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_즐거워지는_기적의_두뇌학습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1 / 2015.11.2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작성하엿습니다.
학원 학생들에게 학습효율성 증진을 위해 제공해주는 자료입니다.
목차
I.서론

II.기억편
1)`이해`와 `의미`가 기억을 만든다.
2)이야기 구조를 활용하라.
3)기억의 왕도(王道)
4)시험에 강해지는 법

III.심리편
1)유치한 상상이 필요하다.
2)천천히 가는게 지름길이다.
3)공부의 부담을 줄이자.
4)적절한 공부전략을 구사하자
5)두뇌컨디션 조절에 유의해라.
6)두뇌의 자기보상시스템을 활용하라.
7)슬럼프 극복방법
본문내용
‘공부가 즐거워지는 기적의 두뇌학습법’


내게 나무를 벨 시간이 여덟시간 주어진다면 그 중 6시간은 도끼를 가는 데 쓰겠다. -에이브러헴 링컨

마냥 나무를 열심히 벤다고 해서 나무를 벨 수 있는 것은 아니듯, 공부도 마냥 열심히 한다고 해서 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전통학습법에서는 아직까지도 공부에 대한 최고의 왕도로써 시간과 노력을 무기로 최선을 다해서 공부하는 것이라고 규정한다. 그래서 저자는 이러한 전통학습법에 반박하기 위해 이 책 ‘공부가 즐거워지는 기적의 두뇌 학습법’을 저술 하였다. 저자는 본서(書)에서 ‘학습과학’을 소개한다. 학습과학을 통해 두뇌를 알고 두뇌의 본성에 맞게 공부하라고 주장한다.
지금부터 저자는 주장하는 학습과학에 대해 -기억편-과 -심리편-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자.

<중 략>

3.기억의 왕도(王道)
단기기억이 장기기억으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2가지 조건이 있어야한다. 첫째는 의미있는 반복이고 둘째는 적절한 휴식과 수면이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은 학습한 이 후 시간의 변화에 따라 얼마나 많은 정보가 망각되는지를 실험했다. 그 결과 30분 후에는 40%,다음날 66% 30일 후에는 79%가 망각된다는 실험결과를 내 놓았다. 즉 복습이 시기적절하게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학습의 효과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이 책에서는 반복학습 방법으로 5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①1차 반복이 중요하다.
위의 실험에서 살펴본 것처럼 학습 후 짧은 시간만 지나도 많은 기억이 손실된다. 따라서 1차 반복은 빨리 이루어 져야한다. 그럼 1차 반복은 언제 어느 정도로 이루어 져야할까? 홉슨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서투른 학습자가 새롭고 부담스러운 내용을 공부할 때에는 10~15분마다 2~5분, 능숙한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복습할 때에는 20분마다 1분 정도가 필요하다.
②간격효과를 살리자.
10 분 후 1차, 전체 수업 종료 후 2차, 잠들기전 3차, 일어나서 4차, 주말 총정리가 저자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학습 모델이다.

③ 학습분량을 조절하자.
공부할 과목이나 범위를 너무 넓게 잡지 말고 하나씩 확실하게 장기기억으로 만들어가야 한다.
④핵심정보를 집중 관리하자.
공부한 내용을 핵심과 주변으로 분류하여 핵심만을 관리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⑤의미 있는 반복을 하자.
눈으로 보는 것보다는 읽는 것, 읽는 것보다는 읽으면서 쓰는 것 ,책이나 노트를 그냥 보는 것보다는 덮어놓고 생각하는 것, 있는 그대로보다는 요약이나 정리, 이렇게 다시 구성하는 반복이 훨씬 효과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효과적으로 공부잘하는 방법
  • 공부하면서 자세까지 바로 잡으려고 하면 둘 다 제대로 할 수 없게 된다. 바른 자세는 쉬는 시간에 별도로 연습해서 교정하는 것이 좋다.미국의 텔레비전 반송에이라는 특집이 있었다. 그 프로그램에서 일본 과학자들이 씹는 운동이 기억력을 높인다는 사실을 밝혔다. 일본 학자들이 행한 기억력 테스트에서 책을 읽으며 무엇인가를 씹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10~20퍼센트 더 높은 점수를 얻었다고 한다. 사람은 두뇌

  • 솔로몬 학습법 독서 감상문
  • Ⅰ. 서론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정말 대단하다. 아마도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주어진 시간에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최고의 학습법, 해법이 있다면 모두들 적용하려고 할 것이다. 내가 많은 학습법의 책 중에 선택한 지혜로운 방식을 제시하는 ‘솔로몬 학습법’에서는 어떻게 효율적인 학습법을 제시하고 있는지 소개해 보려고 한다.Ⅱ. 본론1부. 믿음 좋은 학생이 공부도 잘할 수 있다. - 1원칙: 믿음의 법칙1장. 지혜의 왕 솔로몬의 믿음으로 지혜

  • [경영전략] `소니` 기업경영전략 사례연구 - SONY -
  • 기적으로 결합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이런 이미지 이다. 소재를 어느 정도까지만 정리해 놓은 습작을 웹에서 공개한다. 물론 인터랙티브 장치를 이용해서 말이다. 그리고 여기에 접속해온 시청자들의 반응을 TV프로그램으로 만드는데 활용한다. 이렇게 미리 웹에 공개함으로써 방송용 컨텐츠로서 좀 더 내용을 다듬어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질 수 있다. 그렇게 되면 TV와 인터넷 스트리밍(인터넷에서 음성이나 동영상을 다운로드 하면서

  • [교육학] 학습 기억력 향상법
  • , 레몬, 녹황색 채소, 김, 고구마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비타민 E」식품현미, 깨, 녹황색 채소, 소맥배아집중력을 향상시켜주는「칼슘」식품깨, 멸치, 호두, 두유, 우유, 콩 < 참고자료 >「기적의 기억법」, 저자: 크리스티아네 슈탱거, 역자: 김영옥, 글로세움 (2006) 「기적의 두뇌 학습법(공부가 즐거워지는)」, 박재원, 길벗, (2005) 「방법을 알면 공부가 재미있다」 저자: 지영준, 역자: 공경희, 북토피아, (2004)서울신문, 김미라 교수의 교육특강

  • [영어]공무원 영어시험
  • 공부했더라면 좋았을텐데 하고 바란다. 다시 말해, 좀 더 열심히 공부하지 않은 것을 후회한다.」▶② I have studied → I had studied I wish 구문은 달성하기 어려운 희망을 표현하는데, I wish + 주어 + 과거 동사는 가정법 과거를, I wish + 주어 + had + P.P는 가정법 과거 완료를 나타낸다. 예문에는 while I was young 이라는 과거표시 부사절이 있으므로, 가정법 과거 완료시제를 써야 한다.♠유사문제♠【문1】다음 밑줄 친 부분 중 어색한 것이 있다면 그 부분은?The 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