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왕따(따돌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왕따의 개념

집단 따돌림 현상을 뜻한다.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집단 따돌림 현상을 속칭 ‘왕따’로 불려진다. 이러한 명칭은 이제 사회적으로 일반명사화할 정도로 급격히 사회문제로 등장한 것이 집단 따돌림 현상이다. 집단 따돌림이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속한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왕따 현상은 대화거부, 약점 들추기, 모함, 공개적 비난,시비걸기, 위협, 창피주기, 괴롭히기, 등 교묘하고도 다양한 방법들이 구사되고 있다. 심각한 것은 우선 집요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법이 교묘하고 은밀하여 교사가 쉽게 눈치채지 못하며, 가해자들이 별로 죄의식을 갖지 않으며, 전혀 저항할 힘이 없는 학생들에게도 잔인하게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 나남출판사,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2000:최일섭 외, pp 114,115 ).

2. 왕따는 왜 사회적 문제인가?

세 사람만 모여도 두 사람이 한 사람을 따돌리는 일은 흔히 있는 일이다. 그리고 이러한 일이 지금 이 시대에만 존재하는 것도 아니다. 더구나 교실이라는 좁은 공간에서 사 오십 명의 미성숙한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다면, 그 사이에서 다양한 갈등이 생기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며, 서로에게 싫고 좋은 감정이 생기는 것도 자연스런 현상이다. 그런데 이런 왕따 현상이 갑작스럽게 사회적인 큰 문제로 대두된 이유가 뭘까?
왕따도 어떻게 본다면 학교에서 인간 관계를 맺는 하나의 방식이고, 예전부터 알게 모르게 피해자가 있었던 문제이다. 지금 생각해 보면 다들 '아~, 내가 그 때 왕따를 당한 거구나.'하는 생각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제 와서 왕따가 이렇게 큰 심각성을 띠게 된 이유는 나이 어린 학생들이 피해자가 되어 그 결과가 너무 극단적이라는데 있다. 예를 들면, 자살을 행하는 것, 또는 정신병자가 되어버리는 것 등 한 인간을 망쳐버리는 결과가 낳아진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 피해자가 학생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장, 군대, 등 사회 각처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사회는 그것의 심각성을 고발하고, 왕따 문제가 사회 구성원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인권 차원의 문제임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집단따돌림의 특성
집단 따돌림의 특성은 첫째는 가해자와 피해자가 비슷한 또래들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는 가해자보다 피해자에게 그 원인을 둔다는 점이다. 셋째는 가해자와 피해자의 위치가 순환되면서 따돌림의 대상이 무차별화라는 점이다. 집단 따돌림의 행위는 모함, 소외, 경멸, 폭력, 괴롭힘 등이 있다. 집단 따돌림으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로는 가정내 폭력, 등교거부, 자살, 정신장애, 비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http://education.sangji.ac.kr/~jbsong)

3. 따돌림 현상의 원인
참고문헌
사회문제와 사회복지,나남출판사,최일섭 외, 2000.
www.wangtta.com.
www.naver in 지식.
http://education.sangji.ac.kr/~jbsong
http://user.chollian.net/~griune
www.happycampu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왕따, 집단따돌림]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 특성, 원인과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현황, 심각성 및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해결방안 분석
  •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학생에 대해서는 문제를 일으키기 전에 담임 교사나 상담교사가 관심을 가지고 학생에게 접근하여 지도해야 한다. 인내력을 가지고 대화하고 사랑의 힘으로 감쌀 때 학생은 반드시 바른 길로 돌아 설 것이다. 그런 믿음을 갖는 것, 그리고 인내력을 갖는 것이 청소년을 대하는 우리 어른들에게 가장 요구되는 자세다.Ⅱ.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 우리 사회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용어는 ‘따돌림’의 줄임말인 ‘따’이며,

  •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문제점과 대책
  •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문제점을 짚어보고 그에 따른 해결책을 찾아보고자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2. 문제의 기술; 집단따돌림이라는 현상은 예전부터 있어왔고, 90년대 중반부터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면서 지금까지 끊이지 않고 발생하는 사회문제 중의 하나이다. 우리조는 집단따돌림 그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문제는 따돌림이 발생하게 되는 심리ㆍ사회적인 원인, 구조적 원인에 있는 것이 문제다라고 보았다.Ⅱ. 이론적 배경1. 청소년

  • [청소년]청소년 왕따 문제-당신은 어떠십니까?(팀프로젝트 연구물)
  • 청소년 왕따 문제-당신은 지금 따돌림을 당하고 계십니까아니면 가해자입니까아니면 방관자입니까- 목 차 -Ⅰ.서론Ⅱ.본론1.왕따에 대한 실태2.집단 따돌림의 원인a.사회적 요인b.심리적 요인3.집단 따돌림의 실태a.왕따의 실태b.왕따의 폐해 4.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a.교사의 역할b.학생의 역할c.가정의 역할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각급 학교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작년부터혹은 라는 용어가 일반화되어 사

  • [청소년폭력, 집단따돌림(왕따)]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특징, 원인과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 및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방안 분석
  •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특징, 원인과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 및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방안 분석Ⅰ. 서론Ⅱ. 청소년폭력의 개념1. 공격성2. 폭력성3. 청소년폭력과 일탈행위Ⅲ.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 Ⅳ. 청소년폭력의 특징Ⅴ.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의 유형별 사례1. 따돌림의 방식으로 본 유형2. 집단의 크기와 역동성으로 본 유형3. 따돌이의 호칭에 대한 유

  • [학교사회사업]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와 해결방안
  • 청소년들에게 어떻게 하면 공동체의 생활가운데 조화롭게 어울리는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을지 어른들은 고민해보아야 할 것이다.레포트를 하기 위해 주제를 선정하면서 왕따를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된 것은 나의 학창시절의 경험과 사회적으로 따돌림으로 인해 큰 상처를 받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보도가 날로 확산되면서 나의 관심을 집중시켰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왕따에 대해 이론적으로 접근해보고 청소년 왕따 현상의 실태와, 문제를 현재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