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비거스트의 청소년 발달과업이론에 대해 각 과업별 본인의 견해를 피력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3 / 2016.04.1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하비거스트의 청소년 발달과업이론에 대해 각 과업별 본인의 견해를 피력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이란

2. 하비거스트의 청소년 발달과업이론

3. 하비거스트의 청소년 발달과업이론의 각 과업별 견해
1) 자신의 체격을 인정하고 자신의 성 역할을 수용한다.
2) 동성이나 이성의 친구와 새로운 관계를 형성한다.
3) 부모와 다른 성인으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한다.
4) 경제적 독립의 필요성을 느낀다.
5) 직업을 선택하고 준비한다.
6) 유능한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적 기능과 개념을 획득한다.
7)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원하고 이를 실천한다.
8) 결혼과 가정생활을 준비한다.
9) 적절한 과학적 세계관에 맞추어 가치체계를 형성한다.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비거스트는 개인의 욕구와 사회의 요구 둘 다를 고려한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이론을 개발하였는데, 신체적 성숙, 사회적 기대 및 개인적 노력을 통해 자신의 삶의 특정 시점에서 획득해야만 하는 기술, 지식, 기능 및 태도 등을 포함하는데, 청소년기 과제를 숙달하면 개인은 성숙하게 되고, 실패하면 불안해지고 사회적으로 거부되고 성숙한 사람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그는 청소년기의 여덟 가지 주요 발달과업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하비거스트의 청소년 발달과업이론에 대해 각 과업별 본인의 견해를 피력해 보겠다.
참고문헌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1.
권이종, 청소년교육개론, 교육과학사, 2001.
허혜경 외, 청년발달심리학, 학지사, 2002.
권일남 외, 청소년활동지도론, 학지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비행]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비행의 개념, 원인, 경향과 청소년비행의 현황, 문제점 및 청소년비행의 예방 방안, 대책 분석
  • 청소년 문제에 대한 잘못된 관점을 지니고 있었기에 이런 대책이 제대로 수립되지 않았거나 수립되었다고 하더라도 적극적인 실천의지가 부족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우선 청소년비행에 대한 다양한 관점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1. 개인내적 조건 이론비행을 저지르는 청소년들이란 선천적인 원인을 갖고 있거나 발달 초기의 신체적 환경적 장애로 인해 돌이킬 수 없는 비사회적 반사회적 인성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견해이다. 인간의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 발달에 미치는 사회환경적 요인에 주목하며 전생애에 걸친 인간발달을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로 개념화하였으므로 심리사회이론의 대표적 학자로도 불린다.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의해 제창된 인간의 자아기능에 관한 견해는 사회복지실천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되고 있다. 개인의 자아를 강화하고 클라이언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적 조건을 향상시킴으로써 문제해결이 가능하다는 관점은 여전히 사회복지전문직의 핵심적 시각이다.

  • [졸업논문(교육학)] 고등학교 진로교육 연구
  • 발달 이론인간들의 능력, 흥미, 인성등의 차이에 따른 각기 적합한 직업 환경이 있다고 보고 직업 선택을 변화하는 직업 선호, 생활장면, 자아개념 등에 의한 연속적인 과정으로 파악한다.진로 의식의 발달 과정이 바로 개인의 자아 개념의 발달과 그것의 실현이라고 보며 Ginzberg의 이론을 수정했다.(이정근, 1980)Super는 이러한 단계 전체를 “평생 순환 과정”(maxicycle)이라고 하며 Super이론을 발표했다.① 성장기(Growth Stage : 0~14세)중요 인물과 동일시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각기 다른 학문 분야들 (예: 문식성 이론 literacy theory과 인류학anthropology), 그리고 학문 경계를 뛰어 넘는 상이한 존재론적ㆍ인식론적 가정 (예: 현상학phenomenology과 페미니즘feminism)의 영향을 받았다. 그 결과, 질적 연구는 주로 비통계적인 지향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고, 복잡한 (그래서 자주 당황스러운) 메타포ㆍ 패러다임ㆍ테크닉ㆍ절차의 결합물인 것이다.이에 따른 혼란스러움은, 특히 초보 질적 연구자에게는, 어쩜 당연한 일이다. 명확한 지침

  • 필기 정리-기본 간호학 1
  • 이론1) 간호이론의 발달Ÿ 메타패러다임: 어떤 학문분야에서 공통적으로 합의된 개념들Ÿ 간호실무에 영향을 미치는 간호이론: 인간, 환경, 건강, 간호 4가지 Q.간호의 메타 패러다임은 무엇? 인간,환경, 건강, 간호 *표1-5;18p. 간호이론가의 이론 참조2) 간호이론의 배경 이론일반체계 이론전체를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 체계 내에서 각 부분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설명ex) 화학과 분자, 사회학과 문화, 해부학과 실체기관, 간호와 건강적응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