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동북아시아) 정보중심국가, 동북아(동북아시아) 비즈니스중심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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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동북아(동북아시아) 정보중심국가
1. 효율적인 해운?항만 물류정보화 기반 구상의 기본 전제
1) 공개네트워크를 이용
2) XML을 이용한 EDI망의 구성(XML/EDI)
3) 화물추적시스템의 적극적인 활용
4) 물류기업의 ERP와 연계
5) 기존 물류시스템을 최대한 활용
2. 기본 구상
1) IDC에 대한 기본 개념
2) 해운?항만?물류분야 인터넷 정보센터(SP-IDC)의 구축
Ⅱ. 동북아(동북아시아) 비즈니스중심국가
1. 추진현황 및 평가
2. 추진방향
1) 동북아 3국의 IT 분업체계 구축 및 소프트웨어 분야 공동개발 추진
2) 동북아 이동통신사업자간 연대와 e-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강화하여 IT 허브국가로서의 위상을 확립
3) 동북아 정보문화권 형성으로 역내 협력체제 구축을 선도
Ⅲ. 동북아(동북아시아) 경제중심국가
1. 인수위원회의 집권 청사진
1) 국토의 균형발전과 산업발전 전략 병행
2) 경제자유구역의 조성 및 금융 국제화
3) 동북아 물류 중심기지 구축
4) IT 등 첨단 산업-비즈니스 허브화
2. 중앙정부의 동북아 경제중심국가건설 정책
Ⅳ. 동북아(동북아시아) 경제협력
Ⅴ. 동북아(동북아시아) 물류허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동북아(동북아시아) 정보중심국가
1. 효율적인 해운?항만 물류정보화 기반 구상의 기본 전제
1) 공개네트워크를 이용
- 정보망 내부의 참여자와 정보망 외부의 이용자가 모두 시간적?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저렴한 비용으로 정보망에의 접근이 가능
- 인터넷의 경우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뿐 아니라 세계 어디서나 접속 가능한 대표적인 공개네트워크이기 때문에 인터넷을 기반으로 구축
2) XML을 이용한 EDI망의 구성(XML/EDI)
- 차세대 EDI 가운데 기업의 경영측면, 기술적 요구사항 충족, 그리고 기존 기술과의 통합 가능성 측면에서 모두 다른 차세대 EDI에 비해 압도적 우위를 보이고 있는 XML/EDI를 시스템 전반의 기본 언어로 채용
3) 화물추적시스템의 적극적인 활용
-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은 화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화물이 흐르는 선상에 위치한 각 물류 주체들의 효율적인 물류관리가 필수적임.
- 인공위성을 통한 화물의 위치추적시스템은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이동중이거나 혹은 정지상태에 있는 화물의 위치, 보관상태, 이동속도, 수량 등의 정보를 해당 화물의 물류선상에 있는 모든 주체들에게 통보해 줌으로써 화물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유지?관리 가능
- 이와 같은 화물추적시스템은 공급경로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 효율적소비자대응(Efficient Customer Response; ECR) 등으로 궁극적으로 물류의 리드타임(lead time)을 줄이고 재고부담율도 경감시켜 물류효율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
4) 물류기업의 ERP와 연계
- 차세대 EDI가 보다 효율적으로 구축되기 위해서는 개별 기업단위의 ERP와 연결됨으로써 그 효율이 극대화될 것이며, 이는 전통적 EDI가 기존의 수작업 업무만을 전자적으로 대체했다는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임.
5) 기존 물류시스템을 최대한 활용
- 새로운 개념의 물류시스템은 경제 내의 물류효율화를 최대한 지향하되 기존에 단편적으
- 참고문헌
-
◇ 김규륜, 조민 외 3명(2007), 남북협력과 동북아협력 연계 추진방안, 통일연구원
◇ 김원배, 조진철(2008), 동북아 핵심경제지역의 발전 전망과 연계망 구축, 국토연구원
◇ 김재한(2005), 동북아공동체, 집문당
◇ 이수훈, 구갑우 외 3명(2011), 북한의 국제관과 동북아 질서, 한울아카데미
◇ 이수훈(2004), 세계체제 동북아 한반도, 아르케
◇ 정경영(2011), 동북아 재편과 한국의 출구전략, 21세기군사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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