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장] 신용장의 개념과 특성 및 종류, 신용장 거래의 당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신용장
Ⅰ. 신용장의 의의
1. 신용장의 개념
2. 신용장통일규칙
Ⅱ. 신용장의 특성
1. 신용장의 독립성
2. 신용장의 추상성
3. 신용장의 엄격일치성
Ⅲ. 신용장 거래의 당사자
1. 기본 당사자
1) 개설의뢰인
2) 개설은행
3) 수익자
2. 기타 당사자
1) 확인은행
2) 통지은행
3) 매입은행
4) 지급은행
5) 인수은행
6) 결제은행
Ⅳ. 신용장의 종류
1. 화환신용장 및 무화환신용장
2. 상환청구가능신용장 및 상환청구불능신용장
3. 확인신용장 및 무확인신용장
4. 보통신용장 및 특정신용장
5. 매입신용장 및 지급신용장
6. 일람출급신용장
7. 기한부신용장
8. 연지급신용장
9. 양도가능신용장 및 양도불능신용장
10. 내국신용장 및 원신용장
11. 회전신용장
12. 선대신용장
13. 보증신용장
14. 구상무역신용장
1) 동시개설신용장
2) 기탁신용장
3) 토마스신용장
- 본문내용
-
신용장
1. 신용장의 의의
1) 신용장의 개념
일반상거래에 있어 물품의 인도와 대금의 지급은 동시에 이루어진다. 그러나 무역거래에서는 이러한 동시지급의 형태는 물리적인 이유로 사실상 불가능하며 결국 동시지급을 대신하여 선지급 혹은 후지급을 할 수 밖에 없게 된다.
그런데 선지급 혹은 후지급을 하게 될 경우 수출입상은 각각 유리 또는 불리해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먼저 선지급의 경우 수출상은 유리하지만, 수입상은 대금만 지급하고 자신이 원하는 물품을 받지 못할 이른바 상업 위험을 안게 된다. 반대로 후지급의 경우에는 수입상은 유리하지만, 수출상은 물건만 보내놓고 대금을 받지 못하게 되는 신용 위험(credit risk)에 처하게 된다.
무역거래의 최종 단계인 결제가 이처럼 위험을 안고 있기 때문에 결국 무역거래는 위험하다는 평을 듣게 되고 수출입 상들은 무역거래에 나서기가 어려워지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등장한 것이 신용장(Letter of Credit: L/C)이다. 신용장은 수입상의 거래은행이 수입상을 대신하여 수입대금을 지급할 것을 수출상에게 약속하는 것이며, 그 조건으로 수출상은 신용장에 명기된 사항들을 충실히 이행하고 증거서류를 제시하도록 되어있다.
이를 통해 수출상은 대금지급의 확약을 받게 되며, 수입상은 수출상의 거래이행을 확신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