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이론적 배경 및 특성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의 내용을 구성으로 하여 발도르프 프로그램에 관해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7 / 2016.04.1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 이론적 배경 및 특성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의 내용을 구성으로 하여 발도르프 프로그램에 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특성

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1) 놀이
2) 아침의식
3) 예술활동
4) 동화 모임
5) 수채화 그리기
6) 바깥놀이 및 산책 혹은 긴 산책

4.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방법

5.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환경구성 및 놀잇감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도르프 교육의 시작은 교육을 통한 내적인 능력의 발현을 통해 새로운 사회를 창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교육은 미래사회를 위하여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인간을 길러 사회를 보다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교육을 통하여 자유로운 존재로 성장한 인간이 사회의 한 부분이 되기 위하여 자신의 자리를 차지할 때,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고 봉사를 하며 상호독립성을 가지게 된다. 발도르프 교육은 공동체 안에서 다양한 인간적인 만남을 통해 형성되는 유대감이 교사와 유아가 함께 열어 가는, 즉 유아가 속한 사회적 크기만큼 성장 발달되어 가는 것으로, 우리의 교육현장에서도 고려해야 할 점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이론적 배경 및 특성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의 내용을 구성으로 하여 발도르프 프로그램에 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지성애(2001). 유아놀이지도. 정민사.
김윤경(2001)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주진희 외(2005).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의 인격 교육적 특성에 관한 고찰. 유아교육.
임경신(2003).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에 대한 부모의 경험 사례. 한국교원대 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레포트
  • 하여 활용할 것인가라는 평가의 과정까지를 포함하는 전체 교수활동을 말한다목표, 학습경험의 조직 및 평가를 내포한다.교육과정은 달리는 길(race course)-currere에서 출발*내용가르쳐야 할 내용유능한 인간신체.건강, 안전(건강생활)사회생활탐구생활3표현, 언어생활영적생활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의 차이는?교육과정 프로그램*교사가 알아두어야 할 점각 연령에 따른 능력과 흥미를 반영 일반적 발달특징 이해(동영상:토끼 이름짓기3.4.5세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배경2. 영향을 준 사상가들Ⅲ. 프뢰벨의 생애 6 1. 튜링겐의 어린시절 2. 예나(Jena)대학 시절3. 교육자에로의 길4. 나폴레옹전쟁에 참전5. 카일하우에서의 교육활동6. 새로운 곳에서의 교육활동7. 유아교육에로의 길 Ⅳ. 인간교육 사상 . 11 1. 교육의 원리2. 교육목적3. 교육방법4. 인간발달론5. 교육내용Ⅴ. 프뢰벨과 유아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제도 -영국, 프랑스, 독일의 교육제도를 중심으로
  • 등 여러 제반 분야의 통합을 목표로 하는 유럽연합(EU: the European Union)으로 변모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EU는 여러 외교안보 및 사회문화 분야에서도 통합 정책이 적극 추진되게 되었는데, 특히 교육 분야에서 유럽 국가들 간의 협력 및 발전이 필수적으로 부각되면서, 1996년 2월 2일 유럽연합 이사회와 의회가 1996년을 ‘유럽평생교육의 해’로 선언할 정도로 현재 및 미래의 유럽통합과 관련하여 교육 분야에 있어서의 협력이 크게 장도된 것을 볼 수 있다

  • 남성문화연구 -대안문화
  • 교육철학, 교육이념을 가장 잘 펼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서 작은 학교를 전략적으로 선택하고 있는 것이다. 대안학교들의 작은 학교 지향성은, 특히 한편으로는 제도교육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주어, 제도교육의 교육과정의 다양화와 교육내용의 질 향상, 교사의 자질 향상 등 제도교육을 견인하는 반사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고, 또 한편으로는 지역 특성을 살린 작은 학교의 설립을 통해 주민자치운동에 큰 힘을 실어 주기도 한다. 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A)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등을 활용하여 교육시키는 방법은 일반 정규교육에 비해서는 굉장히 획기적인 것으로 감성교육 중의 하나일 것으로 여기어 진다 그런 교육을 주장한 학자가 슈타이너이며 그는 발도르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학에 있어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이 장에서는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이론적 배경 및 개념1)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