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연구계획서] 간호대학생의 실습만족도와 간호가치관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가설
4. 용어의 정의
5. 연구의 제한점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1. 연구 설계
2. 연구 대상
3. 연구 도구
4. 자료 수집
5. 자료분석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최근 경기 침체와 지속적인 고학력 실업자의 증가 추세로 인해 전문직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간호학과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고 있다. 간호학은 전문직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타학문과 비교하였을 때, 실천 실학을 지닌 응용과학이므로 이론과 정보제공을 주로 하는 강의만으로는 간호사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임상적 판단 및 태도 교육이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 스스로 참여하고 경험하게 함으로써 학습이 가능해지는 실습 교육이 필수적이다. (서문자, 1988) 이러한 간호교육의 중요한 핵심부로 불리는 임상실습 중에 형성되는 올바른 간호 가치관은 미래의 간호학생이 행하는 간호 활동을 통해 대상자에게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서 이러한 가치관은 미래의 전문직 간호인으로 성장하는데 중요한 밑거름이 되는 가치 체계가 된다고 본다. (Elrich, 1967)
그러나 Reider와 Riley-Giomarison(1993)은 임상실습 현장이 완전히 통제될 수 없으므로 학생들은 예상하지 못한 사건과 불확실성에 직면하게 된다고 하였으며, 이숙자(1980)의 임상실습내용 측정도구의 사용하여 조사한 결과, 간호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 5점 만점에 2.944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입니다. 유용하게 참고하였습니다.
  • kge0***
    (2015.11.07 01:03:2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연구결과가 없어서 아쉽군여...계획서???
  • lobi2***
    (2004.03.25 02:18:39)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관계에 대하여 설명해 보시오 2) .달리는 자동차가 받고 있는 모든 힘을 설명하시오 3) .화학과 화학을 정의하고 설명하시오 1) .오염된 물을 정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해보시오 2) .텔레비전에 자석을 대면 왜 화면이 찌그러지는가 3) ?생물학과 왜 생물을 연구해야 하는지 말하시오 1) .토양이 생물이라고 생각하는지 무생물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2) .인간복제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설명하시오 3)지구시스템과학 지구

  • [간호연구] 연구계획서-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지도자와의 상호작용과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관계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지도자와의 상호작용과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관계I. 서론1. 연구의 필요성간호실무능력은 과학적인 기본지식, 이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간호 실무현장에서 다양한 상황에 직면할 때 요구되는 임상적 판단력, 지금까지 개발되어 온 간호 이론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력 등은 간호사가 갖추고 있어야 되는 기본적인 능력이다.(강익화, 2005). 이러한 능력은 간호학생이 간호교육과정 중 임상교육 과정을 통해 경험

  • [간호연구] 연구계획서-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지도자와의 상호작용과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관계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지도자와의 상호작용과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관계목차I. 서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3. 용어의 정의Ⅱ.문헌고찰Ⅲ. 연구설계방법1. 연구설계2. 연구대상3. 연구도구4. 자료수집 방법5. 자료수집 분석연구의 필요성실습교육은 전문직 차원의 훈련으로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교육으로 인정되어 왔다. (Meleca et al, 1981; 신경림, 1993)그러나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태도나 만족도는 부정적임. 복합적인

  • 간호전문대학생의 지역별 학년별 스트레스와 대처방법
  • 실습이 많다. 이러한 타지에서의 임상실습은 임상실습 시 실습에 대한 스트레스 뿐 아니라 타지 적응, 공동체 생활적응, 추가생활비 부담, 이동의 불편함 등과 관련된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다. 최근까지 연구되어온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관련 논문을 살펴보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주로 다루고 있으며, 학업, 취업 스트레스를 다룬 논문(Park, H. S., Bae, Y. J. & Jung, S. Y., 2002)이 있으나 모두 대도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되었

  • [간호학] 서울지역 4년제 간호대 학생들의 임상실습 유, 무에 따른 진로태도성숙
  • 간호학과 3, 4학년의 간호교육과정인 임상실습은 진로태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진로태도 형성은 간호학 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간호전문직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기여 할 것이다. 간호대 학생들의 임상실습 및 진로태도성숙에 대한 연구는 간호대 학생의 진로태도성숙과 영향요인(김명아, 2004),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경험(박정원, 2003), 간호학생의 자아개념과 간호관 및 임상실습 만족도의 관계(양진주, 1999)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