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4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3 / 2016.03.2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소개글 교육과정4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교육과정4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과 중심의 교육과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주요특징
  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분류
  4)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2. 학문중심의 교육과정
  1) 개념
  2) 등장 배경
  3) 기본입장
  4) 학문중심 교육과정특징
  5)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6) 비판

 3. 인간 중심의 교육과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등장배경
  3) 기본입장
  4)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
  5)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4. 경험중심의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기본입장
  3) 경험중심교육과정의 특징
  4)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은 보통 10년만에 한번 변한다고 한다. 교육이 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교수 방법이 개발됨으로 인한 경우도 있고, 사회적 제도가 변하거나, 가치관의 변화에 기인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해방 후 우리나라 과학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은 미국이었다고 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대체로 네 단계의 큰 변혁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교육 사조는 그것이 어떤 것이든 좋은 것이다. 생활중심 교육도 듀이가 주장한 대로 이루어졌다면 좋았을 것이고 학문중심 운동이 일어날 필요가 없었을지 모른다. 학문 중심 교육도 브루너가 주장한 대로 이루어졌다면 좋았을 것이다. 그러나 어느 시대의 교육도 그 시대의 사조가 추구하는 목표 도달을 하는 데 실패하였다. 1950년대의 교육이 듀이의 경험 중심 철학에 입각하여 지식이 단지 지식을 암기하는 데서 끝나지 않고, 그 지식이 실 생활에서 의미 있게 구현되도록 하였다면 좋았을 것이다. 그러나 현실이 그렇지 못하였기 때문에 학문중심 교육 사조가 나타나게 되었던 것이다. 마찬가지로 1960년대의 교육이 브루너가 주장하였던 기본 개념을 탐구활동을 통하여 습득하도록 하는 교육이 충실히 실현되었더라면 과학교육은 많은 발전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개혁의 필요성이 대두 된 것이라고 본다.
교육과정은 교육목표로 하는 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택된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조직한 계획을 말한다. 좁은 뜻으로는 학교를 비롯한 교육기관에서 교육계획에 따라 시간표를 정하고 일정한 교과목을 학생들에게 교육하도록 하는 활동의 조직을 가리킨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경우, 국어가 1주일에 12시간이라고 할 때의 뜻이다. 이를통해 학생들은 체계적으로 학문을 할 수 있으며 배움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그 의미가 명백한 장점이 있지만 학교의 시간표에 정해놓지 않은 학생들의 학업을 경청하지 않고 비체계적으로 운영되 수업이 소홀해지는 단점이 있다. 이 장에서는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및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완서.「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재」서울: 양서원, 1987.
2. 이성호. 「교육과정과 평가」서울: 양서원, 1993년.
3. 이형득·설기문 역(1989). 조력기술훈련의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4.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5. 장상호 역(1992). 인간주의 교육(C. H. Patterson). 서울 : 박영사
6. Ornstein, Allan C.「교육과정:원리, 과제, 전망」김인직 역 서울: 교육과학사,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