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자 물류의 정의(개념)와 제3자 물류서비스의 발달배경과 특징, 유형, 문제점 및 제4자 물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제3자 물류
Ⅰ. 제3자 물류의 정의
Ⅱ. 제3자 물류서비스의 발달배경
Ⅲ. 제3자 물류서비스의 특징과 유형
Ⅳ. 제3자 물류서비스 이용의 편익과 문제점
Ⅴ. 제4자 물류
- 본문내용
-
제3자 물류
1. 제3자 물류의 정의
제3자 물류(기lird-Party Logistics : 3PL or TPL)라는 용어는 1988년 미국물류관리협회(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 : CLM)가 하주를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이후 관련 업계에 급속히 확산되었다.
먼저 제3자 물류에 대한 CLM의 정의를 살펴보면, 제3자(Third-Party)란 물류채널 내의 다른 주체와 일시적이거나 장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대행자 혹은 매개자를 의미하며, 제3자 물류란 하주와 단일 혹은 복수의 제3자간에 일정기간 동안 일정비용으로 일정 서비스를 상호합의 하에 수행하는 과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제3자 물류가 가장 일반화되어 있는 미국의 경우, SCM이 도입되기 이전에는 제3자 물류라 할 경우, 하주와 실제 운송업자 사이에서 개재하는 사업자를 총칭하는 것이었으나, 프레이트 포워더를 중심으로 이들 사업자가 SCM을 간판으로 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게 됨에 따라 제3자 물류의 개념이 바뀌기 시작하였다. 실제 운송업자도 프레이트 포워더와 경쟁하기 위해 SCM에 참여하기 시작함으로써 현재는 제3자 물류라 할 경우, SCM에 있어 물류부문을 담당하는 사업자라는 의미가 강해지고 있다.
일본의 경우, 1997년 4월 閣護의 결정에 따라 발표한 "總合物流施策大綱"에서 제3자 물류를 "하주에 대하여 물류개혁을 제안하고 포괄적으로 물류업무를 수탁하는 업무"라고 그 정의를 내리면서 규제완화를 통한 경쟁적 환경을 바탕으로 다양화, 고도화하고 있는 물류수요에 대응한 업태 ․ 서비스로서 제3자 물류를 육성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