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영유아프로그램을 교육과정, 보육과정과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08 / 2016.04.08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2020학년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이 두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비교⋅설명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중 두 가지의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보육과정] 영유아프로그램을 교육과정, 보육과정과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프로그램이란
2. 교육과정과 보육과정의 공통점
2. 교육과정과 보육과정의 차이점
1)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활동 목표
(3) 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4) 교육과정의 성격 및 구성체계
(5) 교육과정의 교육내용
(6) 교육과정의 운영
2) 보육과정
(1) 보육과정의 개념
(2) 보육과정의 활동 목표
(3)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4) 보육과정의 성격 및 구성체계
(5) 보육과정의 교육내용
(6) 보육과정의 운영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보육과정으로 이원화되어 있다.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기능이 유사해지면서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이원화에 대한 비효율성 및 비형평성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었다. 유아 교육과 보육의 정책 이원화로 인해 교육과정과 교원의 질 관리가 상대적으로 낮은 국가로 분류되었다. 유아교육과 보육의 협력적이고 통합적인 운영이 필요하다는 OECD의 권고에 의해 3-5세의 공통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이 정부차원에서 개발․고시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프로그램을 교육과정, 보육과정과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해 보겠다.
- 참고문헌
-
나 정 외(2004). 한국의 유아교육과 보호정책. 양서원.
교육과학기술부(2009).유아교육 선진화 추진 계획.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인적자원부 (2007).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
김명희 외(2010). 영유아 교수학습방법론. 양서원.
김익균 외(2010). 보육과정. 파워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
- 세계의음식 음식의세계 2017년 - 인간의 ‘식습관 형성 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태어나서 현재까지 어떻게 식습관이 형성되었는지.. 세계의음식 음식의세계 한국, 중국, 일본의 대표적인 음식과 음식문화를 ‘식품영양학’적 측면에서 각각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세계의음식 음식의세계4공통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배경및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비(Levy 1976)의 네가지 사회복지실천 핵심 가치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한가지 관찰한 후 그 행동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하는 학습이론을 선택하여 주장과 근거를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실천론
-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시대 사회복지의 위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의란 무엇인가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본 소수집단의 형평성
- 지방행정-마산, 창원, 진해(통합창원시) 통합사례 연구
- [사회복지] 한국복지국가의 문제점과 과제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 구성요소 7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중 자신이 직접 계획한 개별화교육계획안 또는 수정교육계획안 1가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