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평가) 행동평가 - 행동체크리스트(아동행동 체크리스트, 코너스척도), 행동관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심리평가 - 행동평가

I. 행동체크리스트
1) 아동행동 체크리스트
2) 코너스척도

II. 행동관찰
본문내용
심리평가 - 행동평가

다른 심리평가도구들과 달리, 행동평가척도들은 아동의 외부 행동에 초점을 두는 평가 방법이다. 행동평가척도는 특정 상황에서 관찰되는 아동의 행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구조화되고 체계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대개 체크리스트의 형식으로 묘사되므로 일부 행동평가척도는 행동체크리스트라고 불린다.

I. 행동체크리스트

행동평가는 부모나 선생님 등 관찰자의 보고방식과 함께 아동이 스스로 작성한 체크리스트나 평가척도 또한 중요한 평가 기능을 한다(Reynolds, 1993). 아동의 자기보고식 측정법은 기본적인 읽기와 이해능력을 갖춘 연령의 아동(주로 8세 이상)에게 주로 실시하며, 아동들의 외적 행동뿐만 아니라 아동들의 생각, 감정, 가족환경 등을 측정할 수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주요한 관찰자 보고 행동평가체크리스트들은 자기보고용 척도를 함께 가지고 있다. 아동용 체크리스트를 사용할 때는 아동들의 연령을 고려해서 이해하기 쉬운 단어나 내용으로 구성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의학]사례를 통해 알아 본 ADHD의 이해
  • 평가자와 학생 간의 친밀도나평가자 자신의 특성에 따라달라질 수 있다.단점ADHD의 진단과 평가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평정척도12 -15세주의집중, 과잉행동, 사회성 기술, 적대적ADHD평정척도4 -20세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주의집중 장애 평가척도 2-16세불안, 사회적 퇴행, 우울한, 자기 파괴적, 주의력 결핍, 과도한 활동 아동행동 체크리스트3-17세품행장애, 불안, 수줍음, 침착하지 못함, 학습 문제, 반사회적, 과잉행동 - 미성숙코너스

  • [정서장애] 외현화 장애
  • 척도, 코너스 교사평정척도(CTRS), 가정환경 설문지 (HSQ)등.2) 임상적인 진단 절차(1) 소아신경학자들, 소아과 전문의들, 심리학자들, ADHD아동 진단 전문가에 의 해 실시(2) 시각­운동 기술, 지능, 학업성취, 때때로 전기뇌파 대뇌촬영도와 소아­신경 테스트에 대한 평가를 포함(3) 약물은 임상적인 검사결과 + 교사ㆍ부모로부터의 정보 + 다양한 방법의 평가 에 기초하여 처방되어야 함.3) 행동에 대한 관찰과 기록(1) 행동체크리스트나 행동기록표 등을

  • [학습장애] 사회적 기술의 평가 및 지도
  • 행동에 기초• 평가와 실제간의 연계성이 높음사회적 기술의 평가 2. 평가방법에 따른 분류표준화 검사청소년 대인관계 능력검사(Adolescent Interpersonal Competence Questionnaire: AICQ)• 일반적인 대인관계 상황과 관련된 질문에 반응하도록 하는 시나리오 형식 사용사회적 기술의 평가 ◆ 비표준화 검사를 통한 평가비표준화 검사면접교우도검사행정평정척도체크리스트직접관찰직접관찰행동표본이 목표와 직접 연관구두행동 VS실제행동관찰하

  • ADHD의 진단
  • 아동용 웩슬러지능검사, 같은그림찾기검사(MFFT)나 선로잇기검사, 스트룹 검사, 위스콘신 카드분류검사와 같은 실행기능검사 및 연속수행검사와 TOVA, ADS ADHD 진단검사 등이 있다.4/기타 의학검사ADHD의 신경학적 기능 결함을 파악하기 위해 일부 전문가들은 EEG, CT, MRI, PET검사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참고문헌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발달심리학 : 신명희,

  •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아동의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의 원인은 정확히 규명되지 않았지만, 현대의학에서는 신경생물학적 ․ 심리 정서적 측면에서 원인을 찾고 있다. 즉, 미세한 뇌손상으로 인해 발현될 수 있는 증상으로 보거나, 또는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과정에 필요한 환경적인 요건에 장애가 있어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다(정명숙․손영숙 외, 2000; Bigler,1987). ① 신경․화학적 요인 : 사람의 뇌에서 학습, 자기통제, 동기부여 등을 관장하는 RAS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