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3. 집단주의와 유아교육
1) 그루프스카야의 유아교육사상
2) 마카렌코의 유아교육사상
3) 비고츠키의 유아교육사상
4) 수호믈린스키의 기쁨의 학교
4. 문화교육학과 유아교육
1) 릿트의 지도와 방임
2) 슈프랑거의 영혼의 각성
5. 실존주의와 유아교육
1) 볼르노의 미래에의 희망
본문내용
1. 생애와 저작
그루프스카야는 혁명적인 사상의 소유하고 있었건 부친 이그나체비치와 부친의 이해자였던 모친 와실리에봐나의 사이에서 1869년 페테르브르에서 태어났다. 1889년 베스토제브대학에 들어가서부터 그녀는 마르크스주의를 학습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노동자 계급 해방동맹에 참가하여 1896년에는 체포되었으며, 1898에는 유배지에서 레닌과 결혼 하였다. 그루프스카야는 유아교육과 관계가 깊은 부인노동자를 저서했으며, 1915년에는 교육사에 관한 가장 위대한 연구성과 가운데 하나라고 여겨지는 국민교육과 민주주의 완성하였다. 그루스프카야는 국민교육의 부문에서 위대한 개혁의 창시자였다.

2. 놀이-주위를 인식하는 방법
놀이는 아이들에게 있어서 학습이고, 노동이며 또 교육의 중요한 형태이다. 그루스프카야는 아이들이 놀이를 하면서 색, 형태, 재료의 특질, 공간적인 관계, 수학적 관계를 배우고 식물과 동물을 배우는 것을 보고 유아교육에 있어서 장난감 선택이 특히 중요하다고 하였다. 또 한 장난감은 단순하고 값이 싼 장난감을 주어야한다고 했다. 이 경우에 매우 중요한 것은 놀이를 틀에 박힌 방식으로만 시키지 말고 아이의 창의적인 생각을 충분히 살리는 것이라고 하였다. 아이들 자신이 계획을 세워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수단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런데 놀이 그 자체에서 의미를 찾아낸다고 하는 그리스 이래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이와 같이 놀이의 사회적 성격이 중시되는 것에 그루프스카야는 놀이는 커다란 조직적인 의미를 가질 것이라고 한다. 아동은 왜 놀이의 규칙을 지켜야하는 가를 잘 알고 있다. 그것은 실제로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어떠한 놀이도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녀에 의하면 놀이는 가장 단순한 규칙에서 점차 복잡한 규칙을 지닌 놀이가 선택되어져야하고, 그 규칙을 또한 지켜지고 있는가를 주시하고 있는 사람은 아이들 자신이라야 한다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의 영유아프로그램 중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실제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레포트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실제 적용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한다.본론레지오 에밀리아의 개교1963년 부모가 운영하는 학교와는 차별되는 시에서 운영하는 학령 전 유아를 위한 첫 번째 진보적인 유치원을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문을 열게 되었다. 천주교에서 다소 배타적인 독점 방식으로 운영하는 학교보다는 비종교적 학교(1782~1852)에게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교육 사상의 주류 안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포함시키기 때문

  • 프뢰벨의 이론과 보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철학, 교육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서론프리드리히 프뢰벨은 19세기 초 독일에서 활동한 교육자로, 그의 교육 철학은 오늘날의 유아 교육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그는 유아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발전시킨 최초의 인물 중 하나이다. 특히, 그의 킨더가르텐(어린이 정원) 개념은 오늘날 전 세계의 유치원과 보육 프로그램의 기반이 되었다. 이 레포트는 프뢰벨의 교육 이론이 현대 보육 프로그램에 어떻

  • 2024년 1학기 부모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조손가족과 재혼가족 등)
  • (A+ 레포트) 유아 교육 과정의 이론적 기초(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관점)에 대한 종합 의견
  • 유아 교육 과정의 개발 또는 구성은 여러 이론적 기초를 명확하여야 한다. 인간의 본성과 능력에 대한 교육적 신념과 가치이며, 다른 하나는 그 시대의 사회. 문화적 가치 또는 변화이고 마지막 하나는 학습자인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이다. 이 자료는 유아 교육 과정의 이론적 기초를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관점에서 분석 정리한 레포트이다.2. 본론(1) 철학적 기초철학은 가치와 신념의 표현이다. 교육과정의 개발과 연관지어 볼 때 개발 참

  • (A+ ,유아교육) 발도르프 교육학과 발도르포 프로그램의 유아교육에 대하여
  • (유아교육) 발도르프 교육학과 발도르포 프로그램의 유아교육에 대하여I. 서론 2II. 본론 21. 슈타이너의 생애와 교육사상 2(1) 슈타이너의 생애 2(2)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22. 발도르프 교육학의 이론적 기초 3(1) 인지학적 인간에 대한 이해 3(2) 인지학적 발달론 3(3) 인간구성체의 4가지 요소 3(4) 인간발달 단계론 41) 제1-7년 : 물리적 신체의 탄생 42) 제2-7년 : 에테르체-생명체의 탄생 43) 제 3-7년 : 아스트랄체-영혼/감정의 탄생 5(5) 슈타이너의 기질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