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세계4공통) 고조선고구려신라가야탐라등 한국건국신화 선택하고 다른민족이나 국가건국신화비교하여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2 / 2016.03.13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신라의 박혁거세신화 가야의 김수로 신화를 읽고 각 신화의 특징을 설명하시오0k
-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0K
-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한국신화의 특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교재에 제시된 천자(天子)전설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0k
-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6-1)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구비문학의세계 |
---|---|---|---|---|---|
공통 |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고조선고구려신라가야탐라등 한국건국신화 선택하고 다른민족이나 국가건국신화비교하여설명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분량 : A4 5매 이상 / 글씨 포인트 11 / 줄 간격 160)
※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는 중국이나 중국 내 소수민족, 일본, 동남 아시아, 유럽 등 다양한 사례들을 찾아 그 중 하나를 선택한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조선 건국신화
1) 고조선 신화의 내용
2) 단군신화의 생성과정과 주인공에 관한 학설
2. 일본의 건국신화
1) 일본의 건국신화의 내용
2) 일본의 건국신화의 구성분석
(1) 천지창조 부분
(2) 다카마가하라(高天原)신화
(3) 이즈모(出雲) 신화
(4) 휴가(日向)신화
3. 일본과 고조선 신화 비교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어느 나라이든 그 나라의 정통성과 권위를 부여하기 위하여 신화가 항상 존재하고 있다. 필자가 그 나라의 신화를 읽으면 너무도 신비롭고 환상적이어서 그 민족에 대한 존경심이 생기기도 한다. 보통 일반인들은 '신화'라고 하면 하구로 생각하여 믿으려 하지 않는 경향이 강한다. 그러나 신화는 오랜 세월동안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오는 인류의 기록이자 허위나 가식이 없는 진실한 내용이다. 따라서 신화는 꾸민 애기가 아닌 것으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민중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인간의 진술을 담고 있는 것이다.
신화는 태초인의 우주관이나 인간관 등을 나타내고 있으며, 각 나라마다 독특한 특성이 반영하고 있어 그 나라의 신화를 접하게 되면 그 나라 국민과 국가의 정체성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그리고 대다수 신화는 신비함과 초월성을 지니고 있으나 천지창조, 풍운뇌성벽력, 홍수,사랑, 동물등장, 죽음, 종말 등의 주제를 통해 인류 공통 유산으로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이는 창조주도 자연의 일부로 인식한 것에 기인된다. 구체적인 내용은 서로 차이가 있더라도 현세의 고통과 시련, 어려움을 극복하고 미래의 희망의 메시지를 주는 것으로 인간의 꿈을 실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예컨대 성경에서 자주 등장하는 노아의 홍수는 여러 나라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단골소제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이를 위하여 한국의 건국신화가 서려있는 고조선의 신화와 일본신화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분석해 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 김두진, 마한사회의 구조와 성격 , 백제연구 12, 1990.
-김석근, 아마테라스와 진무: 역사의 신화화, 신화의 정치화 , 일본연구논총 18, 2003.
-김열규, 동북아인에게 샤머니즘은 무엇인가 , 동북아 샤머니즘 문화 ,소명출판, 2000.
-김용간, 《단군과 고조선에 관한 연구 논문집》, 도서출판 민족문화, 1995.
-윤내현, 《고조선 우리의 미래가 보인다》, 민음사, 1995.
-이기백 외,《단군신화론집》, 새문사, 1988.
-이은봉, 《단군신화연구》, 온누리, 1986.
-이종욱, 《고조선사연구》, 일조각 1993.
-이항재, 《고조선(역사, 고고학적 개요)》, 소나무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