 된다. 이러한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인간관계의 필요성은 교육현장에서도 절실히 요청되는 바이다. 교육이란 본질적으로 하나의 사회적 과정이기 때문에 인간관계의 차원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육교사와 학부모의 인간관계도 그 들 모두가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기여해야 하는 같은 목적을 지니고 있으므로 서로의 관계를 원활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만 제각기 맡은 역할과 방법이 부분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이런 점에 유의하여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그들의 인간관계가 소홀해지지 않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인다면, 즉 서로 존중하고 정중하게 대하는 동반자적 관계를 수립하여 교육에 임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그 교육적 의의를 한 층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보육교사와 학부모 사이에 형성되는 인간관계의 특성은 교육대상이 다른 단계의 교육에 비해 절대적으로 어린유아라는 유아교육의 특성을 전제로 한다. 유아교육은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 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보육교사는 유아에게 적절한 지도를 함으로써 유아의 잠재적 능력을 계발하여 유아가 전인으로 성장, 발달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런데 유아교육이 이루어지는 주요 공간의 하나가 가정이면서 그 담당자가 부모가 되며, 그 부모가 다른 어떤 사람보다도 유아에게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다른 단계의 교육에 비해 부모의 교육 참여가 강조된다. 그런 까닭에 유아교육에서 보육교사와 학부모의 인간관계는 단순히 부모가 자녀를 교육기관에 보내면서 교사에게 자녀교육을 위임해 버리는 아니면 교사가 너무 권위적이어서 학부모와의 상호작용을 등한시하는 관계가 되기 어려운 구조이다. 앞에서 살핀 바와 같이 유아교사- 학부모 사이가 상호신뢰에 바탕으로하여 보다 원활한 상호작용으로 협조할 때만이 바람직한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궁극적으로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동반자적 관계로서 보육교사- 학부모의 관계가 원활하게 설정되고 유지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활용 잘해서 과제에 도움이 됐어요.
  • 54838***
    (2018.11.19 16:52:09)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관계서류를 찾아 정확히 기재하는 성의가 필요하다. 남자는 군복무사항을 학력 사이의 해당기간에 넣는 것도 유의해야 한다. 특기사항에는 각종 자격증, 면허증 발급사항 등을 기재하는 것으로 국가가 공인한 자격증만을 적는 것이 좋다.• 경우에 따라서는 수상경력이 입사에 장애요소로 작용하거나 미미한 수상경력이라도 지원 회사의 업종과 연관성을 가져 뜻밖의 효과를 볼 수도 있으므로 수상경력을 그때그때 융통성 있게 기재하는 재치도 필요

  • [유아교육개론] 일본의 유아교육 프로그램
  • 교사비율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일본의 교육은 교사와 유아들 간의 유대감 형성보다 유아들끼리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유아가 친구의 모습을 관찰하고 모방하고 함께 노는 기쁨을 맛볼수록 사회성 발달이 촉진되며 나아가 풍요로운 인간 이해로 이어진다. 이는 개인보다 집단을 중요시하여 사회 구성원들의 자발성 대신 통제, 자기 절제를 강조하는 일본 사회 풍토에서 비롯된 것이다. 유아교육기관 내에서도 또래간의 융합, 우정의 경험 등을 중시하

  • 사회복지실습일지
  • 간에는 중고등 학생 들의 이용으로 자칫 위험할 수도 있음. 6.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1) 관계유형 및 내용지역연계아동정신보건센터 - 요보호아동 검사 및 치료부천 여성의 전화 성폭력사무소 - 성 교육 및 상담(전 학년 및 필요 개별아동),동사무소 - 아동추천학교 - 체육활동 시 운동장 지원, 아동연결(추천)오정구청 - 아동연결, 급식비 지원(결식아동), 운영비 지원오정구보건소 - 예방접종 및 구강청결 지원, 구강교육,

  • [A+레포트]독서진흥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국민독서진흥 실천방안
  • 도서구입비 증액과 도서 선정 및 공공서비스 기능을 고급화시켜야 한다. 열째, 독서진흥에는 이를 구체적으로 실천할 ‘사람’이 필요하다. 전문 사서에 대한 독서지도교육 정례화 등 사회적으로 독서전문인력 양성에 힘을 기울이도록 법제와 제도 정비가 요청된다. 아울러 정부, 언론계, 출판계, 도서관계, 교육계 등의 협력에 의해 도서 및 독서에 관한 정보를 다양한 온ㆍ오프라인 매체를 원활히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 [출판문화론] 독서진흥운동
  • 간관계를 형성하고, 대화를 통해서만 길러지는 소중한 인간적 능력들을 심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게 북 스타트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북 스타트는 1992년 영국의 버밍햄이라는 작은 도시에서 전직 여교사의 제안으로 시작되었다. 약 8∼9개월된 아기가 보건소에서 진료를 마치면, 공공도서관 사서가 아기 부모에게 책읽기와 도서관 이용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고 책꾸러미를 선물하는 것이다. 따라서 북 스타트를 하기 위해서는 영유아실이 있는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