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과 공통]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2 / 2016.03.12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구비문학의세계 |
---|---|---|---|---|---|
공통 |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국어국문학과 공통]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신화란
2. 신화와 민족 정체성
3. 한국의 건국신화
1) 고조선의 단군신화
2) 곰
3) 이항대립
4) 인간-짐승이 혼재된 사회
5) 태양숭배
6) 인간중심사상
4. 일본의 건국신화
1) 창세신화
2) 이자나기, 이자나미 남매신
3) 천신(天神)
4) 궁고도(宮古島) 신화
5. 한국의 건국신화와 일본의 건국신화 비교 분석
1) 천신
2) 신칙(神勅)과 신표(信標)
3) 수반신
4) 결혼 양상
5) 북방계 유래설
6. 한일 건국신화 나타난 문화적 특징
1) 한국
2) 일본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역사적으로 단군신화는 공동체의 위기극복을 위한 구심점으로 작용해왔고, 지금도 그 가치는 빛을 바래지 않고 있다. 단군신화는 국가적 위기를 겪을 때 민족적 정체성을 확보해 가는 과정에서 유용한 도구가 되어 왔다. 특히 몽골의 침략처럼 외세에 국가가 점거되어 공동체 집단의 진취적 기상을 높일 필요가 있을 때에는 통합과 결집의 구심점으로 단군이 강조되었다. 일례로 일제 식민지배 기간 동안에는 민족적 의미를 가진 ‘단군자손론’이 민족정신의 상징처럼 자리잡아왔다. 당시 지식인들은 일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강력한 정신 무장과 애국심 함양을 주장했으며, 이를 위해 민족 우월주의, 한국문화예찬론 등을 개발하고 보급했다. 이후 단군을 민족의 공동 시조로 생각하고, 동질적 정체성을 확인하던 민족주의적 인식은 한국사회에 깊게 뿌리내리며 지금까지도 구성원들을 지배해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영남(2008). 시조신화연구. 제이앤씨.
이지영(2000). 한국 건국신화의 실상과 이해. 월인.
윤이흠 외(1994). 단군 그 이해와 자료. 서울대학교출판부.
김기봉(2000). 역사란 무엇인가를 넘어서. 푸른역사.
황패강(1996). 한일신화의 천강 모티브. 일본신화의 연구. 지식산업사.
장기웅(2002). 단군신화의 비교신화학적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오구마 에이지(2003). 일본 단일민족신화의 기원. 조현설 옮김. 소명출판.
김화경(1985). 한일신화의 비교연구 : 국가 양도신화를 중심으로. 국어국문학논총.
권복순(2000). 건국 신화의 하늘과 땅 : 단군?주몽?혁거세?수로신화를 중심으로. 경상대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