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편견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현장적용 할 때 어떤 대상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할 것인지에 대해 조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5 / 2016.02.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반편견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현장적용 할 때 어떤 대상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할 것인지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반편견 프로그램의 정의와 내용
2. 다문화, 장애, 성역할 등에서의 반편견 프로그램 방법
3. 반편견 프로그램 선정 후 지도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편견에 반대되는 개념인 반편견은 선입견, 고정관념, 편견, 주의 등에 이의를 제기하는 능동적인 접근들을 언급하는데 사용되는 것으로 반편견적 사고에 있어서 자아존중감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성, 인종, 민족, 능력, 장애 유무 등에 상관없이 편견을 갖지 않고 모든 사람을 존중하는 반편견적 사고는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는 다양성의 수용과 폭넓은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자아의 특성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의미하는 자아존중감은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와 건전한 성

.
.
Ⅱ 본론
1. 반편견 프로그램의 정의와 내용
반편견 프로그램이란 영유아에게 편견에 대한 대응 능력을 길러주는 프로그램이다. 즉 선입견, 고정관념 및 자신과 다른 사람과에 대한 유사성과 차이점을 알고 영유아가 편견에서 자연스럽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편견은 공정하지 못하고 한 쪽으로 기울어지거나 치우친 생각으로 어
참고문헌
- 김미래, “유아문학을 통한 반편견교육 활동이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 2008
- 김희숙, “설화의 반편견 교육활용방안 연구” 우석대, 2007
- 임옥순, “사회통합을 위한 다문화가정 반편견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편견 및 인식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중앙신학대, 2014
- 김미옥, “가족수용 증진을 위한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서울사회복지대, 200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 잘썼어요~!
  • thrud0***
    (2018.06.27 16:17:17)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 사회] 다문화 교육
  • 이른다. 2007년도에 결혼 건수 33만2천여 건 가운데 국제결혼 비율이 11.9%인 3만9700여 건이나 된다. 2050년에는 인구 10명 가운데 1명이 외국인이 되고, 2020년까지 국제결혼 2세가 아동인구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이들은 한국 사회의 소수 집단을 형성하고 있다. 한국사회에 적응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대부분 낮은 경제적 지위에 머무르고 있다. 이들의 한국 사회 적응과 정착을 위하여 정부 차원의 다양한 정책이 실시되고 각종

  •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것이 바람직하다.(4) 연구설계가) 연구문제의 해결방안과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계획 및 절차를 짜는 과정이다.나) 연구대상의 표집,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연구설계의 실행방안 등을 확정해야 한다.(5) 도구제작가) 어떤 현상이나 행동특성을 관찰하고 조사하는데 사용되는 측정도구와, 연구의 조건이나 상황을 제시하고 규정하는 처치도구, 즉 실험의 실천 방안을 정한다.나) 도구를 제작하거나 선택할 때는 그 도구의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를

  •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것이 바람직하다.(4) 연구설계가) 연구문제의 해결방안과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계획 및 절차를 짜는 과정이다.나) 연구대상의 표집,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연구설계의 실행방안 등을 확정해야 한다.(5) 도구제작가) 어떤 현상이나 행동특성을 관찰하고 조사하는데 사용되는 측정도구와, 연구의 조건이나 상황을 제시하고 규정하는 처치도구, 즉 실험의 실천 방안을 정한다.나) 도구를 제작하거나 선택할 때는 그 도구의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를

  • 반 편견 교육 레포트
  •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2) 반편견 교육의 교육철학3) 반편견 교육의 목표 3. 교육 내용 및 방법1) 반편견 교육내용 및 활동2) 반편견 교육의 실례3) 주제별 반편견 교육(1) 다문화 (2) 장애아(통합교육) (3) 성 정체성4. 환경, 교구1) 반편견 교육환경의 구성2) 교구5. 교사의 역할6. 반편견 프로그램의 현황7. 한국 현장에서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1. 편견이란 1) 편견의 정의「어떤 아버지와 아들이 길을 가다가 교통사고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것이 바람직하다.(4) 연구설계가) 연구문제의 해결방안과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계획 및 절차를 짜는 과정이다.나) 연구대상의 표집,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연구설계의 실행방안 등을 확정해야 한다.(5) 도구제작가) 어떤 현상이나 행동특성을 관찰하고 조사하는데 사용되는 측정도구와, 연구의 조건이나 상황을 제시하고 규정하는 처치도구, 즉 실험의 실천 방안을 정한다.나) 도구를 제작하거나 선택할 때는 그 도구의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